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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시 효과( 이펙트 Effect) 1. 단순 효과(Simple Effect) 심플 이펙트 Place 프레이스 오브젝트를 화면에 위치시킴. Remove 리므브 오브젝트를 화면에서 제거함. Move 무브 오브젝트를 이동시킴. Fade In 페이드인 오브젝트를 서서히 보이게 함. Fade Out 페이드아웃 오브젝트를 서서히 감추어 줌. Slide In 스라이드인 오브젝트를 미끄러지듯이 화면 안으로 들려보냄. Slide Out 스라이드아웃 오브젝트를 미끄러지듯이 화면 밖으로 내보냄. Blur 브러 오브젝트가 블러(Blur 흐리게)되는 효과를 만듬. Repeat Frames 리피드 프래임 과가 들어간 프레임을 반복함.
2. 복합 효과 Complex Effect 컴플렛스 이펙트 Transform 트랜스폼 구성요소의 형태 변화를 이용한 효과로, 설정은 앞에서 살펴 본 Transform 탭을 이용함. Squeeze 스퀴스 오브젝트의 구성 요소간 간격을 변화시켜 스퀴즈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듬. Alternate 얼터네트 오브젝트의 구성 요소가 번갈아 교대로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듬. Snake 스네이크 스네이크 효과를 설정함. Explorde 익스프로드 폭발 효과를 설정함. 3D Spin 드리디 스핀 오브젝트의 회전방법. Vortex 볼테스 회오리 효과를 설정. Wave 웨이브 물결 효과를 설정. Typewriter 타이프랑터 타이프라이터 효과를 설정. Revert 리버어트 반전.
Step 1. 기본적인 이펙트(Effect) 세팅 이펙트 대화 상자 Motion 모션 움직임. Easing 이징 속도 조절. Start At 스타트 애트 시작 점. Cascade 캐세이드 형태 조절. Camera 캐메러 카메라. Transforms 트랜스폼 형태 변화. Tab 탭 을 포함하고 있음. 1. Motion(모션) Tab 탭 이펙트 진행 시 오브젝트의 위치(Position 포지션), 스케일 (Scale 스케일), 회전(Rotation 로테이션), 투명도(Alpha 알파), 색상(Color 컬러) 등 설정. X/Y Position 포지션 X/Y 축으로 이동. Unchaged 언췐지드 기본 위치 변화시키지 않음. Move to 무브 투 X/Y 설정 X/Y 좌표로 이동. Move to Up/Down/Left/Right by 무브 투 업/다운/레프트/라이트 설정 값 만금 이동. Path at Key 패스 이트 키 움직임을 부드럽게(smooth 스무스) 또는 날카롭게(sharp 샤프) 할 지 설정. X/Y Scale 엑스/와이 스케일 오브젝트 크기 변화시키지 않음. Unchaged 언췐지드 기본 크기 변화시키지 않음. Resize to 100% 리사이즈 투 100퍼센트 X/Y 스케일 비율 100%로. Resize to Scale 리사이즈 투 스케일 설정값으로 크기 변화시킴. Increase by 인크리스 바이 설정한 비율(%) 크기로 확대. Decrease by 디크리스 바이 설정한 비율(%) 크기로 축소. X/Y Angle 엑스/와이 앵글 오브젝트 회전을 설정. Unchanged 언췐지드 기본 회전에서 변화시키지 않음. Rotate to Zero 로테이트 투 제로 선택된 오브젝트 회전각도 0으로 변화시킴. Rotate to Angle 로테이트 투 앵글 설정 값으로 오브젝트 회전. Rotate to CW by 로테이트 투 클록와이즈 바이 설정한 각도로 시계 방향으로 회전. Rotate by CCw by 로테이트 바이 카운트 클록 와이즈 설정한 각도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 Orient to path 오리엔트 투 패스 이 항목을 체크하면 Motion Path 모션 패스 의 Tangent 탄젠트 값에 따라 오브젝트의 기울기가 조절되면 서 경로(Path)에 따라 움직임. Override angle setting 오버라이드 앵글 셋팅 이 항목을 체크하면 오브젝트 경로를 이동하는 동안 설정된 각도는 무시되고, 오브젝트의 중심이 Motion Path 모션 패스 의 Tangent 탄젠트 값에 적용되어 기울기가 조정됨. Alpha 알파 오브젝트 투명도 조절. Unchanged 언췐지드 기본 투명도 변화시키지 않음. To Transparent 투 트랜스피아렌트 투명하게 함. To 100% 투 100 퍼센트 불투명하게 함. Fade to Alpha 페이드 투 알파 설정값으로 투명도를 변화시킴. Increase by 인크리스 바이 알파값을 증가(Increase 인크리스) 불투명하게. Decrease by 디크리스 알파값을 감소(Decrease 디크리스) 투명화.
Color 컬러 오브젝트의 색상을 조절. Unchanged 언췐지드 기본 색상에서 변화시키지 않음. Black 블랙 검정 색(Black)으로 변화시킴. White 화이트 흰색(White)으로 변화시킴. Color 컬러 설정한 색상으로 변화시킴. Advanced 애드밴시드 이 항목을 체크하면 Alpha 알파, Red 레드, Green 그린, Blue 불루 값의 각각을 % 페센트 로 설정하여 섬세하게 색상의 변화를 설정할 수 있음.
2. Easing Tab 이징탭 오브젝트의 위치(Position 포지션), 크기 (Scale 스케일), 각도(Angle 앵글), 투명도 (Alpha 알파), 색상(Color 컬러) 변화의 시작과 끝 부분에서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음. Start 스타아트 효과 시작 부분에서의 가속도를 설정. End 엔드 효과 끝 부분에서의 가속도를 설정. Acceleration 액셀레이션 가속도(Acceleration 액셀러레이션)와 감속(Deceleration 디셀러레이션)의 양을 설정. 3. Start At Tab 스타아트 앳트탭 이벤트 시작 직전의 오브젝트의 위치(Position 포지션), 크기(Scale 스케일), 각도(Angle 앵글), 투명도(Alpha 알파), 색상(Color 컬러)을 설정할 수 있음. Reset components to original tranforms 리셋 콘포넨트 투 오리지널 트랜스폼스 이 항목을 체크하면 이전 Effect 이펙트 에서 변화된 형태는 무시하고 원래의 오브젝트 형태가 복구됨. 4. Cascade Tab 캐세이드탭 복합 오브젝트 각 구성 요소의 진행 순서 (방향)나 애니메이션 시에 형태를 조절 할 수 있음. Whole Object 훌 오브젝트 이 항목을 체크하면 복합 오브젝트가 한 덩어리로 애니메이션이 됨. Enable Cascade 이내블 캐세이드 이 항목을 체크하면 복합 오브젝트 가 각각의 구성 요소별로 애니메이션이 되며 Cascade 캐세이드 세부 설정을 사용 할 수 있음. Direction 디렉션 Effect 이펙트 (복합 오브젝트 각 구성 요소의 움직임)의 진행 방향을 설정. Interleaved 인터리브 양 사이드의 중앙에서 교차되며 번갈아 (Alternate 얼터네트) 진행됨. At Start 스타트 Effect 이펙트 시작 시 보여지는 구성 요소의 상태를 설정함. Add 애드 각 구성 요소가 애니메이션이 시작되기 전 까지는 보여지지 않다가 하나씩 더해지면 서 보여짐. Freeze 프리즈 모든 구성 요소를 애니메이션 시작 전부터 고정시켜 보여 주고, 각 구성 요소의 진행 순서에 따라 하나씩 애니메이션 됨. Continuous 컨티뉴어스 모든 구성 요소를 애니메이션 시작 전부터 보여주며, 여러 구성 요소의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진행됨. At End 애트 엔드 Effect 이펙트 마지막에 보여지는 구성 요소의 상태를 설정함. Remove 리무브 구성 요소를 하나씩 제거함. Freeze 프리즈 고성 요소를 하나씩 고정시킴. Continuous 컨티뉴어스 각각의 구성 요소를 계속 애니메이션 시킴. Include and Order 인크루드 앤 오더 구성 요소에 포함할 요소와 진행 순서를 설정함. Visible only 비져블 오은리 그냥 보이는 형태에서 효과를 적용함. All chars 올캐릭터스 공백(space) 줄 바꿈(line break) 부분도 하나의 캐릭터로 포함하여 애니메이션 순서에 적용함. By X position 바이 엑스 포지션 동일한 X축에 위치한 구성 요소는 동시에 진행됨. By Y position 바이 와이 포지션 동일한 Y축에 위치한 구성 요소는 동시에 진행됨. Delay/Overlap/Duration 디렝이/오버랩/듀레이션 애니메이션 되는 구성 요소의 자연, 겹침, 존속 정도를 설정 함. Delay 딜레이 각 요소간 애니메이션 지연 간격을 프레임 수로 설정합니다. Overlap 오버랩 각 구성 요서가 서로 겹쳐지는 정도를 프레임 수로 선정함. Duration 듀레이션 각 구성 요소의 애니메이션 지속 정도를 프레임 수로 설정함.
5. Camera Tab 캐메라탭 스위시 3D 효과(Explode 익즈프로우드), 3D Spin 스핀, Vortex 볼텍스)는 Camera Tab 캐메라탭 에서 Angle 앵글 의 회전각도와 Zoom 줌, Parameter 파라미터 를 조절하여 보내주는 형태를 설정할 수 있음. Perspective projection 퍼스펙트 프로젝션 이 항목을 체크하면 시작과 끝 부분의 줌 비율을 설정 할 수 있음. Start/End Rotation Angle 스타트/엔드 로텡션 앵글 시작/마지막 부분의 앵글 회전 각도를 설정함. Start/End Zoom facter 스타트/엔드 줌 팩터 시작/마지막 부분의 줌 비율을 설정함 Start/Middle/End Position 스타트/미들/엔드 포지션 시작/중간/마지막 부분의 위치를 설정함. Start/Middle/End target 스타트/미들/엔드 타겟 시작/중간/마지막 부분 의 목표점을 설정함.
6. Transform 트랜스폼 Effect 이펙트 의 시작, 중간, 마지막 부분에 서 구성 요소의 형태변화를 설정함. Start/Middle/End 스타트/미들/엔드 체크한 시점의 변형을 설정함. Position X/Y 포지션 엑/와이 X/Y값으로 위치를 설정함. Spacing 스페이싱 구성 요소간 간격을 설정함. Scale 스케일 구성 요소의 크기를 설정함. Angle 앵글 회전 각도를 설정함. Alpha 알파 구성 요소의 투명도를 설정함. Color 컬러 구성 요소의 색상을 조절함. Step 2 단순 효과 Place 프레이스 오브젝트를 화면에 위치시킴. Remove 리무브 오브젝트를 화면에서 제거함. Move 무브 오브젝트를 이동시킴. Fade In 패이드인 오브젝트를 서서히 보이게 함. Fade Out 패이드아웃 오브젝트를 서서히 감추어 줌. Slide In 스라이드인 오브젝트를 미끄러지듯이 화면 안으로 들려보냄. Slide Out 스라이드아웃 오브젝트를 미끄러지듯이 화면 밖으로 내보냄. Blur 블러 오브젝트가 블러 되는 효과를 만듬. Blur mode 블러 불러 효과의 종류를 설정함. Direction 디렉션 불러 효과가 발생하는 방향을 설정함. Blur amount 블러 어마운트 불러 효과의 양(정도)을 설정함. Blue scale factor 블러 스케일 팩터 블러 효과 시 오브젝트의 크기 변화를 설정함. Begin components 비긴 콤포넨즈 블러 효과 시작 시에 구성요소의 상태를 설정함. Acceleration 액설러레이션 효과의 가속을 설정함. Repeat Frames 리피트 프레임 효과가 들어간 프레임을 반복함. Start Frame 스타트 프레임 현재 프레임을 기준으로 반복될 프레임의 위치를 설정함. Number of Frames 넘버오브 프레임 효과의 시작 프레임에서부터 반복될 프레임의 수를 설정함. Repeat 리프트 반복 횟수를 설정함. Step 3. 복합효과(Complex Effect 컴프릭스 이펙트) 1. Transform 트랜스폼 구성요소의 형태 변화를 이용한 효과로, 설정은 앞에서 살펴본 Transform Tab 트랜스폼탭 을 이용함. 2. Squeeze 스퀴즈 오브젝트의 구성 요소간 간격을 변화시켜 스퀴즈 되는 애니메이션을 만듬. 3. Alternate 얼터네트 오브젝트의 구성 요소가 번갈아 교대로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듬. Repeat every 'n' components 리피트 에브리 엔 컴포넨즈 몇 개의 컴포넌트로 사이클을 구성해서 반복 시킬 것인지를 설정함. Start at component 스타트애트 컴포넌트 몇 번째 컴포넌트를 기준 으로 사이클(V자 동선)을 시작할 것 인지를 설정함. Apply Component 애프라이 컴포넌트 구성 요소에 Alternate 얼터네트 효과를 적용함에 있어 위치(Position 포지션), 간격(Spacing 스페이싱), 크기 (Scale 스케일), 각도(Angle 앵글), 투명 도(Alpha 알파), 색상(Color 컬러)에 대 한 변화를 각각 콤포넌트를 묶어 적용 (All)할 것인지, 상대적으로 상호 반대 되게 적용(Opposite 오포짓트)할 것인지, 기본을 동일하게 적용(Same 쎄임)할 것 인지를 결정함. 4. Snake 스네이크 스네이크(뱀) 효과를 설정함. By component 바이 콤포넌트 구성 요소별로 효과를 적용함. Follow path 포로우 패스 구성 요소를 애니메이션의 동선에 맞추어 변형시켜 회전하게 함. Forward 포어우오드 구성 요소를 순서대로 움직이게 함. Start straight 스타트 스트라이트 애니메이션의 처음 출발 방향을 일직선으로 함. Wave 웨이브 물결(파동) Waveform 웨이브폼 웨이브의 형태를 설정함. Period 피어리드 한 사이클을 완성하는 웨이브의 최소 반복 단위를 이루는 프레임 수를 설정하며, Period 피어리드 가 작을수록 웨이브는 더 빠르게 변화 함. Phase 페이즈 웨이브(Wave)가 사이클(Cycle ) 상에서 시작되는 위치를 설정함. Decay 디케이 파형(Wave from)이 얼마의 지연 Delay 디레이 효과를 갖게 할지 설정함. A(amplitude) 에이(앰프리튜드) 이 항목을 체크하면 Amplitude 앰프리튜드(진폭)는 Zero 제로 를 향 하여 감소하거나 Direction(디렉션 방향)에 영향을 받는 최대 값을 향해 증가함. P(period) 피(페리오드) 이 항목을 체크하면 Period(페리오드 주기)는 Zero 제로 를 향하여 감소 하거나 Direction(디렉션 방향)에 영향을 받는 최대 값을 향해 증가 함. Halflife 하프라이프 Amplitude(앰프리튜드 진폭) 또는 Period(페리오드 주기)가 절반 또는 두 배가 되도록 만드는 프레임의 수를 설정하며 Halflife 하프라이프 가 커질수록 움직임은 감속됨. Direction 디렉션 Direction 디렉션 은 Amplitude (앰프리튜드 진폭)에 대해 Decay 디케이 가 작은 최종 값과 방향을 설정 하며, Amplitude(앰프리튜드 진폭) 는 최소 값, 최대 값을 향하여 감속할 수 있음.
5. Explode 익즈플로우드 폭발 효과를 설정합니다. Direction 디렉션 각 구성 요소를 폭파(Explode 익즈플로우드) 시킬 것인지, 반대로 폭파된 구성 요소 를 모이게(Implode 임프로우드)할 것인지 를 설정함. Bomb 밤브 폭파 시 폭탄의 힘과 위치를 설정함. Strength of bomb 스트렝스 오브 뱀부 폭탄의 힘을 설정함. Random seed 랜덤 시드 파편의 무작위 흩뿌림 형태를 설정함. Position 포지션 폭탄의 폭파 위치를 설정함. Gravity 그래베티 중력의 작용에 관하여 설정함. Strength 스트렝스 중력의 힘을 설정함. Direction 디렉션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을 설정함. Spin Direction 스핀 디렉션 회전방법을 설정함. Spin forward 스핀 포어우오드 오브젝트가 사라지면서 효과가 진행됨. Spin backward 스핀 백우오드 오브젝트가 나타나면서 효과가 진행됨. Spin axis 스핀 액시즈 회전축을 수직 (Vertical 버티칼) 또는 수평(Horizontal 호리존털)으로 설정 함. 7. Vortex 볼텍스 회오리 효과를 설정. Direction 디렉션 소용돌이 방법 설정. Swirl Outward 스웰 아웃우오드 외부로 소용돌이 진행. Swirl Inward 스웰 인우오드 내부로 소용돌이 진행. Gravitation Point 그라베테이션 포인트 중력 포인트를 설정. Midpoint 미드포인트 중심점을 설정. Rotation order/Angle 로테이션 오더/앵글 회전 순서/각도를 설정. 8. Wave 웨이브 물결 효과를 설정. Whole Object 훌 오브젝트 이 항목을 체크하면 오브젝트 구성 요소가 각각 웨이브가 되지 않고, 한 덩어리로 묶여 전체적으로 웨이브 됨. Direction 디렉션 웨이브 효과의 진행 방향을 설정. Period 페리오우드 웨이브의 주기를 설정. Length 렝스 웨이브의 길이를 설정. Rotate to follow wave 로테이트 투 포로우 웨이브 웨이브의 동선에 따라 구성 요소의 형태를 회전시킴. Decay amplitude of wave 데카이 앰프맅드 오브 웨이브 웨이브의 진폭 을 점차 감소시킴. 9. Typewriter 타이프라이터 타이프라이터 효과를 설정. Show chracter every 'n' frames 쇼우 캐랙터 에브리 엔 프래임즈 글자가 보여지는 속도를 조절. Flash curser every 'n' frames 프래쉬 커서 에브리 엔 프래임즈 커서가 깜박이는 속도를 조절. At start of line flash curser 'n' times 앳스타트 오브 라인 프래쉬 커서 에브리 엔 타임스 시작부분에서 커서가 깜박이는 횟수를 설정. At end of line flash curser 'n' times 앳엔드 오브 라인 프래쉬 커서 에브리 엔 타임스 끝 부분에서 커서가 깜박 이는 횟수를 설정. Cusor Character 커서 캐랙터 커서의 모양을 설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