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브랜드 만드는 법!
이 책은 후발주자로 레드오션 시장에 뛰어들어 치열한 전쟁 끝에 급기야 업계 1위를 하고 1등 브랜드가
되기까지의 마케팅 이야기를 담고 있다. 모두 철저히 현장에서 적용하고 증명해낸 것들이다. 이 책의 저자 김우화 대표는 필름의 ‘필’자도 모른 채
덜컥 필름업계에 뛰어들어 ‘똘아이’ ‘이단아’ ‘돈키호테’ ‘엉뚱한 놈’ ‘정신 나간 놈’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종횡무진 뛰어다니며 골리앗과
맞서 싸워 이긴 다윗처럼 차별화된 전략들을 세워 4년 만에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너무 쉽고 운 좋게 성공한 싱거운 이야기가
될 것이다. 진짜 이야기는 빙산의 일각 아래처럼 그 앞에 그리고 인간 승리의 진한 감동은 그 뒤에 있다.
저자 : 김우화
1972년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서울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AMP)을 수료했다.
1975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영업현장과 마케팅 업무 등을 두루 담당하며 1992년까지 근무했다. 입사 초기 삼성전자는 가전업계의 후발주자로서
치열한 영업 마케팅 전쟁을 치렀다. 사실상 그 당시 함께 일했던 그와 그의 선후배들은 오늘날 세계적인 삼성전자의 DNA를 만들어낸 주역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면서 “아무리 장사를 잘하더라도 마케팅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직접 체험했다.
1992년
(주)아코상사를 설립해 미국 씨피에프사 필름의 한국 에이전트로 사업을 시작했다. 아코상사는 ‘한국의 예술이 되자’는 의미로 아트코리아의
약자이다. 그 당시는 자동차에 필름을 바른다는 사실조차 알려지지 않았고 ‘썬팅’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던 시기다. 그 역시 필름의 ‘필’자도 모른
채 덜컥 뛰어들어 4년 만에 업계 1위를 했다.
그러다가 IMF 외환위기 때 인생의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지옥을 겪으면서도 “필름이라고
루이비통 같은 브랜드가 되지 말란 법이 있나? 루이비통이 명품 가방을 대표한다면 우리가 썬팅을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가 돼보... 자.”라는 포부를 품고 썬팅전문점 유치를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한 썬팅전문점은 2015년 기준으로 전국에
480개가 운영 중이다. 또한 업계 최초 보증제도, 업계 최초 전면썬팅, 업계 최초 썬팅경연대회 개최 등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그의 인생은 한마디로 말해 맨주먹 자수성가 그 자체이다. 그는 주어진 운명에 순응하거나 좌절하기보다는 ‘악’과 ‘깡’으로 맞서 싸우며
개척해왔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열다섯 살부터 학교를 때려치우고 서소문 법원 앞에서 구두닦이로 일했다. 낮에는 죽어라 구두를 닦으며
돈을 벌어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고 밤에는 야간고등학교에 다니며 공부를 해 대학까지 갔다. 대학에 가서도 구두닦이, 채소 장사, 수박 장사,
아파트 수위 등 돈이 되는 일이라면 닥치는 대로 했다. 잔디 까는 일을 하다가 손가락 하나를 못 쓰게 되기도 했고 목숨을 걸고 줄 하나에
의지하며 고층빌딩 유리창을 닦기도 했다.
그는 그렇게 자신이 처한 열악한 환경에 지지 않고 끊임없이 배우고 도전하고 개척하면서 지금의
성공을 이루어냈다. 또한 2002년 경상북도 문경시에 사회복지법인 ‘미오림복지재단’을 설립해 지적장애인들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돕고
있다.
2007년 전경련 국제경영원 최우수 경영인상과 2008년 국제로터리 폴 해리스 봉사상을 받았다. 또한 2010년 신지식인상을 받았고
2012년과 2015년에는 우수납세자로 선정되어 각각 기획재정부 장관상과 부총리상을 받았다.
현재 루마코리아 대표이자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총동문회장을 맡고 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아무리 장사를 잘하더라도 마케팅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좋은 책 추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