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사야 19 장 】이집트의 쇠퇴와 패망
1. 이집트에 내려진 판결이다. 보라. 여호와께서 날쌘 구름을 타고 이집트로 가신다. 이집트의 우상들이 그 앞에서 벌벌 떨고 이집트 사람들의 마음이 그 앞에서 녹아내릴 것이다.
2. “내가 이집트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들고 일어나게 하겠다. 그래서 형제끼리 싸우고 이웃끼리 싸우고 성들끼리 싸우고 나라끼리 서로 싸울 것이다.
3. 결국 이집트 사람들은 낙담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계획을 수포로 돌아가게 하면 그들은 우상들과 죽은 사람의 영들과 신접한 사람들이나 마술사들을 찾아다니면서 물을 것이다.
4. 내가 이집트를 잔혹한 군주의 손에 넘겨줄 것이니 난폭한 왕이 그들을 다스릴 것이다. 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다.”
5. 바닷물이 말라 버리고 나일 강도 바닥까지 바싹 마를 것이다.
6. 운하들에서는 악취가 나고 이집트의 시내들도 다 말라 버릴 것이다. 갈대와 파피루스는 시들고
7. 나일 강을 따라 난 식물들도, 나일 강 어귀에 난 식물들도 시들고 나일 강을 따라 씨 뿌려진 밭마다 말라 버리고 날아가 없어질 것이다.
8. 어부들도 탄식할 것이다. 나일 강에 낚시를 던지던 어부들이 모두 신음하며 애곡하고 물속에 그물을 던지던 사람들이 수척해질 것이다.
9. 고운 삼베를 만드는 사람들과 실을 뽑아 천을 짜는 사람들도 낙심할 것이다.
10. 이집트의 부유한 사람들이 망하니 모든 품꾼들이 실망할 것이다.
11. 소안의 귀족들은 정말 바보들이고 지혜롭다는 바로의 전략가들도 멍청한 조언만 하고 있으니 너희가 어떻게 바로에게 “나는 지혜로운 사람들의 자손이고 옛 왕들의 후예입니다”라고 말하겠느냐?
12. 네 지혜로운 사람이 지금 어디에 있느냐?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세워 놓으신 이집트를 향한 계획을 네게 보이고 알려 달라고 해 보라.
13. 소안의 귀족들은 바보가 되었고 놉의 지도자들은 속았다. 그 지역의 지도자들은 이집트를 잘못 이끌었다.
14. 여호와께서 그들 속에 혼란의 영을 불어넣으셔서 마치 술주정꾼이 토하면서 비틀거리듯 그들이 하는 모든 일에서 이집트를 비틀거리게 하고 있구나.
15. 이제 이집트가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다. 머리나 꼬리도,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
16. 그날에 이집트 사람들은 여인처럼 되어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해 손을 펼치시고 휘두르시는 것을 보고 두려움에 벌벌 떨 것이다.
17. 또 유다 땅 이집트 사람들에게 공포의 존재가 될 것이다. 누군가 그들에게 ‘유다’라고 말하기만 해도 모두들 현기증을 일으키고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세우신 계획 때문에 그들은 겁을 집어먹을 것이다.
18. 그날에 이집트 땅에 있는 다섯 성읍들은 가나안 말을 하면서 만군의 여호와께 맹세할 것이다. 그 가운데 한 성읍은 파괴의 성읍이라 불릴 것이다.
19. 그날에 이집트 땅 한복판에는 여호와께 드리는 제단이 서겠고 이집트 국경선에는 여호와께 드리는 기념비가 세워질 것이다.
20. 그것은 이집트 땅에서 만군의 여호와를 위한 표적과 증거가 되어서 그들이 압제를 받을 때 여호와께 부르짖으면 그분이 그들에게 구원자를 보내 그들을 구해 내실 것이다.
21. 이렇게 여호와께서 자신을 이집트 사람들에게 알리시면 그날에 그들이 여호와를 알게 되어 제물과 예물로 경배하며 여호와께 맹세를 하고 그것을 지켜 행할 것이다.
22. 여호와께서 이집트를 치신다. 그러나 치시고는 고쳐 주실 것이다. 그들이 여호와께로 돌아오면 그는 그들의 간청을 들어주셔서 그들을 고쳐 주실 것이다.
23. 그날에 이집트에서 앗시리아로 가는 큰길이 생겨서 앗시리아 사람들이 이집트로, 이집트 사람들이 앗시리아로 갈 것이다. 그리고 이집트 사람들이 앗시리아 사람과 함께 예배를 드릴 것이다.
24. 그날에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앗시리아 다음의 세 번째 나라가 되어 세상 가운데 복이 될 것이다.
25.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 백성 이집트야, 내가 만든 앗시리아야, 내 상속자 이스라엘아, 복을 받으라.”
【 용 어 설 명 】
4절. 잔혹한 군주
이집트를 정복했던 앗시리아의 에살 핫돈 왕을 가리킴.
13절. 놉.
나일 삼각주 남단에 있던 이집트 고왕조 시대의 수도. 멤피스로도 불림.
15절. 머리나 꼬리, 종려나무 가지나 갈대
‘높은 지위에서부터 낮은 지위에 이르기까지’란 의미임.
18절. 가나안 말
히브리어를 가리키며, 18절은 이집트인들이 하나님의 백성과 같아진다는 뜻임.
【 말씀내용해설 】
1~4절.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양상임. 내란이 일어나고(2절), 백성들은 더욱 우상에게 얽매이게 되며(3절), 잔인한 군주가 등장(4절)할 것이라는 것임.
5~10절.
하나님의 심판은 가뭄으로도 나타남. 이집트 전역이 가뭄으로 인하여 농업(7절), 어업(8절), 수공업(9절)이 파탄을 맞게 될 것임.
18~25절.
성경 여러 곳에서 이집트는 이스라엘의 대적으로 언급되어있음. 그런데 이곳에서는 하나님의 심판이 오히려 이집트를 회개케 하여 이집트를 회복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함. 뿐만 아니라 앗시리아인들까지 이스라엘과 같은 축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함(24,25절).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창12:3)고 약속하셨기 때문임. 그래서 이스라엘은 이 두 강대국을 여호와께 인도하는 축복의 중재자가 될 수 있었던 것임.
(자료 : 아가페출판사 셀프성경 「한글판 개역 성경전서」, 「우리말 성경」 「비전성경사전」,http://kcm.co.kr/bible/old/old004.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