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태의 시사哲]
무너지는 공교육과 교권…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 일러스트=유현호 >
미래가 없는 청년.
게리 ‘에그시’ 언윈(태런 에저턴 분)에게 딱
어울리는 표현이다.
어머니와 재혼한 동네 조폭 두목 딘의 부하들과
시비가 붙었다가, 그 차를 훔쳤다가, 경찰서에 갔다.
18개월 정도는 갇혀 있어야 한다는 말에 에그시는
비장의 카드를 꺼낸다.
해리(콜린 퍼스 분)가 준 메달의 뒷면에 적힌
번호로 전화를 걸고 키워드를 말한 것이다.
‘브로그 없는 옥스퍼드.’
경찰서에서 당장 석방되어 어리둥절한 에그시는
해리의 손에 이끌려 펍에서 이야기를 나눈다.
해리는 비밀 작전 중 에그시 아버지의 희생 덕분에
목숨을 건진 사이다.
그는 아버지를 칭찬하더니 곧 아들을 비난하기
시작한다.
“너는 지능지수도 높고 10세 이하 주니어
체육대회에서 두 차례나 연속 우승한 장래가
촉망받는 소년이었어.
건달 새아버지랑 산다는 게 모든 것을 포기할
이유가 되나?
해병대에 입대해서도 성적이 좋았지만 금방
그만두고 말았잖아.”
에그시는 울컥한다.
“엄마가 말렸어요.
아빠처럼 총알받이로 죽을 거라면서.
아저씨처럼 잘난 샌님들은 나 같은 놈 깔볼 줄이나
알지 왜 이렇게 사는지 개뿔도 관심 없죠.
내겐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알겠어요?
나도 아저씨처럼 부잣집에서 태어났으면 훨씬 더
잘살았을 거라고요.”
매슈 본 감독의 영화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의
한 장면이다.
에그시는 좋은 자질을 타고났지만 불운한 환경
속에서 스스로를 망가뜨리고 있다.
어떤 말을 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던
해리에게 딘의 똘마니들이 시비를 건다.
해리를 동성애자 취급하는 욕설까지 내뱉는다.
그러자 해리는 차분하게 펍의 문을 잠그며 깡패들을
향해, 에그시도 들으라는 듯, 질문을 던진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Manners, Maketh, Man).
무슨 뜻인지 아나?
내가 가르쳐주지.”
영화의 전개가 이렇게 된 탓에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은 마치 누군가를 두들겨 패주기 전에
내뱉는 경고음처럼 여겨지는 듯하다.
그렇지 않다.
영국의 신학자이자 교육자였던 위컴의 윌리엄이 한
이 명언 속에는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함축되어 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선한가?
사람의 내면에는 악으로 향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사회적 존재인 인간을 올바로 길러내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주제에 대해서는 서양철학보다 동양철학에서
더 좋은 논의를 찾아볼 수 있다.
흔히 ‘성악설’로 알려진 순자의 사상을 살펴보자.
“인간의 본성은 악한데, 인간이 선하게 됨은
인위 덕분이다.”
여기서 앞부분에 주목하면 ‘성악설’이지만, 뒷부분에
무게를 둔다면 ‘적극적 교육관’으로 볼 수 있다.
순자에게 도덕이란 인간의 내면에서 우러나는
자연적인 것이 아니었다.
도덕은 사회 속에 존재하며, 사회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산물이므로, 사람은 배우고 가르치면서
도덕적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다.
순자의 사상은 법가(法家)의 원류가 되었다.
법치의 힘으로 춘추전국시대의 끝없는 전란을
종식시키며 중원을 통일한 진나라.
그 진나라의 명재상 이사가 바로 순자의
제자인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나 본성 그 자체는 선하지 않다.
하지만 모든 인간은 교육을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존재가 될 수 있다.
사회가 인위적 노력을 통해 ‘사람다운 사람’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말은 다르지만 내용은 비슷하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는 교육 이념도 그렇다.
서유럽의 작은 섬나라 영국을
‘해가 지지 않는 제국’으로 만드는 데 결정적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철학 영역으로 넘어오면 사정이 달라진다.
성악설보다는 성선설을,
인위적 교육보다는 자연적 방임을 중시하는 견해가
주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계몽주의 시대 프랑스의 철학자 루소가 펴낸
<에밀>이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현대에 이르러서도 마리아 몬테소리, 장 피아제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교육철학자들은 대체로
루소의 편에 섰다.
그러한 사상적 흐름의 결정판은 브라질의
교육사상가 파울루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레이리는 학생들 머리에 지식을 넣는 것을
‘은행 저금식’ 교육이며 억압의 도구라고 비난하고,
대신 자유를 실천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디서 들어본 듯한 소리 아닌가?
그렇다.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진보 교육’의 경전과도 같은 책이다.
아이들 머리에 지식을 집어넣고, 몸에 단정한
품행을 익힐 때까지 다그치는 것은 억압이다.
대신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놀면서 내면의 선한
마음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교조 교육관의 뿌리가 바로 여기 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표류하고 있는 우리의 공교육을 보고 있노라면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
지난 8월 26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
올라온 영상에 담긴 우리 교육의 현실은 경악스럽기
짝이 없다.
휴대폰 사용이 금지된 수업 시간에, 남자 중학생이
교단에 드러누워 여자 선생님을 촬영한다.
다른 학생들은 재미있다고 그 모습을 찍으면서
낄낄거린다.
체벌이 금지된 교실에서 벌점 따위 신경 쓰지 않는
남학생을 여선생이 통제할 방법이란 사실상 없다.
이번 경우가 유독 심각해 보이지만, 비슷한 사건이
한둘이 아니다.
그래도 우리는 무책임한 성선설을 믿어야 하는가.
공교육 현장에서 터져 나오는 불만은 이미 위험
수위를 넘어섰다.
학생 인권을 보호한다는 명분 아래 교권, 아니
교사의 인격권마저 부정당하고 있는 현실은
왜 도외시하는가.
심지어 이렇게 공교육이 무너지면 학생 인권 증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성장 단계에 맞는 교육을 받고 사회 일원으로
커나가는 것은 가장 핵심적이며 기초적인 인권일
테니 말이다.
<킹스맨>으로 돌아가 보자.
에그시의 훈련 혹은 교육과정은 쉽지 않았다.
한동안 손 놓고 있었던 공부를 해야 하고, 귀족
자제들의 텃세와 따돌림도 견뎌야 했다.
하지만 그 모든 과정을 통과한 후 에그시는 어엿한
신사로, 킹스맨 특수 요원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고향의 펍으로 돌아온 에그시는 딘과 깡패들을
대면한다.
그러고는 마치 해리가 했던 것처럼 펍의 문을
잠그며 의미심장한 말을 한마디씩 내뱉는 것이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노정태 경제사회연구원 전문위원·철학
[출처 : 조선일보]
[100자평]
조윤영
지금의 우리나라는 전교조와 민주노총이
망쳐버렸다
곽성철
80년대 대학시절을보내고 부모가된 세대가
자식들을 자유방임으로 키우기시작하더니
이젠 손을 쓸수없게 만들어버렸다.
임용태
매너는 학교에서 만들어 지는게 아니다.
우선은 일차적으로 가족에게 만들어 진다.
즉 가정에게 만들어 진다.
학교는 이차적으로 만들어 질 뿐이다.
일차적으로 만들어 지는 거정에서 환경이 매너가
좌우 해지라지 학교가 매너가 잡을 수 있다.
가정에서 매너 틀러지면 학교에서 매너 아무리
고쳐도 안 고쳐 진다.
장기적으로 스스로의 힘이 필요 해진다.
여기서 가정의 매너의 중요성이 필요 하다.
학교는 후차적인 것 뿐이다.
여기서 배움은 가식적인 ??움 뿐이다.
인간의 매너는 가정에서 배움으로 끝난다.
그 배음에서 각자의 나아길 선택만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어릴 때는 거정에서의 배움이 중요 하다.
누차 이야기 하지만 학교에서 배움은 후차적인
배움 뿐이다. 나의 사견이다.
김기욱
공교육 파탄 무너진 것은 전교조 태동에서
시작된건 아닌지, 하니 공교육이 제역할 구실
다하고 순수한 교육번영의 길을 가려면 공교육
현장과 교육행정기관에서 전교조를 완전
퇴출시키는 것만이 유일한 방도일 거다,
그외에 어떤 정책도 백약이 무효하니 하는
얘기다,
공교육 파탄 무너트리는 걸 넘어 북 공산정권
교육방침 맹종하고 세뇌교육에나 혈안이니
하는 얘기다,
지난 민주당정권 문재인정권 5년동안 백주대낮
서울 한복판에 인공기 김정은 선전프랑카드
내걸고 빨치산 활동무데에 학생들 데리고 묵념
시키고 교실에 김일성 어록 게시하고 북정권
편향 국사교과서왜곡과 국사교육 왜곡 등등의
현실이 말해주고 있지 않은가
천영수
아이들에게 반듯한 품성과 어른들 말씀에
귀 기울이도록 교육을 시켜야 하는데 전교조가
나서서 '민주 교육' '시민 교육'이라며
기성 세대에 반발이나 하고 매사 부정적인 인성을
주입시켜 다 버려 놨다.
문재인 이재명 따위 거짓말쟁이들을 지지하는
좀비 양성에 치중하고 있다.
강규영
꼬삐 풀린 망아지 양성 교육, 리더 보다
아웃사이더 키우는 교육, 교육자라기 보다
노조원인 전교조, 상식 없는 가정교육...
한국 교육의 총체적 난맥. 퀴바디스 도미네?
정우춘
실력없는 전교조선생이 어린 학생들에게
레볼루션이나 가르쳐서 어린학생이
인터뷰하는데 레볼루션 해서 국가를
바꿔야 한다고 거침없이 말하더라
홍진모
교권.인격권을 주장하기에 앞서 그렇게 된
이유가 뭘까요.
스스로 노동자임을 자처한 선생들.학원에서
배웠지 하면서 얼렁뚱땅 진도 넘어가는 선생들.
선생을 직업으로 여기는 세대들.
모든 선생님들이 그런것은 아니겠지만.책임은
마다하고 권리만 따지는 선생.
억울하면 신고하면 될텐데 승진에 문제 있으니
그도 못하고.학부모들 학력수준이 더 높으니
선생 알기를..그저 점수 잘나오게 하는 학원
선생들이 최고.
자업자득.
김현세
학생이 문제가 아니다 선생이 더 반성해라
사설 학원에서 다 배웠는데 선생들 수준이
하급이지 방학때 만 기다리는 하급 직장인 수준
윤차식
민주하이후 전교조가 생성되면서 우리교육계가
망가지고 있다.
학생을 가르키는 선생님이 노동쟈처럼
전교조 스스로 품워를 저버리고 종북좌파들이
교권을 장악하면서 무너?都?
배우는 학생 교복 자율화 인귄 학부모들의 지나친
간섭으로 선생님품위상실로 옳은 교육이
이루워질 수 있나.
유창석
海東小學(해동소학) 책을 교과서로 삼아 학교
수업 시간에 가르치자.
이 책은 우리나라 선현들의 가르침을 가려 뽑아
놓은 명언 명문 책이다.
김세옥
초등학교건 중등학교건 간에 교장에게 퇴학권을
부여하여 교권을 회복하는 길만이 교육이
정상화 될 수 있다
배성호
?교조 대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