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6. 14. 오늘의 양식 : 전갈 같은 괴로움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79 인애하신 구세주여
323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401 주의 곁에 있을 때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35 보아라 즐거운 우리집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9 : 5
전갈 같은 괴로움 -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 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다섯달 동안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
7. 설 교---------- 전갈 같은 괴로움
황충 재앙은 다섯 달 동안 고통을 주는 재앙이다(5, 10절).
황충들은 전갈의 권세와 같은 권세로 사람들에게 고통을 줄 것이다. 전갈은 쏘는 독을 가진 생물이다.
하나님의 인을 맞지 않은 자들에게 다섯 달 동안 이런 전갈의 쏘는 고통과 같은 고통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에는 사람들이 죽고 싶어도 죽을 수 없을 것이다.
5) 허락된 내용 -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못하게 하시고 ... 괴롭게만 하게 하시는데 그 괴롭게 함은 전갈이 사람을 쏠 때에 괴롭게 함과 같더라.
1절과 3절의 '받았더라.'(*,에도데)와 함께 본 절의 '못하게 하시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포크테이노신'(*)은 이 재앙이 사탄의 권세를 받은 황충에 의해서 행해지나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아래서 행해지는 것임을 시사한다.
황충이 하나님의 허락 하에 행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인을 받지 못한 자들'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단지 견디기 어려운 고통만을 주는 것이다.
이 사실은 '생명의 해함'도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음을 시사한다.
* 창 2: 17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 약 4: 13-15 – 13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14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15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1) 죽이지 못한다.
* 욥 2: 6 -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2) 괴롭게만 한다.
전갈이 사람을 쏠 때와 같이 괴롭게 한다.
(3) 피해 기간
다섯 달 동안.
다섯 달 동안[황충의 활동 기간].
이 기간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특정한 수로 지칭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어느 정도의 시간을 뜻한다 (Ladd, Mounce, Kraft, Morris).
이들은 신약에서 나타나는 '다섯'이라는 숫자는 대개 '다섯 개'라는 특정한 수의 개념을 나타내기보다는 '약간' 혹은 '적은'의 개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주장한다.
* 레 26: 8 - 또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 고전 14: 19 -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 일 년 중에 메뚜기가 생존해 있는 봄에서 늦은 여름까지의 기간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Johnson, Charles).
Ⓒ '긴 기간'을 의미한다(Lohmeyer, Rissi).
* 창 7: 24 - 물이 백오십 일을 땅에 넘쳤더라.
* 마 25: 15 - 각각 그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 눅 14: 19 - 또 한 사람은 이르되, 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 하고
* 눅 16: 28 -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세 견해 중 앞의 두 견해가 타당성을 지닌다.
이러한 한정된 황충 재앙의 시간은 고통 가운데 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기간으로 무한정 계속되지 않는 하나님의 냉엄한 심판의 기간이다(20-21절, Ladd, Mounce, Kraft, Morris).
다섯은 은혜의 수요 구원과 멸망의 수이다.
노아의 방주가 다섯 달 동안 물 위에서 유리(遊離)하는 동안(창 7: 24) 노아의 식구들은 구원을 받는 날들이지만, 네피림의 족속들은 멸망을 당하는 시간들이었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10. 폐 회 ---------- 주기도문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빈손으로 왔기에 세상에서 얻는 것은 모두"덤"이다.
욕심 내지 말고 마음 비우는 오늘 이시길 바라며 늘~건강하세요.💖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