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랫 주는날
빼빼로의 날 등 외국에 영향으로 인한
전세계가 잠식하여도 우리에 옛것은 살아지지말며
그 전통과 문화는 그 명맥이 이어져 가야만한다.
동방의 동해에 해뜨는 날, 방패 연을 백두와 한라에서 띄어보내자
이는 國泰民安과 我國 生活文化의 진실한 반영이다. 삼국통일 이후로 민족의 슬기와 조상대대의
銅 鏡에 빛친 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날에 재 조명하여야만 하리라 본다.
오늘날 과학과물질문명이 발달하면 할 수록 옛것에 대한 의식을 잃어가는 것이 아쉽기만하다
무릇 우리나라에 國木은 조선 소나무라 할까요 .여름에도 뜨겁다, 겨울에도 춥다고 외치지 않고
끈기와 정기로 이 나라 민족의 뿌리가 있어 줄기가 있고 침엽수로 잎이 나서 늘 푸른 희망을 하늘향해
끈덕지게 버티며 . 우러러 받치고 있는 것이다 .무슨 일이든 間에 결과만 주시하지말고 , 이에대한 流變과
始原도 살펴보아야 하리니,비로소 민족의 명절이란 대단언에 힘입어 우리네 조상의 멋진 풍속과
다양한 색으로 그려가는 절묘한 전통 음식, 오락과 유희.인정.늠늠한 기상들이 조상들에 자랑거리인
것이다 . 이 강산 아름다운 산과들을 곱게 가꾸며 우리네 流風을 자연 그대로 지키는 어려우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이야기 같아 열거 합니다 .
* 동국세시기 란?
우리나라 연중 행사및 풍속을 상세하게 설명한 책으로 이조시대. 순조때 洪錫謀가 지은 책이다
192년 조선 光文會에서 洌陽歲時記와 京都雜志와 合冊으로 간행한 것이다 .
正月이란
元旦은 한해 첫날인 정월 초하루인 歲首,年首라 부르기도하고, 흔히들 설날이리고 부르기 편하게
하여, 설날아침에 元朝,元日,正朝라고 한다. 설이란 漢字로 愼日이라고 쓰는데 ,謹愼하여 輕擧妄動을
삼가한다는 의미일 게다 .除夕을 마지막으로 묵은 해는 지나가고, 설날을 깃점으로 새해가 시작하니
1년내내 운수대통을 위해 생각한 先人들에 새로운 정신으로 근신하여 왔다고 ,전한다 .
農은 天下之大本으로 섬긴 한민족은 元日相慶是日拜神 하였으니 , 1년 내내 雨順風調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그들에게 예을 드린것이다.
설빔; 까치가 울며 새아침에 세수하고 고운 색동저고리에다 분홍색 치마와 꽃신이 우리네 전통 옷이요
민족의 혼이 담긴 옷인 것이다.
正朝茶禮 ; 이는 제사가 아니요 단, 온가족이 모여 , 조상들에 대한 고마움에 대한 예을 드리는 다래상인
것이다고 해역해 두련다.
歲拜; 어른에 대한 첫 인사로 절을 드리며 ,온가족이 모여 우리 고유 음식인 떡국을 먹는다.
德談 ; 서로에 건강과 복을 비는 마음을 주는 참 귀감이 가는 대목인 것이다.
省墓 ; 조상님들이 영면에 계신 곳을 절로써 예의을 갖춘다 .
歲饌. 歲酒 ; 집에서 만드는백설기을 만드는 풍속이 있으나
가래떡으로 하며 지방마다 음식에 차이가 따른다
어느 지방에는 시루떡으로 예을 갖춘다고 전한다.
설날에 술은 세주라하는데, 屠 蘇 酒라고 전하며
도소주는 설날에 음복하며 . 邪氣를 물리친다하여 .
질경이와 방풍과 산초 그리고 육계등의 약제을 조합해 만든 도소산을 넣어 빚은
민족의 곡차인 것이다 . 전통 한옥 기와집에서 행주 치마 두르고 .들기름에 녹두 지짐이
송화가루로 만든 다식, 느티나무 암반에 대추 나무 떡뫼로 두들겨 만든 황금색 콩가루에
묻힌 인절미에 차수수 고와 만든 조청에 떡을 찍어 먹으면 , 피자보다 더 귀한 우리네 전통
음식이며, 다시마에다 굵은 무 썰어 물 가마솥에 부어 , 한우 사골 국물에 양지 머리고기와
소의 위장인 양을 함게 푹 고운 음식이 양식에 스프보다 더 진한 인정이 흐르는 음식이다
이 국물에 떡국을 만들어 , 겨우내내 땅속에 묻은 노란 배추 고개로 삭받이 김치에 실파 썰고
잣이랑 밤과 배을 채 썰어 먹으면 일품인 것이다 . 여러분 우리 고유에 명절 잘 맞이 하옵소서
晉州姜氏 景德齊 봉행 ; 長江/姜一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