활인검-3에서 활인검을 영어로 번역된 두 가지 해석을 놓고 이야기 해보았으나, 사실 번역된 단어 자체의 좋고 나쁨을 언급한 게 아니다.
보는 관점의 차이에 따라, 수행의 긍극적 목표에 이를 수 있고, 없고의 여부를 강조하고자 그것을 끄집어 낸 것이다.
■ 수행의 실체는 동일
앞 장에서 언급된 양생검, 심검, 검선일여,검심일체 등의 말들은 검과 결부시킨 마음 수련의 경지를 말한다.
그것들은 활인검의 의미와 동일한 수행의 근본 이치를 가진다. 아니라면, 검이란 살상을 위한 도구 그 자체이기에, 굳이 여러가지 설명이 필요없다.
즉 각각 용어는 달리 하지만, 알고 나면, 그 수행의 실체는 똑같다는 말이다.
각 단어의 설명은 인터넷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있기에, 그냥 글자 그대로의 해석을 이해만 한다는 것은 실용적 쓰임과 무관하다.
여기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수행의 결과를 가지고 일상생활 속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된다는 것이다.
암튼, 본 뜻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기 전, 아래 용어의 설명을 주의깊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무술(Musul)이란 "The skills of MA 무도(Mudo)란 "The way of MA 무예(Muye)란 "The mastery of MA (Musul < Mudo < Muye) 즉, 검술(Kumsul)은 "The skills of sword 검도(Kumdo)는 "The way of sword 검예(Kumye)는 "The mastery of sword (Kumsul < Kumdo < Kumye)
따라서 활인검의 의미를 무술 술기의 육체적 관점에서만 다루어진다면, 가장 하위 개념(the skills of sword)으로 설명하게 된다.
아래와 같이 보는 관점을 다양화 시키면 활인검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게 된다.
■ 무술학적 (운동학적) 접근:
활인검은 검술의 기술적 측면에서 상대를 해치지 않고 제압하는 술기의 높은 정도로 이해해 볼 수도 있다. 이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동작을 통해 상대를 보호하면서 제압하는 기술을 포함할 것이다.
■ 철학적 접근
활인검은 이타심과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검술 철학을 의미한다. 자신의 높은 술기 능력을 통해 타인을 구하고 보호하는 데 사용하며,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것이다. 즉 "사랑"을 말한다.
■ 종교적 접근
활인검은 불교나 유교,기독교 등의 종교적 가르침에서 비롯된 자비와 연민, 사랑의 실천으로 볼 수도 있다. 상대의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이 곧 종교적 수행의 일부가 되듯이 마찬가지의 의미로 해석도 가능하다.
■ 인문학적 접근
활인검은 인문학적으로 타인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인간 존엄성을 지키는 교육을 통한 인간 삶의 증대를 위한 사회적, 도덕적 가치관과 인간 의식의 변화와 연관이 된다. 이를 통해 인간관계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고 사회의 유기체적 발전에 도움을 주게 된다.
■ 자연의 이치에 따른 수행의 바른길을 잣대로 접근
활인검이란 검이라는 도구를 통한 마음 수련의 경지를 말한다. 마음 수련이란 보이지 않는 세계 속의 수련이며, 그 수행의 근본은 자연의 이치에 따른 몸 안팎의 에너지 흐름을 알아차리는 것에서 시작된다.
■ 수행의 기본은 자연의 관점에서 시작
수행의 기본 개념은 ○ 내 몸은 나의 것 아니다. ○ 나의 기운도 나의 것이 아니다. ○ 자연의 기운은 의식이 있으며, 살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