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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저소정저(釜底笑鼎底)
가마솥 밑이 노구솥(놋쇠나 구리로 만든 작은 솥) 밑을 비웃는다는 뜻으로, 더 시커먼 것이 덜 시커먼 것을 보고 검다고 비웃는다는 말이다. 제 허물이 큰 것을 모르고 남의 허물을 들추어 내어 비웃고 흉볼 때 쓰는 말이다.
釜 : 가마 부(金/2)
底 : 밑 저(广/5)
笑 : 웃음 소(竹/4)
鼎 : 솥 정(鼎/0)
底 : 밑 저(广/5)
보통 사람이건 성인이건 잘못을 저지른다. 차이가 있다면 자기의 잘못이 무엇인지 모르거나 잡아떼면 일반 사람이다. 그러면서 남의 잘못은 기막히게 들춰낸다.
제 눈에 있는 들보는 모르고 남의 눈에 있는 작은 티끌까지 훤히 보인다. 잘 보이지 않으면 불을 켜고 들춰낸다. 취모멱자(吹毛覓疵)가 그것이다.
인격을 갖춘 사람이면 과오를 저질렀을 때 곧 깨닫고 뉘우치며 같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잘못을 저지르고 이를 고치지 않는 것이 진짜 과오(過而不改, 是謂過矣)’라고 공자(孔子)님은 깨우쳤다.
자신의 허물이 큰 것은 모르고 남의 작은 결점을 들춰내어 비웃는 사람이 세상사에 널렸다. 그래서인지 속담이나 성어가 숱하다.
먼저 가마 밑(釜底)이 솥 밑을 검다고 비웃는다(笑鼎底)는 이 말이다. 속담 표현은 ‘가마 밑이 노구솥 밑을 검다 한다’이다.
큰 가마솥은 한 군데 있으면서 쉴 새 없이 불을 때므로 밑이 새까맣다. 놋쇠나 구리쇠로 만든 노구솥은 작아서 자유롭게 옮겨 걸고 자주 닦는다.
우리 속담을 한자로 번역한 순오지(旬五志)에는 이렇게 설명한다. ‘자기 자신의 허물은 열이나 되는데도 하나밖에 없는 남의 흠을 꼬집어 내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以比己有十訾而指人一訾).’
같은 말을 달리 표현한 것도 다수다. 부저구정저(釜底咎鼎底), 정저흑 부저갹(鼎底黑 釜底噱), 부저당저 매불서저(釜底鐺底 煤不胥詆) 등이다.
같은 뜻의 다른 속담을 몇 개만 보자. ‘가랑잎이 솔잎더러 바스락거린다고 한다’, ‘겨울바람이 봄바람 보고 춥다 한다’,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숯이 검정 나무란다’, ‘ 뒷간 기둥이 물방앗간 기둥을 더럽다 한다’ 등이다.
성어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맹자(孟子)의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이고 박쥐가 스스로를 보지 못하고 들보 위에 있는 제비를 비웃는다는 편복부자견 소타량상연(蝙蝠不自見 笑他梁上燕)이란 말도 있다. 편복(蝙蝠)은 박쥐를 말한다.
옥에도 티가 있고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은 없다. 남의 말 할 동안에 자신의 잘못을 찾아 반성하면 좋으련만 남의 흠을 들추는 재미를 포기하는 사람은 드물다.
남을 탓하는 것이 일상사이긴 하지만 남이 잘못해야 자기가 돋보이는 정치권에선 남 탓이 본업처럼 되었다.
일반 국민들에게 뻔히 보이는 잘못이라도 절대 인정하는 법이 없고 상대방에 덮어 씌울 궁리만 한다. 시끄럽지 않을 때가 오기는 올까.
▶️ 釜(가마 부)는 형성문자로 釡(부)는 통자(通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쇠 금(金; 광물, 금속, 날붙이)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父(부)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그래서 釜(부)는 ①가마(가마솥), 가마솥(아주 크고 우묵한 솥) ②솥의 범칭(汎稱) ③용량 단위(=6말 4되)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가마 밑을 부저(釜底), 기왓 가마를 와부(瓦釜), 가마 속의 고기란 뜻으로 생명이 위험한 것을 가리키는 말을 부중어(釜中魚), 솥 속의 생선이라는 뜻으로 생명에 위험이 닥쳤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부중지어(釜中之魚), 솥 안에 물고기가 생긴다는 뜻으로 매우 가난하여 오랫동안 밥을 짓지 못함을 이르는 말을 부중생어(釜中生魚), 시루에는 먼지가 쌓이고 솥에는 물고기가 생길 지경이라는 뜻으로 몹시 가난함을 이르는 말을 증진부어(甑塵釜魚), 질그릇과 솥이 부딪치는 소리를 듣고 천둥이 치는 소리로 착각한다는 뜻으로 무식하고 변변치 못한 사람이 아는 체하고 크게 떠들어댄 소리에 여러 사람이 혹하여 놀라게 된 것을 와부뇌명(瓦釜雷鳴), 배를 가라앉히고 솥을 깬다는 뜻으로 필사의 각오로 결전함을 이르는 말을 침선파부(沈船破釜), 솥을 깨뜨리고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 싸움터로 나가면서 살아 돌아오기를 바라지 않고 결전을 각오함을 이르는 말을 파부침선(破釜沈船), 솥을 깨뜨리고 배를 가라앉힌다는 뜻으로 싸움터로 나가면서 살아 돌아오기를 바라지 않고 결전을 각오함을 이르는 말을 파부침주(破釜沈舟), 고기가 솥 속에서 논다는 뜻으로 목숨이 붙어 있다 할지라도 오래 가지 못할 것을 비유하는 말을 어유부중(魚遊釜中), 가마솥 속에서 논다는 뜻으로 생명이 매우 위험한 상태에 놓여 있다는 말을 유어부중(游於釜中) 등에 쓰인다.
▶️ 底(밑 저, 이룰 지)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엄 호(广; 집)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氐(저)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엄 호(广; 집)部는 사람이 사는 곳을 나타낸다. 氐(저)는 벼랑의 제일 밑, 또 거기까지 도달하다, 이르는 일, 또 평평(平平)함을 나타낸다. 그래서 底(저)는 벼랑 밑의 주거(住居)였으나 나중에 물건의 밑을 나타내는 말로 되었다. ❷회의문자 底자는 '밑'이나 '바닥'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底자는 广(집 엄)자와 氐(근본 저)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氐자는 땅속 깊이 뿌리가 뻗어 나간 모습을 그린 것으로 '근본'이나 '낮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낮다'는 뜻을 가진 氐자에 广자가 결합한 底자는 건축물의 가장 아래쪽이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底자는 본래 건축물의 가장 아랫부분인 '바닥'을 뜻하기 위해 만든 글자였다. 그러나 지금의 底자는 단순한 의미에서의 '아래'나 '바닥'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底(저, 지)는 ①밑, 바닥 ②속, 내부(內部) ③구석 ④밑절미(본디부터 있던 부분), 기초(基礎) ⑤초고(草稿), 원고(原稿) ⑥어찌, 왜 ⑦아주, 몹시 ⑧남모르게 ⑨그치다, 멈추다 ⑩몰래 숨기다 ⑪막히다, 정체(停滯)되다, 그리고 ⓐ이루다(지) ⓑ이르다(어떤 장소나 시간에 닿다), 다다르다(지) ⓒ평정(平定)하다(지) ⓓ안정(安定)시키다(지) ⓔ숫돌(연장을 갈아 날을 세우는 데 쓰는 돌)(지)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뿌리 저(柢)이다. 용례로는 수학에서 밑변의 옛 용어로 비유적으로 쓰여 어떤 분야에서 정점에 선 사람을 떠받드는 많은 사람들을 저변(底邊), 속으로 작정한 뜻을 저의(底意), 초벌로 쓴 원고를 저고(底稿), 속에 간직하고 있는 끈기 있는 힘으로 듬직하게 버티어 내는 사람의 든든한 힘을 저력(底力), 목적한 곳에 닿아서 그침을 저지(底止), 밑의 층 또는 바닥의 층을 저층(底層), 바다나 강의 바닥의 흐름을 저류(底流), 밑바닥을 저면(底面), 밑바닥이 되는 부분을 저부(底部), 바다의 밑바닥에 사는 물고기를 저어(底魚), 바다나 호수나 하천 따위의 바닥을 이루고 있는 물질을 저질(底質), 하층의 흙 또는 밑바닥의 흙을 저토(底土), 땅속의 깊은 곳에 너른 넓이를 차지하고 있는 쑥돌 따위의 커다란 암석을 저반(底盤), 밑에 댄 널빤지를 저판(底板), 공물을 바침을 저공(底貢), 속속들이 꿰뚫거나 미치어 부족함이나 빈틈이 없음을 철저(徹底), 학식이나 생각이 아주 깊음 또는 행동이나 몸가짐이 흐트러짐이 없이 바름을 도저(到底), 사물의 기초를 근저(根底), 바다 밑바닥을 해저(海底), 천정과 정반대의 점 곧 관측자가 서 있는 점을 천저(天底), 폐의 아래 바닥을 이루는 오목한 넓은 면을 폐저(肺底), 마음의 깊은 속을 심저(心底), 골짜기의 밑바닥을 곡저(谷底), 기초가 되는 밑바닥을 기저(基底), 네모진 바닥을 방저(方底), 우물의 밑바닥을 정저(井底), 하천의 밑바닥을 하저(河底), 배의 밑바닥을 선저(船底), 대지의 밑바닥을 지저(地底), 평평한 밑바닥을 평저(平底), 마음속을 흉저(胸底), 대문간에 붙어 있는 조그만 방을 낭저(廊底), 높은 재의 아래 기슭을 영저(嶺底), 산 밑이나 산 아래를 산저(山底), 골짜기의 깊은 곳을 간저(澗底), 깊은 속 또는 깊은 바닥을 오저(奧底), 바다의 밑바닥으로 끌고 다니면서 해저에서 사는 물고기를 잡는 그물을 저인망(底引網), 우물 안의 개구리라는 뜻으로 세상 물정을 모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을 정저와(井底蛙), 크게 깨달아서 번뇌나 의혹이 다 없어짐을 일컫는 말을 대오철저(大悟徹底), 좁은 골짜기 아래의 작은 들을 일컫는 말을 곡저평지(谷底平地), 호수 바닥이 육상으로 드러나서 이루어진 평야를 일컫는 말을 호저평야(湖底平野), 우물 밑의 개구리로 소견이나 견문이 몹시 좁은 것을 이르는 말을 정저지와(井底之蛙), 바닥이 네모난 그릇에 둥근 뚜껑이라는 뜻으로 일이 어긋나고 맞지 않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방저원개(方底圓蓋), 물이 밑바닥까지 맑다는 뜻으로 지극히 청렴결백함을 이르는 말을 철저징청(徹底澄淸), 마음에 차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불만저의(不滿底意), 마음에 즐기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불긍저의(不肯底意), 산 밑에 절구공이가더 귀하다는 뜻으로 물건이 그 생산지에서 도리어 더 품귀함을 이르는 말을 산저귀저(山底貴杵) 등에 쓰인다.
▶️ 笑(웃을 소)는 ❶형성문자로 关(소)와 동자(同字), 咲(소)는 고자(古字)이다. 음(音)을 나타내는 夭(요; 요염하게 앉아 있는 여자의 모양, 소)와 대나무(竹)의 흔들리는 소리가 웃음 소리 같다는 뜻이 합(合)하여 '웃다'를 뜻한다. 옛날엔 자형(字形)의 기원(起源)을 ㉮대나무가 바람에 흔들리듯이 몸을 꼬면서 웃는 모습이라 하고, ㉯竹(죽)과 犬(견)을 써서 개가 대바구니를 쓰고 거북해하는 모양이 우스운 데서 웃다로 되었다 하고, ㉰사람을 따르는 개가 낑낑거리는 소리와 사람의 웃음소리가 닮았기 때문이라 하였다. ❷회의문자로 笑자는 '웃음'이나 '웃다', '조소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笑자는 竹(대나무 죽)자와 夭(어릴 요)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夭자는 팔을 휘저으며 장난치는 아이를 그린 것이다. 笑자는 이렇게 장난치는 놀고 있는 아이의 머리 위에 竹자를 결합한 것으로 竹자는 눈웃음 짓는 모습으로 응용되었다. 그래서 笑(소)는 ①웃음 ②웃다 ③비웃다 ④조소(嘲笑)하다 ⑤꽃이 피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우스운 이야기를 소담(笑談), 웃으면서 하는 말을 소언(笑言), 상스럽지 않은 우스운 이야기를 소화(笑話), 웃는 얼굴을 소안(笑顔), 익살과 웃음거리를 주로 하여 관중을 웃기는 것을 목적하는 연극을 소극(笑劇), 소리를 내지 않고 빙긋이 웃는 것 또는 그 웃음을 미소(微笑), 크게 웃는 웃음을 대소(大笑), 웃으면서 이야기 함을 담소(談笑), 조롱하여 비웃는 웃음을 조소(嘲笑), 쌀쌀한 태도로 비웃음을 냉소(冷笑), 어처구니 없다는 웃음을 가소(可笑), 거짓 웃음을 가소(假笑), 여럿이 폭발하듯 갑자기 웃는 웃음을 폭소(爆笑), 기뻐서 웃는 웃음 또는 기쁜 웃음을 희소(熙笑), 알지 못하는 사이 웃음이 툭 터져 나옴 또는 참아야 할 자리에 툭 터져 나온 웃음을 실소(失笑), 어이가 없거나 하찮아서 웃는 웃음을 고소(苦笑), 콧소리를 내거나 코끝으로 가볍게 웃는 비난조의 웃음을 비소(鼻笑), 소리 없이 눈으로만 가만히 웃는 웃음을 목소(目笑), 겉으로는 웃지만 속으로는 딴 마음을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을 소면호(笑面虎), 웃음 속에 칼을 감춘다는 뜻으로 말은 좋게 하나 마음속으로는 해칠 뜻을 가진 것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을 소리장도(笑裏藏刀), 웃음 속에 칼이 들어 있다는 뜻으로 겉으로는 친절하지만 내심으로는 해치려 함을 이르는 말을 소중유도(笑中有刀), 근엄하여 좀처럼 웃지 않음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소비하청(笑比河淸), 웃기만 하고 대답을 하지 않는다는 말을 소이부답(笑而不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른다는 말을 소제양난(笑啼兩難), 가난을 면하지 못함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위귀소소(爲鬼所笑), 천금을 주고 웃음을 산다는 뜻으로 쓸데없는 곳에 돈을 낭비함을 비유하는 말을 천금매소(千金買笑), 우는 것 같기도 하고 웃는 것 같기도 하다는 말을 여읍여소(如泣如笑), 말하고 웃는 것이 태연하다는 뜻으로 놀라거나 근심이 있어도 평소의 태도를 잃지 않고 침착함을 이르는 말을 언소자약(言笑自若) 등에 쓰인다.
▶️ 鼎(솥 정)은 ❶상형문자로 鼎(정)은 발이 셋, 귀가 둘 달린 쇠솥을 본 뜬 모양이다. 정괘(鼎卦). ❷상형문자로 鼎자는 '솥'이나 '점괘'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鼎자는 양쪽에 손잡이가 달린 솥을 그린 것이다. 그러나 이 솥은 음식을 익혀 먹던 조리 도구가 아닌 신에게 바칠 음식을 담았던 '솥'이다. 鼎자에 '점괘'라는 뜻이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래서 鼎자가 다른 글자와 결합할 때는 주로 '제사'나 '점괘', '신(神)', '솥'과 같은 의미를 전달하게 된다. 鼎자는 부수로 지정되어 있기는 하지만 상용한자에서는 관련된 글자가 없다. 참고로 鼎자가 다른 글자와 결합한 예를 찾기 어려운 것은 貝(조개 패)자로 모습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鼎(정)은 ①솥(밥을 짓거나 국 따위를 끓이는 그릇) ②점괘(占卦: 점을 쳐서 나오는 괘) ③괘(卦)의 이름 ④삼공(三公)의 자리 ⑤말뚝 ⑥의자(椅子) ⑦바야흐로 ⑧현귀(顯貴)하다(지위가 높고 귀하다) ⑨대치(對峙)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세 사람이 솥발처럼 벌려 마주 앉아서 하는 이야기를 정담(鼎談), 낡을 것을 새로이 고침을 정신(鼎新), 세 사람이 솥발과 같이 서로 벌여 섬으로 세 세력이 서로 대립함을 정립(鼎立), 발이 있는 솥과 발이 없는 솥을 정확(鼎鑊), 임금이나 나라의 운명을 정운(鼎運), 임금의 자리 또는 국운을 정조(鼎祚), 솥 안에 든 물고기를 정어(鼎魚), 솥과 자리라는 뜻으로 먹고 자고 하는 일상적인 생활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을 정인(鼎茵), 도읍으로 삼을 자리로 정함을 정정(鼎定), 세 사람이 자리를 같이 함을 정석(鼎席), 세 사람이 솥발 모양으로 마주 벌려 앉음을 정좌(鼎坐), 한창 나이라서 매우 혈기가 왕성함을 정성(鼎盛), 돌로 만든 솥을 석정(石鼎), 종이나 솥 따위 금석붙이와 그릇 붙이의 통틀어 일컬음을 종정(鐘鼎), 밥 짓는 일을 맡아 하는 사람을 화정(火鼎), 흙으로 빚어서 구워 만든 솥을 와정(瓦鼎), 밥을 짓는 솥을 식정(食鼎), 약을 달이는 기구를 약정(藥鼎), 한 올의 실로 솥이 엎어지지 않게 부지한다는 뜻으로 한 사람의 힘으로 막중한 천하의 정치를 담당함을 이르는 말을 일사부정(一絲扶鼎), 도끼에 찍히고 솥 안에 삶긴다는 뜻으로 극형을 당함을 이르는 말을 간부역정(干鈇逆鼎), 얼음이 뜨거운 솥으로 들어간다는 뜻으로 죽음을 각오하고 위태한 곳으로 뛰어 듦을 이르는 말을 빙고정확(氷顧鼎鑊), 종을 쳐서 식솔을 모아 솥을 걸어 놓고 먹는다는 뜻으로 부유한 생활을 이르는 말을 격종정식(擊鐘鼎食), 세 사람이 마치 솥의 발처럼 마주 늘어선 형상이나 상태를 이르는 말을 삼자정립(三者鼎立), 다리가 셋인 솥이라는 뜻으로 세 사람이 천하를 셋으로 나누어 차지함을 이르는 말을 삼분정족(三分鼎足), 소를 삶을 수 있는 큰 가마솥에 닭을 삶는다는 뜻으로 큰 재목을 알맞은 곳에 쓰지 못하고 소소한 일을 맡기는 경우를 비유하는 말을 우정팽계(牛鼎烹鷄)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