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인문화는 중국 4천년 역사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한나라가 건국된 기원전 206년부터 청나라가 멸망한 1912년까지, 중국에서는 식인의 기록이 220차례나 정사(正史)에 기록되어 있다.
최초의 식인 이야기는 중국의 전설적인 왕조인 하나라 당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아들을 죽인 원수를 죽여 육장(肉醬)을 만들어 원수의 아들에게 먹기를 강요한 여인 이야기다. 유교는 ‘복수주의’를 인정할 뿐 아니라 오히려 장려한 면이 있어 복수에 의한 식인행위가 있었다. ‘부모의 원수와는 같은 하늘 아래 살 수 없다(‘불구대천’, 不俱戴天)’는 생각으로 심하면 부친의 원수를 29대까지 갚기도 했다. 복수할 때는 한 칼에 숨통을 끊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천 갈래, 만 갈래로 잘랐으며 때로는 고기를 잘라먹고 심장과 간을 꺼내어 씹어먹으며 뼈까지 갈아먹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한 예로, 측천무후 당시 잔혹한 고문과 형벌로 유명했던 내준신이 처형되었을 때에는, 군중들(그에게 처형당한 이들의 가족들)이 다투어 그의 고기를 잘라먹었다고 한다.
황제는 법률로 ‘살육의 형’을 규정했다. 이는 주나라 때의 율령 체제부터 등장하지만 이전에도 마찬가지였다. 식인 기록이 나타난 최초의 정사인 <사기(史記)>는 중국 최초의 역사왕조인 은 왕조(주나라 이전의 왕조)의 마지막 임금 주왕이 신하들을 ‘해’( , 인체를 잘게 썰어 누룩과 소금에 절인 고기), ‘포’(脯, 저며서 말린 고기), ‘자’(炙, 구운 고기)로 만들었다고 기록했다. 해, 포, 자는 이후 중국 춘추전국시대까지의 인육 조리법의 대표격으로 계속 등장한다.
춘추시대 노나라 사람인 공자는 이 ‘해( )’를 즐겨서 해 없이는 식사를 안 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그러나 공자가 아끼던 제자 자로가 위나라의 신하로 있다가 왕위다툼에 휘말려 살해되고, 그의 시체는 잘게 토막내어져 해로 만들어지고 말았다. 이 해는 사자에 의해 공자의 식탁에까지 전해졌다. 이 일 후로 공자는 그렇게 좋아하던 해를 먹지 않았다.
중국 역사사회에서는 생존경쟁의 패자가 승자의 먹이로 식탁에 오르는 일이 다반사였다. 그리고 충성심을 보이기 위해 식인이 자행되기도 했다. 춘추전국시대의 유명한 제나라 환공은 미식가로도 유명했다. 그가 진미를 찾자 요리사인 역아(易牙)는 자기의 장남을 잡아서 삶아 바쳤다. 역아뿐 아니라 극한 상황에서는 자기 살을 베어내거나 아내나 자식을 잡아 주군을 대접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고, 흔히 이런 경우는 충성으로 기려졌다.
인육은 가끔 약용으로도 쓰였다. 이시진의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인체 각 부위의 약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통념에다 ‘효’라는 유교 사상의 실행으로서, 병으로 죽어가는 부모에게 자신의 넓적다리살 등을 잘라서 봉양하는 일은 더욱 흔했다. 단, 이런 일이 진정한 효행인가 하는 정치적인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는데, 당시의 황제 뜻에 따라 어떤 시대의 사람들은 ‘효자’로 표창을 받았고, 다른 시대 사람들은 신체를 훼손한 ‘불효자‘로서 매를 맞은 후 귀양을 갔다.
수·당대에는 인육시장이 출현했고, 인육애호가가 열전(列傳)에 기록되기도 했다. 송 말기부터 원대에는 <철경록(輟耕錄)>이라 하여 인육 요리법을 자세히 적은 요리책까지 출판되었다. 원나라를 방문한 마르코폴로는 <동방견문록>에서 자신이 목격한 복주(福州)의 식인 풍습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이 지방에서 특별히 기록할 만한 것은 주민들이 그 어떤 불결한 것이라도 가리지 않고 먹는다는 사실이었다.
사람의 고기라도 병으로 죽은 것만 아니면 아무렇지 않게 먹는다.
횡사한 사람의 고기라면 무엇이건 즐겁고 맛있게 먹는다. 병사들은 잔인하기 짝이 없다.
그들은 머리 앞부분을 깎고 얼굴에 파란 표식을 하고 다니면서 창칼로 닥치는 대로 사람들을 죽인 뒤,
제일 먼저 피를 빨아먹고 그 다음 인육을 먹는다.
이들은 틈만 나면 사람들을 죽여 그 피와 고기를 먹을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중국의 식인 풍습은 <삼국지>, <수호지>, <서유기> 등 유명한 중국 고대의 소설에도 잘 나타나 있다.
<삼국지>의 경우, 정사로 기록된 진수의 삼국지에는 유비가 즐겨먹은 음식이 인육으로 만든 포였다고 하며,
여포가 죽은 후 그 고기를 죄인들에게 먹였다고 한다.
소설 <수호지>에서는 인육으로 고기만두를 만들어 파는 악한이 등장하고,
<서유기>에서는 고승(高僧)의 고기가 불로장생의 영약이라 하여 삼장법사가 끊임없이 요괴들의 공격을 받는 장면이 나온다.
인육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이 송나라 때에 만들어졌지만,
명나라를 거쳐 청나라 말기에 이르기까지 인육은 시장에서 공공연히 매매되었다.
1918년, 중국 근대의 사상가 노신은 <광인일기(狂人日記)>에 식인의 피해망상증에 걸린 광인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식인 풍습이 만연한 사회상을 폭로했다.
그는 또한 ‘국가는 사람이 사람을 먹는 역사사회‘라고 정의한 바 있다.
중국 5·4운동의 사상적 지도자 오우(吳虞, 1874∼1949)는 ‘유교 = 식인’이라 하며 강력히 유교를 비판했다.
식인풍습은 공산화된 중국에서 유교의 폐해 중 하나로 비판되었고,
최근에 이르러서야 점차 사라져갔다.
오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해 온, 유교문화의 종주국인 중국에서 식인 풍습이 꾸준히 이어져 내려왔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역사의 단면이다.
문제는 ‘야만인’들의 식인풍습이 아니다.
유교문화가 발달한 문명국인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인육을 먹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복수’라는 개념과 ‘충효’라는 사회 통념 속에 인육을 먹는 일이 용납되어 버린 까닭이다
첫댓글 위 사실들은 중국 야사가 아닌 정사에 남은 기록들이죠 가령 춘추좌씨전을 보면 요리사가 제나라 환공을 위해서 장남을 요리해서 갖다 바치는 장면도 나오죠
갑자기 옛날에 보았든 전설의 고향이 생각나네요
리스트님.. 김진명의 스토리펀딩이라고 daum에 있는 내용들이 너무 재미있는게 많습니다.
그것도 소개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번편은 한자의 주인은 누구인가인데 리스트님이 소개해 주시면 더 재미있을 듯 합니다.
직접 하시면 될일을 왜 저에게?
@리스트 리스트님이 이쪽 방면으로 대단한 학식을 가지고 계시고 또 좋은 글을 많이 올려주셔서 소생보다는 더 많은 분들이 보실듯 해서여...
토할거 같아서 다 못읽겠어요 ㅠㅠ
어흐~~~~~~
에구~ 정말 토하겠네요~
그런데 왜 제가 읽은 수호지 삼국지에는 저런내용이안나올까요~
사전검열?
원본과 좀 다르게 나올수 잇어요 수호지에 흑점 나오잔아요 사람 죽여서 만두속 만드는 그외에도 많이 나와요
1990년대에 재미교포 폴 임 박사가 쓴 '책 속의 책'에 나온 공자가 인육을 즐겨 먹었다라는 내용으로 인해 이러한 인식이 상당히 퍼졌습니다.
참고로 해당 책은 아프리카의 코뿔소는 뿔이 하나 인도의 코뿔소는 뿔이 두 개라는 오류도 범했지요.
본래 공자는 양이나 사슴, 토끼 등의 고기로 만든 일종의 젓갈인 해(醢)를 즐겼는데, 이를 중죄인의 시신을 젓갈로 만들어 버리는 당시의 형벌과 연관시켜서 마치 공자가 사람고기로 만든 젓갈을 즐긴다고 왜곡한 것. 무엇보다 간단히 생각해보자구요. '사람'을 중요시하는 유가에서 그 '사람'을 먹었을 리가 없겠지요? ^^;;
인용.. 후에는 개인적 결론을 ... 곤란 하시겠죠.
인육중에 아가씨 거시기 육회가 최고죠 ㅋㅋ
이러한 식인 풍습에 대한 이야기는 중국 측 사료를 읽다보면 엄청나게 많이 발견이 되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그 예를 찾을 수 있는데,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래동화인 콩쥐팥쥐에서도 ㅡㅡ.. 식인의 형태를 발견할 수 있죠 ㅋ 물론 중국처럼 즐겨먹었다 이런 내용은 아니지만요. 우리나라도 식인의 풍습이 있다가 사라진 것으로 유추 중인데 사료 기록이 적어 식인의 풍습이 극히 미미했을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있지만 그것보다 남북국 시대 이후 고려, 조선을 거치면서 내용이 정화되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는 의견도 많습니다. 또한 조선시대에 까지도 살인 및 식인에 대한 기록이 보이는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