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아파트 4단지 동북중고교 정문앞에 지하철9호선이 2015년초에 개통이 예정되어 있어 강남권으로의 진입이 상당히 수월하게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지방으로의 이동시 철도를 이용한 이동이 상당히 제한적이였던 서울의 강남과 강동 그리고 경기 동남부 지역에서 수서-평택 ktx 노선이 2015년도에 개통 예정으로 있어 교통 개선에 있어서는 획기적인 변모가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여러지역이 수혜지역으로 각광을 받는 모습이 예상되나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의 경우 9호선 개통으로 지하철 5호선과 함께 2개의 지하철 노선을 접하는 단지가 되고 수서-평택 ktx 개통이 되면 현재 둔촌역에서 수서역까지 6.41㎞로 자동차로 16분 정도면 도착 가능하기에 수도권내에서의 교통개선 뿐만 아니라 지방으로의 접근성도 크개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사업방식과 재원마련 방식이 확정되지 않아 착공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하남에서 출발하는 제2경부고속도로까지 개통된다면 둔촌주공아파트는 기존 판교를 통한 경부고속도로 진입도 가능하고 서하남IC를 통해 서울 외곽 및 강원권까지 수월하게 진입할 수 있는 현재의 교통환경에서 한단계 크게 획기적인 개선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수서발 KTX 고속열차가 운행하는중간 정차역으로는 화성시 동탄면에 신설 역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평택시 고덕면 해창리 인근에 KTX 평택역이 계획되어 있으나 현재 신설역사를 착공 할 시, 공사기간의 증가, 열차의 지연운행 등의 문제로 인하여 수도권 지하철 1호선이 운행하고 있는 지제역을 복합 환승역으로 하는 안건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 기본계획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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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명 :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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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내용 : 수서~평택간 61.08km 고속철도 신선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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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기간 : 2008년 ~ 201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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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사업비 : 3조 2,718억원
■ 사업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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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부선 서울~시흥간 병목현상 해소 - 강남 및 경기도 동남부 지역의 고속철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 소요시간 : 서울역(용산역) 출발보다 약 7~8분 단축 * 경부고속철도 서울역 출발 대비 8분 단축 : 2시간 10분 => 2시간 2분 * 호남고속철도 용산역 출발 대비 7분 단축 : 2시간 5분 => 1시간 58분
■ 사업추진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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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5월말까지 공정율 33.8% 달성 - 2014년까지 완공 목표
■ 사업추진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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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9.12.31 수도권고속철도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고시 제2009-1310호) - '10.03.15 : 턴키공사 입찰공고 및 기본설계 중(~’10. 8.10) - '10.04.29 : 기타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1. 7.27) - '10.06.21 : 궤도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1. 7.20) - '10.06.24 : 교통, 환경영향평가 착수(~‘11. 6.23) - '10.07.08 : 수변전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1.10. 6) - '10.07.15 : 전차선로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2. 2.14) - '10.09.03 : 신호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4. 8.31) - '10.10.04 : 역무용통신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2. 6.30) - '10.10.05 : 전송망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2. 6.30) 열차무선시스템 기본 및 기타설계 착수(~‘12. 6.30) - '10.10.21 : 전력설비 기본설계 계약(~’11.12.31) - '11. 2.18 : 수서역사 신축설계 계약 및 착수(~’12.10.10) - '11. 5.27 : 사업실시계획승인고시, 턴키4, 9공구 공사계약 및 착수 - '11. 6.23 :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수립 용역 준공 - '11. 6.23 : 환경영향평가 용역 준공 - '11. 7.11 : 노반 감리 전면책임감리용역 계약(6개 감리단) - '11. 7.25 : 터널기계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계약(~’12.9.24) - '11. 7.27 : 노반 기타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준공(1,2,4공구) -> 3공구는 ‘12. 2.28(동탄정거장) - '11. 8. 3 : 수서지역 문화유적 발굴조사 계약(착수) - '11. 8. 4 : 동탄역사, 수직구 문화유적 발굴조사 계약(착수) - '11. 8. 9 : 평택구간 문화유적 발굴조사 계약(착수) - '11.12. 7 : 사업실시계획변경고시 - '12. 2.15 : 기본계획 변경고시(지제역 추가신설)
■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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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부선 서울~시흥간 병목현상 해소 - 강남 및 경기도 동남부 지역의 고속철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 필요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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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내용 : 수서~평택간 61.08㎞ 고속철도 건설 - 주요시설 :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 수서주박기지 * 운행시간 : 수서~평택 21분[수서~동탄(11.75분, 32.40km)~평택(9.25분, 28.68km)] ('14개통시 : 수서~부산 122분, 수서~목포 112분) ○ 사업기간 : 2008~2014년 ○ 총사업비 : 3조 2,718억원(국고 40%, 공단 60%) ○ 건설방안 - ‘11년 공사착공, 호남고속철도와 동시완공(’14) 추진 * 수서~동탄 구간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09.9.2)에 따른 광역철도와 선로공용 추진 |
KTX 시발역인 수서역까지는 둔촌역에서 6.41㎞로 차량이용시 16분이면 접근 가능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둔촌주공아파트는 현재 건축심의를 위한 막바지 조율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올 12월까지 건축심의를 득하고 내년 상반기중에 사업승인인가를 득하면서 재건축 추진일정은 상당히 빠르게 진행이 예상됩니다.
또한 2015년초 지하철9호선 개통과 수서- 평택 KTX 개통은 서울 송파 지역뿐만 아니라 강동 지역에도 상당한 교통 개선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둔촌주공의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고급주거지로서 모든 여건이 완비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8월을 4일여만을 남겨놓고 있는 2013년 8월 26일 현재 둔촌주공은 이러한 원활한 재건축 추진에 대한 기대감과 정부의 부동산 관련 대책에 관한 기대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가격 상승 모습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 둔촌주공의 가격은 저평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교통, 환경, 교육 역건 등 주변 여건들이 크게 개선될 부분들이 상당하지만 아직 가격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모습입니다.
둔촌주공아파트는 11,066세대로 재건축되어 단일 아파트론 국내에서 가장 큰 대단지로 탈바꿈이 예정되어 있고 위에서 언급한 교통여건들이 개선되면 더욱 큰 관심을 모으는 단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둔촌주공의 재건축 사업은 점점 구체적으로 가시화 되고 있기에 둔촌주공의 미래에 투자하셔도 결코 후회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상 둔촌주공 부동산헤드라인(02- 482-8900) 에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