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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 나눔방 스크랩 천자문
이종석 추천 0 조회 23 09.02.28 16:14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아래 내용은 천자문을 공부하는 사람이 쉽게 그 내용을 알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한글, 한자원문, 자해, 해석을 모두 실어두었다. 한자 원문 앞의 숫자는 의미가 없기에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된다. 많은 도움이 되기 바란다.

민은기

한글

漢字原文

解釋

字解

천지현황

121天地玄黃

하늘은 검고 땅은 누르다

하늘천,땅지,검을현,누를황

우주홍황

121宇宙洪黃

우주는 넓고 거칠다

집우,집주,넓을홍,거칠황

일월영측

122日月盈?

해는 한낮부터 서쪽으로 기울어지며, 달은 이즈러지다가 또 차 오른다.

날일,달월,찰영,기울측

진숙열장

122辰宿列張

진은 하늘의 12궁, 숙은 28숙으로 다함께 성좌이다. 이 진과 숙과 일월과 함께하늘에 널리 퍼짐

별진,잘숙,벌릴열,베풀장

한래서왕

123寒來署往

추위가 오면 더위는 간다.

찰한,올래,더울서,갈왕

추수동장

123秋收冬藏

봄, 여름에 뿌린 오곡은 가을에 거두며 겨울에 간직한다.

가을추,거둘수,겨울동,감출장

윤여성세

124閏餘成歲

사년마다 한번씩 윤달이 있다. 이 나머지로써 일년의 날수를 정한 것.

윤달윤,남을여,이룰성,해세

율려조양

124律呂調陽

율려란 음악을 말한다. 옛날의 중국은 음악의 가락으로 천지간의 양기를 정돈한 것을 말한다.

법률률,음률려,고를조,볕양

운등치우

125雲騰致雨

땅위의 물기가 하늘에 올라가 그름이 되고, 하늘에서 냉기를 만나면 비가되어 내린다.

구름운,오를등,이를치,비우

로결위상

125露結爲霜

물기가 이슬이 되고 그것이 한기에 닿으면 얼어 결정이 되어 서리가 된다.

이슬로,맺을결,바위,서리상

금생려수

126金生麗水

옛날 중국에서는 여수란 물속에서 많은 금이 나왔으므로 금은 여수에서 생긴다고 하였다.

쇠금,날생,고울려,물수

옥출곤강

126玉出崑岡

곤강은 산의 이름, 이 산에서 보석이 많이 생산되었다.

 

구슬옥,날출,메곤,뫼강

검호거궐

126劍號巨闕

땅속에서 산출되는 쇠를 다루어 만든 명검을 거궐이라고 한다. 이것은 조나라의 국보로 삼는다.

칼검,이름호,클거,집궐

주칭야광

127珠稱夜光

珠는 바닷속에서 얻은 진주의 종류로써 조나라의 유명한 진주야광의 珠인 것을 말한다.

구슬주,일컬을칭,밤야,빛광

과진리내

128果珍李奈

과물은 땅에서 많이 생기는 초목의 보배이나, 그 중에서도 오얏과 벗은 더욱 이상한 것이라고 한다.

과실과,보배진,오얏리,벗내

채중개강

128菜重芥薑

야채류가 많이 땅에서 생산되나, 중국에서는 겨자와 생강을 더욱 일품으로 삼는다.

나물채,무거울중,겨자개,생강강

해함하담

129海鹹河淡

물은 바닷물과 민물이 있다. 바닷물은 소금을 포함하여 짭짭하며, 민물은 소금기가 없고, 담백하다고 한다.

바다해,짤함,물하,맑을담

린잠우상

129鱗潛羽翔

린은 비늘이 있는 고기종류로 물속에서 살며, 우는 깃있는 새종류로, 하늘을 날아다니면서 나무 위에 산다.

비늘림,잠길잠,깃우,날개상

용사화제

130龍師火帝

중국의 상고 복희를 용사라고 한다. 수인씨는 화식의 조상, 화제라고 일컫는다.

용용,스승사,불화,임금제

조관인황

130鳥官人皇

새조,벼슬관,사람인,임금황

조관은 소호씨 때 봉황이 나와서 이름붙은 관, 인황은 삼황씨 중의 천황 지황 외의 다른 인황을 말한다.

시제문자

131始制文字

상고때는 문자가 없고 새끼를 묶어 표시하였으나 창힐이 인조의 발자취를 보고 비로소 문자를 만들었다

비로소시,억제할제,글월문,글자자

내복의상

131乃服衣裳

문자가 되고 그때부터 세상이 진보되며, 사람이 모두 의상을 만들어 이것을 입게 됨.

이에내,옷복,옷의,치마상

추위양국

132推位讓國

인의의 길이 터이고 성인의 천자가 나와 자리를 추천하니 나라를 물려 주어 세상을 다스렸다.

밀추,자리위,사양양,나라국

유우도당

132有虞陶唐

堯宰 陶唐씨는 舜에게 宰位를 양보하고 舜宰 虞씨는 禹에게 왕위를 양보하여 세습을 피했다.

있을유,염려할우,질그릇도,당나라당

조민벌죄

133弔民伐罪

弔란 백성을 가엽이 여기고 위로하며, 백성에 해있는 자는 무찔렀다. 즉 殷의 紂王 夏의 桀王의 방벌을 말한다.

조상조,백성민,칠벌,죄지을죄

주발은탕

133周發殷湯

주발은 주의 무왕이며, 은탕이란 은의 탕왕을 말한다. 무왕은 은의 紂王을, 탕왕은 하의 桀王을 없앴다.

두루주,필발,은나라은,끓을 탕

좌조문도

134坐朝問道

천하가 잘 다스려졌기에 인군은 조정의 위에 앉고, 신하에 정치의 길을 물었다.

앉을좌,아침조,물을문,길도

수공평장

134垂拱平章

수란 조복을 드리우는 일, 공은 손을 마주 잡는 일. 즉 성군이 수공하여 백관을 평장(바르게 밝게)하였다.

드릴울수,팔장낄공,평할평,글장

애육여수

135愛育黎首

여수는 검은머리로 백성의 일, 즉 국민을 사랑하고 평안하게 하는 일, 애민을 말한다.

사랑애,기를육,검을려,머리수

신복융강

135臣伏戎羌

신복이란 서쪽의 이민족을 말한다. 이 먼 이민족의 나라까지도 성왕의 덕화가 행해져 신하가 되고 복종하였다.

신하신,업드릴복,오랑캐융,오랑캐강

하이일체

136遐邇壹體

하란 먼나라이며 이는 가까운 나라, 멀고 가까운 나라가 아느 것이던 왕화에 浴하며 신하가 되고 복종하였다.

쉴하,가까울이,한일,몸체

솔빈귀왕

136率賓歸王

솔빈이란 보천의 밑, 즉 솔토의 모래사장 전국판도 내에 있는 자가 왕의 감덕에 歸服하는 것

거느릴솔,손빈,귀할귀,임금왕

명본재수

137鳴鳳在樹

성군이 나와 천하가 잘 다스려지면 그 瑞兆로써의 靈鳥의 봉황이 나와 나무 위에 있어서 운다.

울명,봉새봉,있을재,나무수

백구식장

137白駒食場

세상이 태평하고 왕화가 축류에 까지 미치고, 흰망아지(白駒)까지 그 있는 장소를 즐긴다.

흰백,망아지구,밥식,마당장

화피초목

138化被草木

그렇게 세상이 잘 다스려지면 王化가 인류에 미칠뿐아니라 非情의 초목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화할화,입을피,풀초,나무목

뢰급만방

138賴及萬方

賴는 幸이며 국민에 이익이 있는 幸은, 그 나라뿐 아니라, 판도외의 만방의 여러 나라까지 미친다는 것

 

믿을뢰,미칠급,일만만,모방

개차신발

139盖此身髮

생각건대 나의 신체 발부는 나의 부모에게서 받은 중요한 것이기에 란 뜻이다.

덮을개,이차,몸신,터럭발

사대오상

139四大五常

사대란 지수화풍, 오상이란 인의예지신이다.이 사대의 이있음을 알아, 인의예지신을 지키라는 뜻.

넉사,큰대,다섯오,떳떳할 상

공유국양

140恭惟鞠養

삼가, 공손히, 나의 부모가 자기를 키워주신 큰 은혜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며, 항상 잊어서는 안된다.

공손할공,오직유,기를국,기를양

기감훼상

140豈敢毁傷

무엇을 하던지 나의 신체를 훼손시킬 수 있겠는가 효도의 길을 가르킨 것이다.

어찌기,감히감,헐훼,상할상

여모정결

141女慕貞潔

적어도 부인은 정조, 결백한 행동을 따르며, 그 행동에 배반해서는 안된다.

계집여,사모할모,곧을정,조촐할결

남효재량

141男效才良

남자는 재능과 선량을 모범으로 하고, 이에 따르며 잠시라도 좋지 못한 길에 들어가서는 안됨을 훈계한 것.

사내남,본받을효,재주재,어질량

지과필개

142知過必改

사람은 누구나 잘못이 없다고 단정할 수 없다. 만일에 잘못이 있음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알지,지날과,반드시필,고칠개

득능막망

142得能莫忘

능이란, 사람이 반드시 행해야 될 길이며, 이 길을 알았으면, 반드시 잊어서는 안된다.

얻을득,능할능,말막,잊을망

망담피단

143罔談彼短

피(타인)란 자기가 아닌 모든 사람을 말한다. 타인의 단점을 알았으면 입 밖으로 내지 말라.

없을망,말씀담,저피,짧을단

미시기장

143靡恃己長

자기의 장점은 마음의 즐거움이며, 타인에게는 자만하지 말라. 교만하여 자랑하지 말라고 훈계한 것.

아닐비,믿을시,몸소기,긴장

신사가복

144信使可覆

믿음은 진실이며, 한번 약속한 것을 말한다. 이 약속한 것은 받드시 실행하라는 뜻.

믿을신,하여금사,옳을가,덮을복

기욕난량

144器欲難量

기란 기량, 재능, 도량이다. 나으 기량을 타인에게 저울질 못하도록 하라. 기량을 숨겨 있으란 뜻.

그릇기,욕심욕,어려울난,헤아릴량

묵비사염

145墨悲絲染

옛날, 묵자란 현인은 백사가 여러 가지로 물들이는 것을 슬퍼했다. 이것은 사람이 惡友에게 물들이는 것을 한탄한 것이다.

먹묵,슬플비,실사,물들일염

시찬고양

145詩讚羔羊

시경의 고양편은 주의 문왕의 덕이 남국에 미친 일을 새끼 양의 가죽을 의복으로 한 것으로 만들어 칭찬하였다.

글시,기릴찬,염소고,양양

경행유현

146景行維賢

경은 크다, 분명하다. 크게 분명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현인이란 뜻.

볕경,행할행,벼리유,어질현

극념작성

146剋念作聖

곧잘 예날의 성인의 언행을 생각하여 거기에 모방하여 수향하면 그 사람 또한 성인이 될 수 있다는 뜻.

이길극,생각념,지을작,성인성

덕건명립

147德建名立

사람에게 덕행이 있어 그 덕을 쌓으면 그 행동이 세상에 나타나며 따라서 그 이름도 알려진다.

큰덕,세울건,이름명,설립

형단표정

147形端表正

사람의 용모가 단정할 때에는 그 겉이나 그림자도 바르게 비친다. 만일 단정하지 않으면 이와 반대가 된다.

형상형,끝단,겉표,바를정

공곡전성

148空谷傳聲

빌공,골곡,전활전,소리성

공곡이란, 골짜기의 안, 즉 공곡에서 소리를 내면, 울림이 되어 그 소리에 응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

허당습청

148虛堂習聽

또 아무것도 없는 넓은 빈 방안에서 소리를 내면, 그 울림은 만당에 들리는 것과 같다는 것.

빌허,집당,익힐습,들을청

화인악적

149禍因惡積

사람의 화해를 입는 것은 자기 스스로가 악행의 쌓인 결과이며, 항상 악행이 없도록 근신해야 한다.

재화화,인할인,악할악,쌓을적

복연선경

149福緣善慶

또 행복 것은 선행이 있었던 덕택이며 항시 착한 일을 하도록 힘써야 한다.

복복,인연연,착할선,경사경

척벽비보

150尺璧非寶

지름이 한자되는 그슬은 희기한 보배지만 결코 거룩한 것이 되지는 못한다.

 

자척,구슬벽,아닐비,보배보

 

촌음시경

150寸陰是競

그것보다 촌음으로 얼마되지 않은 광음을 아껴 힘쓰는 것이 진실의 보배란 것을 뜻함.

마디촌,그늘음,이시,다툴경

자부사군

151資父事君

나의 부노에 대하는 것과 같이 임금을 섬기다. 그렇게 하면 반드시 충신이라 일컬어진다는 뜻.

재물자,아비부,일사,임금군

왈엄여경

151曰嚴與敬

임금을 섬기는 길은 어떻게 해야 좋은가 하면 엄숙하게 공경하는데 있다.

갈왈,엄할엄,더불어여,공경할경

효당갈력

152孝當竭力

효도란 어떤 길인가 하면 나의 힘이 미치는 한 부모의 마음을 안심시켜 봉양하는데 있다.

효도할효,당할당,다할갈,힘력

충측진명

152忠則盡命

충이란 나의 목슴을 버리고 군명을 무겁게 여기며 충실하게 헌신적으로 그 일신일가를 돌보지 않고 봉사한다.

충성충,법칙측,다할진,목숨명

임심리박

153臨深履薄

충효의 길을 다하는 것은 마치 깊은 못에 임하는 것 같고 얕은 물을 밟는 것과 같이 조심해서 행해야 한다.

임할임,깊을심,밟을리,얇을박

숙흥온정

153夙興溫淸

아침은 일찍 일어나 군부의 안부를 여쭈며 겨울은 따뜻하게 하고 여름은 시원하게 하게끔 주의하며 힘쓴다.

이을숙,일어날흥,따뜻할온,서늘할청

사란사형

154似蘭斯馨

이상과 같이 충효의 길을 다하기 위해서는 난초가 유곡에서 생겨서 향기를 내는 것가 같다.

같을사,난초란,이사,향기로울형

여송지성

154如松之盛

또 소나무가 창창하여 푸르고 높으며 지엽의 번성함과 같이 사람에게서 우러러 보이고 따르도록 한다.

같을여,소나무송,갈지,성할성

천류불식

155川流不息

이상의 선생은 한 때의 명예뿐 아니고 냇물의 흐름과 같이 오래도록 쉬지않고 평생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내천,흐를류,아닐불,쉴식

연징취영

155淵澄取暎

연못의 물이 맑음은 모든 물체의 그림자가 비치는 것과 같이 꾸밈없이 진심을 다하여 행해야 된다.

못연,맑을징,취할취,미칠영

용이약사

156容止若思

용지(容貌擧止)는 모양이다. 단정하게 하여 소폭의 거동이 있어서는 안되고 정숙하여 항상 무엇을 생각하는 것가 같이 한다.

얼굴용,그칠지,같을약,생각사

언사안정

156言辭安定

말투는 항상 침착하고 안정되어 경솔하고 수다스럽지 않으며 엄숙해야 한다.

말씀언,말씀사,편안할안,정할정

독초성미

157篤初誠美

도타울독,처음초,정성성,아름다울미

한가지 일을 하는데 가장 처음에 두텁게 주의 기울이면 그 사업은 참으로 아름답게 성공한다

신종의령

157愼終宜令

처음뿐 아니고 끝을 소중하게 정중히 할 것 같으면 선량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항상 이것을 조심하라

삼갈신,마지막종,마땅의,하여금령

영업소기

158榮業所基

영업이란 관리가 되는 길. 행실을 바르게 하면 그 행실은 입신출세의 바탕이 되는 것이다.

영화영,업업,바소,터기

적심무경

158籍甚無竟

명성은 끝없이 전하여져 후세까지 미명을 남길 수 있다.

호적적,심할심,없을무,마침내경

학우등하

159學優登仕

학문이 뛰어난 사람은 登仕하여 입신하기가 용이하다는 것. 공부를 열심히 할 것이다.

배울학,넉넉할 우,오를등,벼슬사

섭직종정

159攝職從政

관리가 되면 중요한 직무를 맡으며 항상 그 책임자가 되어 국정에 종사해야 한다.

잡을섭,일직,따를종,정사정

존이감당

160存以甘棠

주나라 소공이 감당 밑에서 정무를 살폈으며 만민이 그 덕혜를 입게한 것과 같이 매우 공평한 일.

있을존,써이,달감,팥배나무당

거이익형

160去而益詠

소공이 돌아간 뒤에는 그 감당을 베지말라는 등의 시를 읊어 그 가지나 잎까지도 베지 않도록 했다.

갈거,어조사이,더할익,읊을영

락수귀천

161樂殊貴賤

예날 중국의 음악은 천자, 제후, 사대부, 서민과 같이 여러 가지 구별이 있었다. 그러나 각각의 분에 의해서 즐거워했다.

즐길락,다툴수,귀할귀,천할천

예별존비

161禮別尊卑

관혼상제의 예식도 귀천상하의 구별이 있어서, 상하 정연하게 가리며 섞이지 않는다.

예의예,다를별,높을존,낮을비

상화하목

162上和下睦

임금은 신하를 불쌍이 여기며, 신하는 군주를 존경하여 상하가 화목하게 지낸다

위상,화할화,아래하,화목할목

부창부수

162夫唱婦隨

남편이 부르면 아내는 이에 따르며 남편의 명령에 아내는 복종하여 부부화합하는 일

지나비부,부를창,며느리부,따를수

외수부훈

163外受傅訓

바같에 나가면 가정교사와 같은 전훈의 가르침을 받고, 이것을 잘 지키는 것을 말한다.

바깥외,받을수,스승부,가르칠훈

입봉모의

163入奉母儀

집안에 들어와서는 어머니께 잘 따르며, 어머니의 가르침을 자 지켜야 한다. 儀란 範이며, 모범을 이름.

들입,받들봉,어미모,기도의

제고백숙

164諸姑伯叔

제고란 모든 아주머님을 말함. 아버지의 자매이다. 백숙이란 아저씨로서 아버지의 형제이다.

모두제,시어미고,맏백,아저씨숙

유자비아

164猶子比兒

유자란 아들. 나의 조카, 질여를 말한다. 이 아이들은 나의 자식과 비 할 수 있다.

같을유,아들자,견줄비,아이아

공회형제

165孔懷兄弟

공이란 매우 형제를 생각하는 사람의 지존이다. 형제는 특히 친하게 지내며 사랑한다. 다음 구절에 미치는 말.

구멍공,품을회,맏형,아우제

동기연지

165同氣連枝

형제는 같은 한가닥의 줄기에서 나온 가지며, 잎이다. 같은 부모의 기를 받아 가지를 이어가는 것과 같은 사이이다.

같을동,기운기,연할연,가지지

교우투분

166交友投分

항상 교제하는 벗은 그 분수에 따라 의기가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사귈교,벗우,던질투,나눌분

절마잠규

166切磨箴規

자를절,갈마,경계잠,법규

자른 것과 같고 닦는 것과 같이 문예를 갈고 닦으면, 서로가 언행을 조심하며 그 과실을 구할 수 있다.

인자은측

167仁慈隱惻

인자는 자애로우며, 인정이 많은 것이다. 은측이란 사람의 어려움을 보고 슬퍼하는 마음이다. 즉 동정이 두텁다.

어질인,인자할자,숨을은,슬플측

조차불리

167造次弗離

조차는 잠시동안이란 뜻이며, 잠시라도 인자은측에서 떨어져서는 안됨을 말한다.

지을조,버금차,말불,떠날리

절의렴퇴

168節義廉退

절의란 그 결심한 것이 올바른 일로서 의리를 중하게 여긴다. 염퇴란 염직이며 겸퇴의 행실이 있는 것이다.

마디절,옳을의,청렴렴,물러갈퇴

전패비휴

168顚沛匪虧

전패란 아주 짧은 사이, 약간의 사이를 말한다. 그 사이에도 절의염퇴의 뜻을 잊지 말라.

기울어질전,자빠질패,아닐비,이지러질휴

성정정일

169性靜情逸

사람의 성질이 침착하고 조용한 것은 그 인정도 저절로 편한하게 된다.

성품성,고요정,뜻정,편안할일

심동신피

169心動神疲

마음이 안정되지 않고 움직이기 쉬우면 그 행실 또한 경솔하기 쉬워 이에 따르며 정신도 피로한다고 한다.

마음심,움직일동,귀신신,가쁠피

수진지만

170守眞志滿

사람의 길의 참을 밝혀 인도의 극의를 지킬려면 그 뜻도 원만하여 모자람이 없어야 한다.

지킬수,참진,뜻지,찰만

축물의이

170逐物意移

사물의 변천을 보고 거기에 흔들려 움직이는 것은 의지도 항상 변이하여 정하지 않고, 도저히 지지할 곳이 없다.

쫓을축,물건물,뜻의,옮길이

견지아조

171堅持雅操

굳고 바른 지조를 갖고 지키며 그 미덕을 떼지 않고 있으면 자연 세상에 알리게 되어 사람에게 존경을 받게된다.

굳을견,가질지,아담할아,잡을조

호작자미

171好爵自?

호작(높은 지위) 좋은 관작, 그 외 좋은 벼슬, 그것들은 자연이 얻게 되어 내 몸에 얽히게 된다.

좋을호,벼슬작,스스로자,얽을미

도읍화하

172都邑華夏

도읍이란 도회의 번화가를 말함. 여기에서는 왕성의 땅을 말한다. 화하란 중국 사람이 자기 나라를 자칭한 것.

도읍도,골읍,빛날화,여름하

동서이경

172東西二京

중국의 동쪽과 서쪽의 도읍으로 동쪽에 있는 것을 낙양이라 하고, 서쪽에 있는 것을 장안이라 일컫는다.

동녘동,서녁서,두이,서울경

배망면락

173背芒面洛

동도의 낙양은 북쪽에 북망산을 등지고, 남쪽은 낙천을 바라본다. 이 땅은 山河襟帶의 위치를 차지하는 곳이다.

등배,터망,낮면,낙수락

부위거경

173浮渭據涇

장안의 도읍은 위천이란 냇물에 떠 있으며, 경수라 하는 냇물에 의해 이것 역시 산하금대의 위치

를 점한다.

뜰부,위수위,웅거할거,경수경

궁전반울

174宮殿盤鬱

낙양 및 장안에 조영된 궁전은 盤植으로서 퍼져 있으며, 鬱乎로서 세워 이어져 있다.

집궁,대전전,서릴반,답답울

루관비경

174樓觀飛驚

그중에 누관인 높은 물견대는 아득하고 높게 솟아 있어서 사람으로 하여금 공중을 나는 것 같이 놀라게 한다.

다락루,볼관,날비,놀랄경

도사금수

175圖寫禽獸

그림도,배낄사,새금,짐승수

궁전안의 양(대들보) 또는 영(기둥)에는 鳥獸의 모양을 배껴 가지가지의 명화가 조각으로 새겨져 있다.

화채선령

175畵彩仙靈

仙靈이라 하여 仙人이나 聖賢의 상을 미닫이에 그려, 어느 것이나 아름답게 채색되어 있다.

그림화,채색채,신선선,신령령

병사방계

176丙舍傍啓

병사란 궁전 안의 집으로, 그 문의 옆을 열어 집의 작은 문에서 왕래하게끔 만들어져 있다.

남녁병,집사,곁방,열계

갑장대영

176甲帳對楹

갑장으로서 아름다운 장막은, 영(기둥)에 대해서 그 아름다움은 눈이 부실 정도다.

갑옷갑,장막장,대답할대,기둥영

사연설석

177肆筵設席

장려한 궁전에 때로는 천하의 제후를 불러 돗자리를 깔아 궁중에서 잔치를 베풀어 주신다.

배풀사,자리연,베풀설,자리석

고슬취생

177鼓瑟吹笙

연석에는 비파라고 하는 큰 거문고를 튕기며, 생이란 퉁소를 불어 유쾌하게 음악을 연주한다.

북고,비파슬,불취,저생

승계납폐

178陞階納陛

부름을 받은 제후, 백관은 섬돌을 오르고 천자에 뜰에 들어가서 궁전에 오르는 것.

오늘승,섬돌계,바칠납,섬돌폐

변전의성

178弁轉疑星

참조하는 것을 보면 고깔을 덮어 쓰고, 몸에는 곱고 아름다운 옷을 장식하여 그 빛나는 모양은 하늘의 별인가 의심한다.

고깔변,구를전,의심할의,별성

우통광내

179右通廣內

궁전이 광대하며 세워 이어짐은 오른쪽에 가면 광내란 궁전에 통한다. 엄숙하며 깨끗하다.

오른우,통할통,넓을광,안내

좌달승명

179左達承明

왼쪽으로 가면 승명전에 이른다. 이 두 구절은 전내의 광대한 모습

을 나타낸 것이다.

왼좌,통달할달,이을승,밝을명

기집분전

180旣集墳典

분전이간 三墳五典으로 고대의 책이름이다. 이 책을 벌써 많이 모아 두었다.

이미기,모을집,무덤분,법전

역취군영

180亦聚群英

군영이란 동서고금의 뛰어난 것도, 벌써 모였다. 즉 모든 영웅도 모이었다.

또역,걷을취,무리군,꽃뿌리영

두고종예

181杜?鍾隸

두고는 한나라 재상 杜操로 처음으로 草書를 만들었다. 종예는 위의 대부 鐘隸로 처음으로 예서를 만들었다.

막을두,짚고,쇠북종,글씨예

칠서벽경

181漆書壁經

칠서는 한나라 영제가 석벽중에서 얻은 칠로 글을 쓴 서적, 벽경은 공자의 벽중에서 얻은 육경을 말함.

옻칠칠,글서,벽벽,경서경

부라장상

182府羅將相

부는 그 정부에 장군과 재상 즉 장관을 비롯하여 백관이 있으면 정사를 잡는다.

마을부,집라,장수장,서로상

로협괴경

182路俠槐卿

괴경은 三公九卿, 노는 通路이다. 통로에는 삼공구경의 거마가 즐비하게 이어진 것을 말한다.

길로,낄협,회화나무괴,벼슬경

호봉팔현

183戶封八縣

一戶에는 八縣의 토지를 봉하고 백성의 偉勳, 功勞있는 것을 보답하고 그 이름을 천하에 알리게 함.

지게호,봉할봉,여덟팔,고을현

가급천병

183家給千兵

공로 있는 백성의 집에는 천사람의 병사를 주어, 지키로록 했으며, 그 소속으로 지휘하도록 하였다.

집가,줄급,일천천,군사병

고관배련

184高冠培輦

높을고,갓관,모실배,연련

의장의 모양. 고관의 선비는 천자의 鳳輩에 陪從된 것을 말한다.

구곡진영

184驅?振纓

곡, 즉 수레를 달리게 하여 관의 끈을 흔들며 의기양양하게 공붕하는 그 의장의 모양을 형용한 것이다.

몰구,바퀴곡,떨칠진,끈영

세록치부

185世祿侈富

세록은 父祖부터 오래도록 먹을 수 있는 祿이다. 이것이 있으므로 가족은 번영하고 사치스럽다.

인간세,녹록,사치할치,부자부

차가비경

185車駕肥輕

또 탈수있는 거마는 살찌고 입을 수 있는 의복은 가볍기만 하다. 이것은 ?美의 상태를 말한다.

수레차,멍애가,살찔비,가벼울경

책공무실

186策功茂實

功勳이 있는 사람은 부귀를 누리므로 이것을 보고 훈공을 세운 사람이 매우 많이 나온다.

꾀책,공공,무성할무,열매실

륵비각명

186勒碑刻銘

功勳이 있는 사람은 생전의 부귀뿐 아니고 죽은 후에도 비석에 새겨 銘을 써서 후세에 까지 전한다.

굴레륵,비석비,새길각,새길명

반계이윤

187磻溪伊尹

반계란 옛날 太公 望이 문황에 치케 올려졌을 때 고기를 낚고 있었던 곳. 이윤은 殷의 湯王의 어진 신하이다.

돌반,시내계,저이,맏윤

좌시아형

187佐時阿衡

죄시는 때를 도우는 일. 아형은 관명으로 伊尹을 말한다. 때를 도와 無道의 임금을 쳐서 망하게 한 현인

도울좌,때시,언덕아,저울형

엄댁곡부

188奄宅曲阜

곡부는 周公 旦의 영지를 부여받은 지명. 이 주공은 이 땅에 큰 궁전을 세워 주의 八百歲의 기초를 열었다.

문득엄,집댁,굽을곡,언덕부

미조숙영

188微旦孰營

만일 주공 단이 없었더라면 어느 사람이 이 대궁전을 세울 사람이 있었을까의 뜻이다.

작을미,이를조,누구숙,경영영

환공광합

189桓公匡合

제의 환공은 많은 諸侯를 會合시켜 周의 天子을 補佐하여 천하의 난을 바로잡아 우두머리가 되었다.

굳셀환,귀공,바를광,모을합

제약부경

189濟弱扶傾

약은 빈약의 나라. 이것을 구하여 기울어진 제후를 도와 천하에 제후의 우두머리인 성과를 올렸다는 것.

건널제,약할약,도울부,기울경

기회한혜

190綺廻漢惠

기란 한나라의 四賢人의 한 사람. 한나라의 惠帝가 태자일 때 廢하게 되는 것을 諷諫하여 回復한 것을 말한다.

비단기,돌아올회,한수한,은혜혜

설감무정

190說感武丁

설은 은나라의 傳說이다. 高宗 武丁을 꿈에 느끼도록 하여 政務를 맡기게 하는 충신이며 현인이다.

말씀설,느낄감,호반무,장정정

준예밀물

191俊乂密勿

준예는 뛰어난 인재, 밀물이란 친하게 사용한다는 뜻. 이 구절은 사람을 골라 맡겨 사용함을 말한다.

준걸준,제조예,빽빽할밀,말물

다사식령

191多士寔寧

다사는 많고 성한 다사로 인재가 많이 모이는 것을 말한다. 천하는 이것 때문에 참으로 편안하다.

많을다,선비사,이식,편안녕

진초경패

192晋楚更覇

나라진,나라초,다시경,으뜸패

진나라와 초나라는 그 임금된 사람이 멀리서 패권을 잡으려고 싸우며 항상 제후의 우두머리가 되려고 다투었다.

조위곤횡

192趙魏困橫

조나라와 위나라는 合縱하여 진나라에 대항했으나 오히려 진나라의 連橫의 계략으로 곤란을 겪었다. 橫은 關西의 秦國이다.

나라조,나라위,곤할곤,비낄횡

가도멸괵

193假途滅?

거짓가,길도,멸할멸,나라괵

晋나라의 獻公은 우나라를 정벌하려고 길을 괵나라에 빌려 虞를 쳐서 돌아올 때 괵나라도 멸망시켰다.

천토회맹

193踐土會盟

진나라의 문공은 踐土에 여러 侯伯을 모아 서로 일치하여 주나라의 천자를 공경하여 조공를 게을리 않겠음을 맹세함

밟을천,흙토,모일회,맹세할맹

하준약법

194何遵約法

한나라의 수하는 고조가 천하를 평정하였을 때 진나라의 苛法을 빼고 법을 三章으로 줄여 나라를 다스렸다.

어찌하,좇을준,언약약,법법

한폐번형

194韓弊煩刑

韓非는 진나라와 대할 때, 여러 가지 가혹한 법령을 폈으나 그 헌법이 번거롭고 가혹하기 때문에 政은 무너지고 나라는 지쳤다

나라한,폐단폐,괴로워할번,형벌형

기전파목

195起?頗牧

起는 自起, ?은 王?으로 함께 진나라의 장군. 頗는 廉頗, 牧은 李牧으로 함께 조나라의 장군이었다.

일어날기,갈길전,자못파,칠목

용군최정

195用軍最精

위 네사람은 軍略에 능하며 군사를 다루는 일이 가장 정밀하였으므로 세상에 뛰어난 좋은 장군이었다.

쓸용,군사군,가장최,정할정

선위사막

196宣威沙漠

그러한 좋은 장군이었으므로 그 이름은 널리 세상에 알려졌으며 머나먼 사막의 끝까지 펴져 무훈이 천하에 빛났다.

베풀선,위엄위,모래사,아득할막

치예단청

196馳譽丹靑

그러니까 죽고 난 뒤에도 그 상을 기린 각의 흙에 그려져 공적이 기록되고 명예를 만세후에 까지 전하여졌다.

달릴치,칭찬할예,붉을단,푸를청

구주우적

197九州禹跡

구주은 익, 청, 서, 양, 태, 판, 예, 양, 추의 구주로서 우는 이 구주를 돌아다니면서 수리를 다스

리고 농업을 권장함.

아홉구,고을주,임금우,자취적

백군진병

197百郡秦幷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함에 있어 합병된 여섯나라를 합쳐서 전국을 백군으로 나누었다.

일백백,고을군,나라진,아우를병

악종항대

198嶽宗恒岱

악은 山嶽이다. 산은 桓山과 岱山을 갖고 산악의 근본으로 한다. 이 산은 남쪽에 면하는 것을 더욱 존중한다.

산마루악,근본종,항상항,뫼대

선주운정

198禪主云亭

봉선이라고 하여 산에 제사를 지내는 것. 그 외에 운운산, 정정산을 주로 하였다. 산천의 광경을 말한 것.

터닦을선,주인주,이를운,정자정

안문자색

199?門紫塞

안문은 새도 넘어가지 못한다고 하는 높은 산이며, 자색은 만리장성이다. 그 색이 자색인 것을 일컫는 것이다.

기러기안,문문,검붉을자,막을색

계전적성

199?田赤城

계전은 안문에 대한 古驛의 이름이며, 적성은 周나라 시대의 官所가 있었던 자취를 말한다.

닭계,밭전,붉을적,재성

곤지갈석

200昆池碣石

곤지란 昆陽이라고 일컫는 이름난 못이며, 갈석이란 갈석산을 말한다. 저명한 못과 산을 말한다.

맏곤,못지,돌갈,돌석

거야동정

200鉅野洞庭

거야란 鉅鹿이라고 일컫는 넓은 들이며, 동정은 楚나라와 吳나라와의 두나라 사이에 있는 호수의 이름이다.

톱거,들야,고을동,뜰정

광원면막

201曠遠綿邈

이러한 原野, 호수, 기타 명소, 고적 등 넓고 멀고 아득하게 이어지며, 그 경계가 잇달아 산재한다.

빌광,멀원,솜면,멀막

암수묘명

201巖岫杳冥

바위암,메뿌리수,아득할묘,어두울명

암수란 산을 말한다. 수란 아주 큰 바위이다. 높고 큰 산은 아득하게 멀리 산재해서 그윽하게 보일듯 말듯하다.

치본어농

202治本於農

천하를 다스리는 요소는 농사를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정치의 大要는 農政에 基因해야 한다.

다스릴치,근본본,늘어,농사농

무자가색

202務玆稼穡

농사를 근본으로 하기 때문에 힘써 가색의 길을 게을리 하지 않으려고 한다. 稼란 심는 것, 穡이란 거두는 것.

힘쓸무,이자,심을가,거둘색

숙재남묘

203?載南畝

숙은 처음이다. 처음에 햇볕이 잘쪼ksns 넘형 전묘에 경작해서란 뜻이다.

비로소숙,실을재,남녁남,이랑묘

아예서직

203我藝黍稷

나는 기장(黍)이나 피(稷) 등의 곡식을 뿌려 심어서 농사에 힘써 게을리 하지 않겠다.

나아,재주예,기장서,피직

세숙공신

204稅熟貢新

잘 익은 오곡을 조세로 내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이것 농가의 의무이다.

부세세,익힐숙,바칠공,새신

권상출적

204勸賞黜陟

농사를 장려하는데 상을 갖고 하고 그 勸怠에 의해서 또는 지위를 주고 또는 물리치기도 한다.

권할권,상줄상,내칠출,오를척

맹가돈소

205孟軻敦素

맹가는 세상에 이름 높은 현인인 맹자. 돈소란 그 성질이 두텁고 유순한 사람.

맏맹,수레가,도타울돈,휠소

사어병직

205史魚秉直

사어란 이름이 魚인 史官.위나라의 대부, 이는 곧은 사람으로 조금도 굽힘이 없음.

사기사,물고기어,잡을병,곧을직

서기중용

206庶幾中庸

중이란 기울이지 않는 것. 용이란 항상 변함이 없다는 것. 이 중용을 바라고 이것을 얻고자 함.

모두서,몇기,가운데중,떳떳할용

로겸근칙

206勞謙謹勅

노겸이란 오로지 사람에 겸손하고 양보하며, 謹勅이란 그 언행을 바르게 勤愼하며 方正 實直 되는 일

수고로울로,겸손겸,삼가할근,칙서칙

령음찰리

207聆音察理

사람의 음성을 들어 그 이치를 살피고 알라는 뜻으로 조그만 것에도 주의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됨.

들을령,소리음,살필찰,다스릴리

감모변색

207鑑貌辨色

그 용모를 보고 희노애락의 정을 분별하라는 뜻. 평소 주의 하라는 뜻.

거울감,모양모,분별할변,빛색

이궐가유

208貽厥嘉猷

가유는 잘 되도록 미리 생각해서 정한 계획으로 인도를 지켜서 일가를 잘 경영하는 계획을 자손에 남김.

끼칠이,그궐,아름다울가,꾀유

면기지식

208勉其祗植

지는 근신하는 것. 식은 세우는 것. 그 몸에 충효의 길을 지켜서 애써 입신하여 집을 일으키라는 뜻.

힘쓸면,그기,공경지,심을식

성궁기계

209省躬譏誡

항상 스스로 둘이켜보아 과실이 없는가 주의하며 매사 주위해서 근신하며 경계해야 함.

살필성,몸궁,기둥기,경계계

총증항극

209寵增抗極

임금의 총애가 더할 때에는 극히 뽐내게 된다. 그 정도를 잘 지켜야 한다.

고일총,더할증,겨룰항,극진할극

태욕근치

210殆辱近恥

임금의 총애를 얻고 뽐낼 때는 높은 자리의 신분일수록 사람에게 질투를 받으며, 치욕에 가까울 수가 많다.

위대태,욕할욕,가까울근,부끄러울치

림고행즉

210林皐幸卽

임고란 산림으로 고위 고관에 올라갈 때는 좋은 기회를 보고 물러서며 산림 사이에 숨는 것이 幸이다.

수풀림,언덕고,다행행,곧즉

양소견기

211兩?見機

두양,성길소,볼견,틀기

疏座와 疏受의 현인부자가 있어서, 아비는 충분한 것을 알면 두려워할 것이 없다고 하며 아들은 성공을 하면 이룸이 다되었다함.

해조수핍

211解組誰逼

떠나야 할 틀을 보고 병이라 일컬어 관의 끈을 풀어 떠났다. 이것 누구에게 졸리어서가 아니라 스스로가 한 것이다.

풀해,짤조,누구수,가까울핍

색거한처

212索居閑處

조용한 곳에 점쳐 있으며 마음을 조용하게 가지고 세상의 누구를 보고도 마음의 끌림이 없을을 말한다.

찾을색,살거,한가할한,곳처

침묵적요

212沈?寂寥

사회의 교제를 하는데도 말이 적고 침묵하는 것을 지켜 조용하게 즐기는 것이 좋다고 한다.

잠길침,잠잠할묵,고요할적,고요요

구고심론

213求古尋論

옛날에 글을 읽어 옛날의 길을 찾아 그것을 논하여 천진을 즐기며 세상을 지낸다. 자득하는 것.

구할구,옛고,찾을심,의론론

산려소요

213散慮逍遙

은둔하여 세상의 번거로운 근심의 울정을 흩어 버리고 생각한 데로 소요하며 거니는 것.

흩을산,생각려,노닐소,멀요

흔주루견

214欣奏累遣

그렇게 하면 흔희의 정이 내심에 움직여 세상의 번거로움은 사라진다. 이것은 자연의 힘찬 모양이다.

기쁠흔,아뢸주,여러루,보낼견

척사환초

214?謝歡招

척은 슬픈 마음. 이 걱정은 사죄하고 사라지며 즐거움을 부르지 않아도 자연이 온다는 것을 말한다.

슬플측,사례사,즐길환,부를초

거하적력

215渠荷的歷

거는 개천, 하는 연꽃. 개천에 핀 연꽃은 또렷이 선명하게 꽃이 피어 아름다움을 말한다.

개천거,짐하,적실할적,지낼력

원망추조

215園莽抽條

망은 원내의 무성한 풀이다. 한가닥의 그 가지는 지나치게 길어져 그 일면을 무성하게 생장하여 보이는 일.

동산원,풀망,빼낼추,조목조

비파만취

216秕杷晩翠

비파는 그렇게까지 볼 가치가 없지만 늦게 그 해 12월의 늦겨울이 되면 취색을 바꾸지 않고 언제까지나 초록으로.

나무비,나무파,늦을만,푸를취

오동조조

216梧桐早彫

오동에서 청오동은 뛰어난 큰 잎이 있으나 가을이 되면 다른 나무보다 빨리 말라 떨어진다.

오동오,오동동,이를조,마를조

진근위예

217陳根委?

진근은 묵은 뿌리. 위예는 시들어 쓸모없이 된다. 이것은 가을의 쓸쓸한 경치를 말한다.

베풀진,뿌리근,맡길위,가릴예

락엽표요

217落葉飄?

또 가을이 되면 초목의 잎은 단풍이 들어 펄럭펄럭 바람에 날리어 원애에 흩어져 쓸쓸하다.

떨어질락,잎사귀엽,나부낄표,나부낄요

유곤독운

218遊?獨運

곤은 중에 날아다니는 새, 공중에서 논다. 이 새는 홀로 생각나는 대로 날아다닌다.

놀유,고니곤,홀로독,운전할운

릉마강소

218凌摩絳宵

강소는 붉은 색을 나타내는 저녁 노을 해질 부렵의 하늘. 곤은 이 하늘을 혼자 마음대로 날아 노는 모습.

업신여길릉,만질마,붉을강,하늘소

탐독완시

219耽讀翫市

바깥에 나와서 그 옛날 왕씨가 서사의 점포에서 책을 읽는데 열중하는 것과 같다.

즐길탐,읽을독,구경완,저자시

우목낭상

219寓目囊箱

들어가서는 눈을 책에 넣는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이 오로지 문학을 연구하여 가장 즐겁게 있는 모양.

붙일우,눈목,주머니낭,상자상

이유유외

220易?攸畏

쉬울이,가벼울유,바유,두터울외

이유는 쉽고 아무렇지도 않은 일. 이것을 경솔히 하는 것은 가장 두려운 것이며 조심해야 함.

속이원장

220屬耳垣墻

무리속,귀이,담원,담장

속담에 있는 것과 같이 벽에 귀가 있듯이 사람이 없는 곳에서도 반드시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구선손반

221具膳?飯

음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반찬을 갖추어 예의에 따라서 먹는다. 예를 결해서 식사를 해서는 안된다.

갖출구,반찬선,밥손,밥반

적구충장

221適口充腸

음식은 입에 맞는 먹이를 취하면 족하다. 또 배가 부르면 되는 것이다. 반드시 좋은 음식을 하기 위한 것도 아니다.

갈적,입구,채울충,창자장

포어팽재

222飽?烹宰

배가 고파서 공복이 아닐 때는 이를테면 좋은 음식을 봐도 마시던지 먹던지 하는 것을 좋아하지 말라.

배부를포,배부를어,삶을팽,재상재

기염조강

222饑厭糟糠

또 이와는 반대로 먹지 못해서 배가 고플 때에는 재강이나 겨와 같은 거친 먹이도 싫어 하지 않고 즐거이 먹는다.

주릴기,싫을염,재강조,겨강

친척고구

223親戚故舊

친족이나 친구들은 서로가 오가고 연락하여 그 교정을 따뜻하게 하고 친밀하게 해야한다.

친할친,겨레척,연고고,예구

로소이량

223老少異糧

노소는 각각 그 먹이의 양을 달리한다. 노인은 부드러운 것을 잡수시도록 해야 한다.

늙을로,적을소,다를이,양식량

첩어적방

224妾御績紡

어는 취급하는 일. 처의 다음에 위치하는 첩은 실을 잡아 실을 자아 만드는 일을 한다.

첩첩,모실어,길삼적,길삼방

시간유방

224侍巾?房

시는 곁에서 거들어 주는 여자. 유는 방안에 치는 장막. 유방을 친다는 것은 남편을 섬긴다는 것을 말함.

모실시,수건건,장막유,방방

환선원결

225紈扇員潔

환선은 명주를 바른 부채를 말함. 이 부채는 모양이 둥글고 깨끗하고 맑으며 상쾌한 모양을 말함.

비단환,부채선,둥글원,깨끗할결

은촉위황

225銀燭?煌

위황은 빛난다는 뜻. 은으로 만든 촉대에 초를 번쩍이도록 불붙여서 실내 빛이 빛난다.

은은,촛불촉,빛날위,빛날황

주면석매

226晝眠夕寐

낮에 자고 밤에도 잔다. 다음 구절에 침대를 말하고자 이것을 말한 것.

낮주,잘면,저녁석,잘매

람순상상

226籃筍象床

남순은 푸른 대나무로 만들어진 침대에 상아의 발을 붙인 것. 낮이나 밤에도 여기서 잠자는 일.

쪽람,죽순순,코끼리상,상상

현가주연

227弦歌酒?

현이란 현악기 같은 악기. 이 악기를 퉁기며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시를 읊기도 하여 술 마시며 잔치하는 일.

줄현,노래가,술주,잔치연

접배거상

227接杯擧觴

손님을 만나서 작은 술잔을 주고 받기도 하며, 또 큰 술잔을 들어 붓기도 하고 부어 받기도 하며 즐기는 일.

이을접,잔배,들거,잔상

교수돈족

228矯手頓足

그렇게 즐겁게 주연하는 동안에 손을 들고 발을 움직여 춤을 추어 화락을 다하여 논다.

들교,손수,두드릴돈,발족

열예차강

228悅豫且康

그러니까 마음이 즐겁고 부드러워지며 또한 편안하게 되어 일가단락의 즐거움이 그지없다.

기쁠열,미리예,또차,편안강

적후사속

229嫡後嗣續

적이란 장자 즉 맏아들. 부모의 뒤를 이어받은 사람. 사속은 조상을 중요하게 하고 혈통을 이음.

정실적,뒤후,이을사,이을속

제사증상

229祭祀蒸嘗

제사제,제사사,찔증,맛볼상

그리고 사시에 조상의 제사를 지낸다. 그 제사는 봄은 ?, 여름은 ?, 가을은 薰, 겨울은 嘗이라 한다.

계상재배

230稽?再拜

제사는 계상이라하여 머리를 땅에 붙여 재배하는 일로서 그렇게 조상을 우러러 제사를 지내야 한다.

조아릴계,이마상,다시재,절배

송구공황

230

悚懼恐惶

마음속에 진심이 있으면 두려워하며 화공하여 조상의 공로를 배사하여 공손히 제사지내야 한다.

두려울송,두려울구,두려울공,두려울황

전첩간요

231?牒簡要

전첩이란 편지로서 모든 편지를 쓰는 대는 필요한 일은 짧게 써야 한다.

편지전,편지첩,편지간,구할요

고답심상

231顧答審詳

고답이란 편지 답장이며, 이 답장을 내는데는 자세하게 하여 잘 알도록 써야 한다.

돌아볼고,대답답,살필심,자세할상

해구상욕

232骸垢想浴

해는 몸. 몸에 때가 있으면 목욕을 하여 때를 씻어야 하며, 상쾌하게 씻지 않으면 안됨을 생각하는 것.

뼈해,때구,생각할상,목욕할욕

집열원량

232執熱願凉

또 뜨거워서 못견딜 때에는 바람

통함이 좋은 곳에 가서 시원하게 되기를 원하는 것.

잡을집,뜨거울열,원할원,서늘할량

려라독특

233驢?犢特

나귀나 노새는 작은 말. 독은 작은 소란 것이다. 특은 돼지의 새끼이다. 여기에서는 모든 가축을 말한다.

나귀려,노새라,송아지독,특별할특

해약초양

233駭躍超?

해는 놀란다. 약은 뛴다. 초는 넘는다. 양은 달린다는 일로서 가축의 놀고 뒹구는 것을 말한다.

놀랄해,뛸약,뛸초,달릴양

주참적도

234誅斬賊盜

사람을 해치는 도둑. 물건을 훔치는 도독 등을 잡아 죽이는 것으로, 다음의 포획 반망과 연속하여 보아야 할 구절이다.

벨주,벨참,도둑적,도둑도

포획반망

234捕獲叛亡

배반하여 난을 일으키는 사람. 또 도망가는 자가 있을 때에는 이것을 잡아서 각각의 죄에 의해서 벌하는 것을 말한다.

잡을포,얻을획,배반할반,도망망

포사료환

235布射遼丸

포사는 삼국시대의 여포가 활쏘는 것을 잘하는 것과 의료는 방울 굴리기를 잘하는데 묘를 얻었다는 사람의 두사람.

베포,쏠사,동관료,둥글환

혜금완서

235?琴阮嘯

해는 거문고를 잘 튕기는 혜숙야란 사람으로 완은 완사종이란 사람으로 시를 잘 읊은 사람.

산이름혜,거문고금,성완,휘파람소

염필륜지

236恬筆倫紙

염은 진나라의 몽염. 처음으로 붓을 만들었으며, 윤지는 한나라의 채륜이라는 사람으로 처음으로 종이를 만든 사람.

편할념,붓필,인륜륜,종이지

균교임조

236鈞巧任釣

균교는 鈞馬라 일컫는 사람. 교묘한 지남거를 만들었으며, 임조는 任公이라는 사람으로 고기를 낚는데 묘를 얻었던 사람.

무거울균,공교교,맡길임,낚시조

석분리속

237釋紛利俗

뒤숭숭하게 얽히는 사물을 풀어 세속의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의 이익을 주는 일을 그 자신의 임무라고 하는 사람.

풀석,어지러울분,이할리,풍속속

병개가묘

237?皆佳妙

여포 이하의 사람들은 더불어 모두 그 예술에 통달하여 석분 이속에 득달하며 모두 다 아름답고 묘한 사람들이다.

아우를병,다개,아름다울가,묘할묘

모시숙지

238毛施淑姿

털모,베풀시,맑을숙,모양자

모는 오나라 毛?. 시는 월나라 西施. 이 두사람은 함께 모습이 부드럽고 맑게 생긴 미인이다.

공빈연소

238工嚬姸笑

빈이란 눈썹을 주름지게 하는 일. 서시가 찡그린 것을 보고 추녀가 본받는 일. 솜씨 있게 찡그려서 연소하는 일.

장인공,찡그릴빈,고울연,웃을소

년시매최

239年矢每催

연시란 월일을 말함. 세월은 활과 같이 시시 각각으로 변천하여 가며 또 바꾸는 일이 없다.

해년,살시,매양매,제촉최

희휘량요

239曦暉朗曜

희는 태양, 휘는 달, 태양은 내리쬐며 달은 빛나고 밝게 그림자를 비춰 만물을 가엾게 생각한다.

복희희,빛날휘,맑을량,빛날요

선시현알

240璇璣懸斡

손간 혼천의를 말하며, 천문을 보는 기계이다. 현알이란 높게 매달려 돌고 있는 것을 말한다.

구슬선,구슬기,달현,돌알

회백환조

240晦魄環照

회란 음력 그믐을 말한다. 백은 달의 몸덩어리로 일월이 항상 운행 순환하여 하늘과 땅 사이를 비친다.

그름회,넋백,고리환,비칠조

지신수우

241指薪脩祐

지신이란 나무를 가리키며 불에 쬐면 타서 없어지는 것과 같이 열정을 갖고 인도를 행하면 반드시 하느님의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손가락지,나무신,닦을수,복우

영수길소

241永綏吉邵

그렇게 하면 행복이 오는 것은 하루아침이 아니고 오랫동안 평안하게 마음 즐겁게 해서 좋은 일이 스스로 온다.

길영,편할수,길할길,높을소

구보인령

242矩步引領

걸음을 구한다는 뜻. 길을 걸을 때 한걸음도 법에 위배되지 않고 바르게 걸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법구,걸음보,끌인,차지할령

부앙랑묘

242俯仰廊廟

낭묘란 궁전을 말하며, 언제든지 궁전에 있는 것과 같이 출입에는 俯仰 拜輯하여 삼가 예의를 지키는 일.

굽을부,우러를앙,행랑랑,사당묘

속대긍장

243束帶矜庄

속대란 의관속대하는 것으로 장속을 붙였던 사람은 그 용의를 장식하며 위엄을 부존해야 한다.

묶을속,띠대,자랑긍,씩씩할장

배회첨조

243徘徊瞻眺

배회란 목적없이 거니는 것을 말하며, 첨조란 앞을 바라보고 뒤를 바라보며 돌아보는 것을 말함.

배회배,배회회,볼첨,볼조

고루과문

244孤陋寡聞

고루란 재주와 지능이 없고 식량이 좁은 것, 과문이란 그 견문이 좁은 것. 즉 지은이의 겸손의 말

외로울고,더러울루,적을과,들을문

우몽등초

244愚蒙等?

나 자신은 지식이 충분치 못한 어리석고 어린 사람으로 사람들로부터 비웃음을 받음을 면치 못한다는 것. 이것 역시 겸손의 말.

어리석을우,어릴몽,등급등,꾸짖을초

위어조자

245謂語助者

어조란 도움을 주는 말로써 말 중에 있어서 그 수가 적지 않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이를위, 말씀어, 도울조, 놈자

언재호야

245 焉哉乎也

언이란 글자, 재라는 글자. 호라는 글자, 야라는 글자 이넉자이다. 이것 그 대강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끼언, 이끼재, 온호, 이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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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3.05 23:31

    첫댓글 永綏吉邵 제일 좋습니다...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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