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린천 포트홀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
개요
내린천은 소양강의 지류하천으로 홍천군 내면의 오대산과 계방산 계곡에서 발원하여 인제군 상남면과 기린면을 지나 인제읍 합강리에서 북한강의 제1지류인 소양강으로 합류한다. 내린천이라는 지명은 상류지역에 해당되는 홍천군 내면의 ‘내(內)’자와 하류 지역에 해당되는 인제군 기린면의 ‘린(麟)’자를 합쳐 이름을 붙인 것이다.
감입곡류하천(嵌入曲流河川, incised meander): 땅이 솟아오르는 융기현상이나 기후변화로 해수면이 하강함에 따라 평지를 굽이쳐 흐르던 하천이 강 바닥을 깊이 파내려가 강폭에 비해 골짜기가 깊게 형성된 곡류하천을 지칭한다.
내린천은 북한강 유역의 하천들이 대부분 남서 방향으로 흐르는 것과 달리 북서 방향으로 흐르고 있으며, 북한강 유역분지 내에서 골짜기의 평균 해발고도가 가장 높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골짜기가 매우 좁으며 물굽이의 굽어진 정도가 심한 전형적인 감입곡류하천을 이루고 있다. 특히, 일대는 지난 1997년 정부의 내린천댐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주민·환경 단체의 반대로 댐건설이 백지화될 정도로 자연경관이 우수하고 청정한 지역이다.
<출처 : 강원평화지역 국가지질공원>
2024.6.12(수)
곰배령 트레킹 가는 기회에 인근 내린천 포트홀을 찾앚다. 내린천 포트홀은 국가지질공원으로 선정된 곳이다. 네비의 안내에 따라 찾아간 곳인데 인근의 주민들도 잘 몰라서 물어물어 찾아갔다. 포트홀 주변은 다리 공사로 인하여 좀 어수선 하였다.
급류를 건너 포트홀에 접근이 쉽지않아 좀 아쉬웠다.
첫댓글 과연 체력이 대단 하십니다.
형두 성님 덕에 좋은 구경 쉽게 했네요. 고맙습니다.
또 기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