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8810계(6세대 쵸퍼 에너지절약 차량 / 타카야쓰검차구,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FL20, FL26 편성 / Last Update 241102
1. 제원
데뷔 - 1981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5km/h(나라선 소속차) 110km/h(오사카선 소속차)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270-A(160kW)
편성출력 - 160kW * 4 * 2량 = 1,280kW(4량편성시)
기어비 - 4.7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 방식(히타치 MMC-HTR-20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88/KD-88A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8810계 전동차는 계자쵸퍼제어방식으로 제조되었던 8800계의 양산형 차량으로, 1981년부터 제조가 시작되었다. 8800계의 동글동글한 선두부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외형과 차체 프레임이 적용되었으며, 선행 투입된 1400계 1401편성의 계자쵸퍼제어차 시작차의 양산형태로 제조되었다. 4량편성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오사카선 1400계의 나라선 사양으로 투입되었다. 8편성 32량이 제조되었으며, 전산기호는 나라선 투입차량은 FL, 오사카선 투입차량은 FC를 부여받았다.
이 차량의 외형은 2000년 시리즈 21이 투입되기 이전까지 19년 동안 쭉 지속되어 왔으며, 냉방장치 및 측면행선판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었다. 주전동기는 긴테츠 최초로 복권정류자전동기를 채용했다. 2000년부터 전 차량의 차체갱신공사가 진행되었으며, 초기에는 전 편성이 나라선/교토선 소속으로 활동하였으나, 2004년 2월에 8812편성이 오사카선 타카야스검차구로 전속되어, FC11로 편성번호가 변경되었다. 그 외에는 모두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에서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다카야스검차구 소속차량(FC편성) - 긴테츠 오사카선/난바선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차량(FL편성) - 긴테츠 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난바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타카야쓰검차구 소속.
FC11편성 4량편성 1편성 4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FL14/FL16/FL18/FL20/FL22/FL24/FL26편성 4량편성 7편성 28량 운용.
총 3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