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파일을 풀면 korea_makeshift_units.zip 와 korea_makeshift_units.mod 두 파일이 있는데,
이 둘을 Documents\Paradox Interactive\Europa Universalis IV\mod\ 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실행시 모드 체크하시면 됩니다.
모드 특징 요약
1. KOR sprite 1~4 임시변통용 제작 (소개글 : http://cafe.daum.net/Europa/H2Z/17224 )
- 새로운 mesh 파일 제작 아님 (기존에 있던 모델 차용)
- dds 파일의 스킨만 포토샵으로 수정
2. KOR country_color 수정
* 수정재업 변경사항 (15.8.5.)
- 포병 유닛도 변경 (보병 유닛과 같은 형태)
- 식민정부 유닛은 Korea 본국과는 다른 모델을 쓰게 함 (원래 아시아 공용으로 쓰던 모델 쓰도록 함)
* 1.13 용 (15.8.29.)
- 추가 내용 변화 없음
* 1.14 용 (15.12.6.)
- 추가 내용 변화 없음
* 유닛 및 모델 추가 (16.1.19.)
- KOR land unit / naval unit 추가
- KOR naval unit 용 모델추가 (dds 파일 스킨만 약간 수정 / heavy_ship 만 추가)
* iron_man 적용 안됩니다.
모드 편집 가능하신 분들은 common 폴더와 localisation 폴더만 삭제하시면 iron_man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그렇게 하면 링크한 곳에 나오는 사진처럼 진한 파랑과 진한 빨강이 아닌
원래 지정된 색인 빨강과 노랑이 적용되며, 추가 유닛과 헤비쉽 스킨들은 사용 못 합니다.
* 특정 유닛팩DLC를 소지하고 계셔야 정상 적용됩니다. (소개글 링크에 내용 참고)
신규 추가 내용 (주저리)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보병, 기병, 포병 유닛 pips 비교표입니다. (pips = fire, shock, morale 의 여섯가지 수치의 합)
nomad부터 저 끝 high_american까지는 직접적인 경쟁 대상이 아니라 여겨, western~chinese까지만 고려했습니다.
각 테크그룹 별로 특정 기술레벨 대에 신유닛들이 몰려있는데, 그 위치에 맞춰서 조선 신유닛이 추가되도록 하였고
해당 그룹에서 제일 높은 pips 와 동일하도록 정했습니다. 예외라면 포병만 예외로,
1500년대 후반 ~160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기존 포병들 보다 더 높은 pips를 가져가게 했습니다.
또 military 3렙부터 포병이 생성됩니다.
해상유닛도 동서양 막론하고 다 카락, 갤리온인게 맘에 안들어서 모딩했습니다.
light_ship, galley, transport 이 셋은 이름 바꾼 유닛만 추가하고 능력에 변화는 안줬습니다.
(능력 변화가 없으니 모델을 따로 추가한 것도 없습니다.)
heavy_ship 은 제가 아주 좋아라 하는 판옥선이 있으니 추가 능력치를 좀 줬습니다. (아래 수치로 확인)
유닛 모델도 heavy_ship 만 쪼금 깔짝(?)댔습니다.
(강조 : 아시다시피 새로운 모델을 창조해 내는 것이 안되기 때문에, 제가 하는건 껍데기에 색칠만 하는 겁니다.)
배의 몸체 자체가 전부 나무색이고 돛도 그냥 약간 탁한 흰색이라, 컬러풀하게 바꾸니 오히려 어색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돛에 봉황(주작?) 문양만 넣자 생각했었죠.
그런데, dds 파일이 돛 그림 하나를 돌려쓰고 있더군요. ( 사이즈 줄이고 키우고, 이리돌리고 저리돌고 접기까지 하면서 )
아무튼 그래서 문양 1개만 넣었는데, 사각돛엔 전부 출력되어 나왔습니다... -_-;;
초기 카락 > 대맹선 | 카락 > 초기 판옥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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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리온 > 판옥선 | 워갤리온 > 중판옥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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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덱커 > 2-decked 판옥선 | 3덱커 > 3-decked 판옥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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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상으로 유닛 선택창에도 잘 반영되었습니다.
고유 보병은 청색으로 출력, 고유 기병은 녹색, 고유 포병은 적색, 고유 헤비쉽은 바다색으로 출력됩니다.
유닛 이름을 뭘로 정할지는 더 큰 고민이었는데요. (쓸데없이 정하는데 시간만 썼다는;;)
다소 사실과는 맞지 않더라도 자료 부족과 인내심 부족의 결과라고 봐주십시오.....
오류 지적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첫댓글 멋있네요 ㄷㄷ 퀄리티 장난아닙니다
한글패치와 호환이 되는지요?
제가 한글패치 사용자가 아니라 정확하게 답해드릴수가 없군요. 따로 원본파일과 충돌할게 없으니 되리라 예상합니다만...
한글패치랑 같이 사용하는 분이 답 좀 남겨주시면 좋겠네요.
히야 +_+ 멋진 모드네요 받아갑니다!!
크 조선ㅃ... 다른 버프 모드는 많이 봤지만 이렇게 유닛 핍만 건드리는건 첨보네요.
1.191버전인데 적용이ㅐ 안되요 ㅠ
한패 적용/ 미적용 둘다 마찬가지에요 ㅠㅠ
@C_sTylE_M 1.14 버전때 나온게 아직 업데이트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적용안되구요.
다음 패치(1.20) 이후에나 시간을 내볼까 생각중이어서.. (요즘 게임할 시간이 안나서요.. ㅠ)
제가 시간이 없어서 당분간 업댓은 못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