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5절. 여호와는 교만한 자의 집을 허시며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교만한 자”은 히브리어로“게에”인데“올라가다, 증가하다”를 뜻하는“가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높은 , 교만, 거만한자”를 뜻한다.
“집”은 히브리어로“바이트”인데“짓다, 세우다”를 뜻하는“바나”에서 약어로 보이며, 문자적으로는“장막, 집, 무덤, 거주지, 처소, 궁, 처소, 권속”을 뜻한다.
또한 이 말은 비유적으로 표현하여“권속, 궁중, 가족, 종족, 자손”등 한 솥밥을 먹는 식구을 의미하기도 한다.
“허시며”는 히브리어로“네싸흐”인데“잡아 뽑다,어떤 사람을 그의 집에서 쫓아내다,집을 파멸하다, 헐다”를 뜻한다. 즉 이는 교만한 자의 집을 모두 헐어서 없애버리시겠다는 말씀이다.
“과부의 지계를 정하시느니라”
“과부”은 히브리어로“알마나”인데“사별하다”는 뜻을 지닌“버림받은, 홀로남은”을 뜻하는 “알만”에서 유래한 것으로“남편을 잃고 홀로 지내는 여자”를 말한다.
우리말에 과(寡)는‘홀로’라는 뜻으로 과부는‘짝없는 지어미’를 뜻한다.
과부는 과붓집이라고도 부르고, 높임말로 과부댁(寡婦宅), 과수댁(寡守宅), 과댁(寡宅) 등으로도 불렀다.
홀어미라고도 부르고, 남편을 먼저 보내고 미처 따라 죽지 못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미망인(未亡人)으로도 부른다(출22:22).
“지계”은 히브리어로“케불”인데“경계를 짓다, 한계를 짓다, 가장자리, 변방, 경내, 지계표, 끝”을 뜻하는“가발”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떤 경계나 영역내에 포함된 공간”을 뜻한다(출34:24)
“정하시느니라”는 히브리어로“나차브”인데“서게하다,놓다, 두다,세우다, 설치하다”를 뜻한다.
즉 이말은“과부가 소유한 땅의 경계”를“정하시느니라”또는“지키시느니라”란 말이다,
그러므로 이말은 하나님이 직접 연약한 과부를 보호하시고 그 땅을 지키신다는 의미이다.
성경에서 과부는 가난하고 학대받는 자로 묘사되었으며 따라서 고아와 함께 특별한 보호의 대상으로 자주 언급되 있다(신10:18, 24:17,19-21욥22:9, 시146:9, 사1:23, 눅20:47).
한편 고대 사회에 있어서 자신의 권력을 악용하여 땅의 경계를 표시하는 지계석을 임의로 옮김으로써 가난하고 연약한 자를 곤경에 처하게 하는 사례가 허다 하였다, 그러므로 율법은 이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항목 중의 하나이다(신19:14, 27:17, 욥24:2).
'애통하다'(슬퍼하다,한탄하다) πενθέω [케라]~~~~~~~~~~~~
< 애통하다(마5:4, 눅6:25, 계18:11), 슬퍼하다(마9:15, 막16:10), 근심하다(고후12:21), 통한히 여기다(고전5:2).애통(약4:9, 계18:7,8), 애통하는 것(계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