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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석훈의 문화경제시대]
학교 도서관, 다음 세대에게 줄 최고의 선물
코로나로 학교 도서관 프로그램 중단, 청소년 도서 시장도 위기
가난한 아이도 책 읽을 수 있는 환경 만들어야 빈곤 대물림 벗어나
도서관의 꽃은 국회도서관 아냐… 새 정부, 미래의 씨앗에 투자를
우석훈 성결대 교수·경제학자 입력 2022.03.10 03:00 조선일보
어렸을 때에는 누가 나더러 천재라고 말하는 게 너무 불편하고 싫었다. 대학을 연세대로 진학하게 되었다. 그 후로 천재 소리는 내 인생에서 완전히 떨어졌다. 경제학 전공인데 프랑스로 유학 간 나는 학계의 ‘2등 시민’이 되었고, 생태경제학으로 논문을 쓴 이후로는 비주류에서도 비주류로 나머지 인생을 지내게 되었다. 나는 지금처럼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고 조용히 사는 인생이 좋다.
초등학교 2학년 때에는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했다. 담임 선생님이 어느 날 학교 도서관 열쇠를 주셨다. 그림책이 쭉 꽂혀있던 책장 앞에서 황홀했던 기억이 아직도 난다. 중학교 2학년 때인가, 학교 대표로 영등포 도서관에서 진행한 독서 프로그램에 참가해 독후감 쓰고, 읽은 것도 기억이 난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무슨 얘기인지 끝내 잘 이해하지 못했고, 그 대신 나는 펄벅의 ‘대지’가 너무너무 재밌었다. 대학원 진학 시험 준비하던 시기에는 우파 대통령이었던 퐁피두의 이름을 딴 퐁피두 도서관 옥상에서 에스프레소 한잔 마시면서 넓게 파리 전경을 보는 게 내 나름의 낭만이었다. 그리고 경제학 책만 모아서 엄청나게 큰 방 하나를 채운 파리 10대학 도서관에서 지금의 내가 만들어졌다.
/일러스트=이철원
한국의 초등학교 4학년은 책을 1년에 평균 87.3권 본다. 중2는 17.3권, 고1은 8.8권을 본다. 성인은 7.3권, 두 달에 한 권 약간 넘는 책을 본다.
그나마 이게 팬데믹 이전인 2019년 통계여서 지금은 이것보다 훨씬 내려갔을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와 함께 학교 도서관이 문을 닫았다. 도서관은 뜨문뜨문 문을 열었어도 학교 도서관의 각종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였다.
그 몇 년 사이에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 10대용 도서 시장은 사실상 사라지다시피 했고, 인터넷 서점들은 10대를 위한 별도 코너를 없앨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들렸다. 사람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책이 ‘올드 매체’라서 그런 거고, 지식은 “유튜브에 다 있어”라고 대답하였다.
지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책이 갖는 역할, 특히 길게 생각하고 많은 텍스트를 소화하는 능력은 여전히 책이 가진 매력적 기능이다. 독서 능력에서 빈부가 갈린다는 이유로 가난한 어린이들도 책을 읽게 하자는 게 영국 등이 주도하던 ‘뉴 스타트’ 운동이다. 청소년은 책을 안 보려고 하지만, 어떻게든 책을 더 읽게 하려는 게 선진국들이 주로 가는 방향이다.
학교 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 교사는 2007년에 전국 532명, 2017년 720명이었다. 2021년에는 1403명이다.
학교 도서관에 사서 교사를 배치하도록 한 것은 비교적 최근 일이고,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도서관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것은 더 최근 일이다. 사서 교사 확충이 이제 작지만 그래도 엄연한 정책 이슈가 되었다. 교사와 사서, 양쪽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많지 않아 당장 늘리기가 쉽지 않다. 임용을 준비하는 사람 처지에서는, 정부가 바뀌고 교육감이 바뀌고 담당자가 바뀌면 흐름이 바뀔 수 있으니까 여기에 인생을 걸기도 어렵다. 어쨌든 사서 재교육 등 문제를 아주 못 풀 건 아니라고 본다. 문제는 어린이와 청소년 교육에 도서관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우리 사회가 인식하는 것 아닌가 한다.
청소년 책이 잘 안 팔리니까 청소년 책 출간도 점점 줄어든다. 코로나 이후로 학교 도서관이 다시 열릴 것이다. 규모가 큰 학교 도서관에는 사서를 여러 명 두고, 초등학교에도 좀 더 적극적으로 배치하는 게 좋다. 도서관에서 질 좋은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해서 학생들이 도서관을 즐거운 곳으로 이해하는 게 지식 경제가 살 길이다. 도서관은 전 세계적으로 좌우 없이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거의 유일한 기관이다.
도서관의 꽃은 국회 도서관이 아니라 학교 도서관이다. 가난한 지역, 소외된 지역, 이런 곳의 학교 도서관을 즐겁고 신나는 곳으로 만드는 것, 새로운 정부가 이런 데 좀 더 신경 쓰기를 바란다. 미래의 씨앗을 뿌리는 일이다. “나는 매일 도서관에 다녔고 그곳에서 지식과 지혜와 꿈을 얻었습니다.” 빌 게이츠의 말이다.
학교 도서관을 좋게 만드는 것, 지역 도서관을 정비하는 것은 그 효과가 당장 눈에 띄지는 않는다. 결국 도서관은 인간을 키우는 사업이라, 길어야 10년을 목표로 하는 일반 비즈니스와는 다른 시간의 차원을 갖는다. 태어나는 아이들이 점점 줄어드는 시대다. 그들 모두가 더 좋은 장비를 갖는 게 경제의 지속 가능성에 도움을 준다. 학교 도서관은 이 사회가 다음 세대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공적 장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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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경(白鯨) Moby Dick 모비딕 / 허만 멜빌(Herman Melville)
(1) 《모비딕》(Moby Dick; or, The Whale)은 허먼 멜빌의 장편 소설이다. 모비 딕은 소설 속 고래의 이름이다. 1820년 11월 20일 태평양 한 가운데에서 포경선 '에식스호(Essex)'가 커다란 향유 고래에 받혀 침몰한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창작되었다. 백경(白鯨)이라고도 부른다.
1851년 10월18일 런던에서 리처드 벤틀리(Richard Bentley)에 의해 《고래》(The Whale)라는 이름의 세 권짜리 삭제판으로 처음 출판되었다. 이어서 무삭제판은 1851년 11월 14일 뉴욕에서 하퍼앤브라더스(Harper and Brothers)에 의해 '모비딕'(Moby-Dick)이라는 제목으로 두 권짜리로 나오게 된다. 인간과 자연의 투쟁을 다루었고, 소설 형식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것이었다.
한국판의 번역 초판은 1954년 로버트 딕슨의 축약본을 을유문화사에서 간행된 노희엽씨 번역이 가장 오래됐다. 그리고 최초의 완역본은 양병탁씨에 의해 1959년 발표되었다. 하지만 초판은 현대어와는 상당히 다른 표현으로 많아 난해하였으며 1995년 중앙미디어 출판사 판에이르기까지 여러 번 개정판을 내놓았다.
(2) 백경(白鯨) Moby Dick 모비딕 줄거리 / 허만 멜빌(Herman Melville)
이스마엘은 12월에 맨해튼 섬에서 포틀랜드에 이르기까지 포경 가입을 계획한다. 그가 도착한 여관은 혼잡하기 때문에, 문신을 한 폴리네시아인 퀴퀘그와 함께 침대를 공유해야한다. 다음날 아침에 이스마엘과 퀴퀘그는 요나에 대한 메이플 신부의 설교에 참석한후 낸터킷로 향한다. 이스마엘은 퀘이커 배주인인 빌다드, 펠레그와 함께 계약을 맺는다. 펠레그는 에이허브 선장을 설명한다: "그는 신과 같은 남자이다." 그들은 다음날 아침에 퀴퀘그를 고용한다. 엘리야라는 사람은 이스마엘과 퀴퀘그가 에이허브에 합류하는 심각한 운명을 예언한다. 식량을 비축하고 저장하는 동안, 그림자 같은 인물이 배에 탄다. 추운 크리스마스 당일에 피쿼드 호는 항구를 출발해 떠난다.
(3) Moby-Dick ; or, The Whale is an 1851 novel by American writer Herman Melville. The book is the sailor Ishmael's narrative of the obsessive quest of Ahab, captain of the whaling ship Pequod, for revenge on Moby Dick, the giant white sperm whale that on the ship's previous voyage bit off Ahab's leg at the knee. A contribution to the literature of the American Renaissance, Moby-Dick was published to mixed reviews, was a commercial failure, and was out of print at the time of the author's death in 1891. Its reputation as a "Great American Novel" was established only in the 20th century, after the centennial of its author's birth. William Faulkner said he wished he had written the book himself, and D. H. Lawrence called it "one of the strangest and most wonderful books in the world" and "the greatest book of the sea ever written". Its opening sentence, "Call me Ishmael", is among world literature's most famous.
Melville began writing Moby-Dick in February 1850, and finished 18 months later, a year longer than he had anticipated. Melville drew on his experience as a common sailor from 1841 to 1844, including several years on whalers, and on wide reading in whaling literature. The white whale is modeled on the notoriously hard-to-catch albino whale Mocha Dick, and the book's ending is based on the sinking of the whaleship Essex in 1820. The detailed and realistic descriptions of whale hunting and of extracting whale oil, as well as life aboard ship among a culturally diverse crew, are mixed with exploration of class and social status, good and evil, and the existence of God. The book's literary influences include Shakespeare and the Bible. In addition to narrative prose, Melville uses styles and literary devices ranging from songs, poetry, and catalogs to Shakespearean stage directions, soliloquies, and asides. In August 1850, with the manuscript perhaps half finished, he met Nathaniel Hawthorne and was deeply impressed by his Mosses from an Old Manse, which he compared to Shakespeare in its cosmic ambitions. This encounter may have inspired him to revise and deepen Moby-Dick, which is dedicated to Hawthorne, "in token of my admiration for his genius".
The book was first published (in three volumes) as The Whale in London in October 1851, and under its definitive title, Moby-Dick, or, The Whale, in a single-volume edition in New York in November. The London publisher, Richard Bentley, censored or changed sensitive passages; Melville made revisions as well, including a last-minute change of the title for the New York edition. The whale, however, appears in the text of both editions as "Moby Dick", without the hyphen.[4] Reviewers in Britain were largely favorable,[5] though some objected that the tale seemed to be told by a narrator who perished with the ship, as the British edition lacked the epilogue recounting Ishmael's survival. American reviewers were more host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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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빈슨 크루소 Robinson Crusoe / 다니엘디포우(Daniel Defoe)
(6) 파우스트 Faust / 괴테(Goethe)
(7)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8) 왕자와 거지 The Prince and the Pauper / 마크 트웨인(Mark Twain) - 사무엘 클레멘스(Samuel Clemens)
(9) 보물섬 Treasure Island / 스티븐슨(R.L. Stevenson)
(10) 백경(白鯨) Moby Dick / 허만 멜빌(Herman Melville)
(11) 슬리피 해로우의 전설 The Legend of Sleepy Hollow / 워싱톤 어빙(Washington Irving)
(12) 노트르담의 꼽추 The Hunchback of Notre Dame /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3) 정글 북 The Jungle Book / 루드야드 키플링(Rudyard Kipling)
(14) 지킬박사와 하이드씨 Dr. Jekyll and Mr. Hyde / 스티븐슨(R.L. Steve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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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80일간의 세계일주 Around The World in Eighty Days / 쥴 베른(Jules Verne)
(17) 해저 2만리 20,000 Leagues Under the Sea / 쥴 베른(Jules Verne)
(18)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 촬스 디킨즈(Charles Dickens)
(19) 모히칸족의 최후 The Last of the Mohicans /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
(20) 죄와 벌 Crime And Punishment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Fyodor Dostoevsk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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