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theistjew : 와! 한국! 진짜 미쳤어. 나 지금 진짜 이 게임 미치도록 하고 싶은데다가 갑자기 왜 한국 게임들이 이렇게 갑자기 발전을 한거야? 대단하네 정말.
ㄴ geostar : 너 아키에이지라는 게임 알지? 그거 한국에서 만들어진지 몇 년이나 지났는데 제대로 서비스를 시작한건 겨우 2013년 1월이야.
ㄴㄴ anatheistjew : 나 아키에이지 잘 모르는데. 한 번 봐야겠네.
ㄴ ludamister : 갑자기라니? 한국 게임회사들은 적어도 2011년부터 계속해서 온라인 게임들을 밀고 있었다고. 특히 엔씨소프트, 네오위즈랑 다른 몇몇의 회사들은 말이야. 블레이드앤소울이 그 중에서 가장 유명했던 게임들 중의 하나지. 그리고 아직도 충분히 유명하고 말야.
ㄴㄴ anatheistjew : 내가 말하는 갑자기는 최근 몇 주를 말하는거야. 얼마전에 로스트아크라는 게임이 트레일러가 나왔는데 지금 바로 또 새로운 게임이 나오잖아. 새로운 두 개의 게임이 엄청나게 놀라운 모습으로 갑자기 튀어나오다니. 갑자기 말이야!
ㄴㄴ hav : 적어도 2007년이지. 하지만 이 게임이 보기에는 아무리 좋아보여도 곧 캐쉬 아이템으로 도배된다고 해도 전혀 놀랍지는 않을 것 같아.
ㄴㄴ senselocke : 그래, 많은 게임을 개발했지만 미국에서는 많이 서비스하지 않았잖아. 중국 버전을 설치하거나 아니면 한글버전을 설치하기 위해서 알지도 못하는 한국말을 공부해야 했다고. 그리고 나서 한국 서버로 게임을 하려면 한국 주민등록번호가 있어야 한다는 걸 알았지. 그리고 마침내 러시아 베타 서버를 알아내서 플레이하곤 했어.
ㄴㄴㄴ Jeremy : 그래 맞아. 한국에서 얼마나 좋고 놀라운 게임이 생겼는지는 한국과 중국 외에는 중요하지 않아. 왜냐하면 서비스를 잘 하지 않으니까 말야. 그들이 할 일은 미국 서버를 열어서 영어 버전으로 바꿔 놓기만 하면 우리가 알아서 플레이 할 텐데 왜 안그러나 몰라.
ㄴㄴㄴ ludamister : 니가 뭔가를 잘못 설치했겠지. 난 중국 버전 잘 설치되고 다른 사람들도 중국 버전을 잘 설치했다고. 그리고 그들이 이 게임을 북미 쪽에 서비스하려고 한다는 얘기도 있다고. 그리고 대부분의 게임들은 다른 나라에서 서비스 하지 않지만 그래도 많은 게임들이 외국에서 많은 관심을 끌어서 서비스하려는 조짐도 보이고 있어.
ㄴㄴㄴㄴ senselocke : 모르겠어. 난 중국 버전을 받아서 해보려고 했는데 안되더라고. 그래도 러시아 서버도 썩 나쁘진 않았어. 하지만 보기에 화려하다는 것 외에는 딱히 인상적이지가 않더라고. 번역도 엉망이고 말야. 하지만 개인이 하는거니까 어쩔 수 없는거야.
ㄴㄴㄴㄴㄴ ludamister : 게임은 엄청 대단한데 니 핑이 적어도 150이 나오지 않으면 게임을 원할하게 즐길 수는 없을거야. 특히 다른 사람들과 대결할 때는 핑이 더 낮아야 한다고. 러시아 서버를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한국의 원래 게임보다는 훨씬 열악하다는건 알아.
ㄴㄴㄴㄴㄴㄴ senselocke : 러시아 서버에서도 그럭저럭 했는데.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와 대결을 해본 적은 없어서 모르겠다. 하지만 하루에 얻을 수 있는 경험치의 양이 정해져있는 것은 좀 너무 했어. 그것 때문에 하기가 꺼려졌다고.
ㄴㄴㄴㄴㄴㄴㄴludamister : 난 c9을 엄청 재밌게 했는데 같이 할 사람이 없어서 하다가 그만뒀어.
Dotheheell : 나 방금 생각났는데, 블레이드앤소울이 있었다는게 생각났네. 그리고 러시아 서버에서 지금 영어 버전을 돌리고 있는데 말야. 왜 엔씨소프트가 블레이드앤소울을 북미에 서비스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어.
ㄴ ludamister : 아마 엔씨소프트는 그 어느 것도 그들의 소중한 와일드스타와 경쟁시키고 싶지 않은가보지. 근데 와일드스타는 그냥 와우와 비슷한 게임에 불과해 보이던데. 하지만 블레이드앤소울은 와일드스타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야. 북미엔 그런 게임이 여지껏 없었거든. 플레이어들끼리 대결하는 것도 경쟁심을 자극시키고 속도도 빠르고 말야. 그들은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것 같아.
ㄴㄴ dotheheell : 니 말이 조목조목 다 맞는 것 같은데 왜 엔씨소프트는 그걸 모르는걸까.
Nightmarethe : 한국의 재밌는 게임은 외국에 서비스를 잘 안하던데. 일단 그들이 북미 버전을 내놓을지 지켜보자고. 하지만 이번 게임을 서비스하지 않으면 난 다른 게임을 즐길 의도도 있어. 요즘 엄청 많은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거든.
Comb : 처음에 이 게임 동영상 보고 엄청 재밌겠다고 생각하다가 한국에서 서비스된다는 말에 엄청 실망했어. 여기선 안할 수도 있겠군.
ㄴ jediakyol : 나도야. 처음에 “와~”했다가 “엔씨소프트라..” 하고 실망했음.
Truthtellah : 와!! 이거 진짜 엄청나네.
Thewhiterose000 : 와!! 어서 빨리 서비스를 시작하라고!!
Andreasngpd : 와.. 이건 내가 여지껏 본 것 중에 가장 대단한 게임인 것 같은데.
ㄴ nakatatkb : 아직 플스3와 블랙박스용으로 나온 트랜스포머를 못해봤나보네.
ㄴㄴ andreasngpd : 와.. 이건 또 뭐야. 엄청나잖아.
Bior : 우리 어렸을 때 하던 사이보그 저스티스를 이런 그래픽으로 만들어줄 수는 없는거야?
ㄴ fofalooza : 이걸 아직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 나말고 있었네! 반가워
ㄴㄴ bior : 사이보그 저스티스 진짜 재밌었다고. 난 항상 친구랑 같이 플레이했는데 친구의 로봇 근처에 가서 걔 로봇 팔을 빼버릴 수도 있었지ㅋㅋㅋ
Benjinator : 와 이 게임 정말 내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들다니! 엔씨소프트에서 만든 엑스틸을 했을 때랑 같은 느낌이야!
ㄴ azuranium : 내 친구 중에 하나는 엔씨소프트가 몇 년전에 갑자기 서버를 닫은 것 때문에 아직도 화가 나 있다고.
ㄴ ferax : 와.. 나도 엑스틸 진짜 그리워. 진짜 재밌게 했는데. 이 게임 때문에 엑스틸2가 그렇게 빛을 많이 못 본걸까.
ㄴ dymatrex : 나만 엑스틸 기억하고 있는 줄 알았더니.
ㄴ driftwoodcrown : 이 게임 진짜 앞뒤가 꽉 막힌 게임이었는데. 미국 유저들의 의견은 철저하게 무시당하고 무기들은 밸런스가 전혀 맞지 않았어. 아이디어는 좋은 게임이었는데 끝에가서는 거의 막장이었지.
ㄴㄴ benjinator : 난 이 게임이 완벽하다고는 안 했어. 게임 하는 것 자체는 재밌었고 디자인도 엄청 마음에 들었을 뿐이야. 그게 내가 그 게임을 할 때 상관했던 거였고 말야.
mightymightydalton : 이렇게 좋은 게임을 가르쳐 주다니 고마워! 저건 이제 내 게임이야!
Djkoopee : 그래서 이 게임은 어떤 종류의 게임이야. 보기에는 엄청나 보이는데, 무료 MMO게임이 될 것 같아보여.
Brian : 아.. 동영상을 다 보고 나서 보니까 이 게임이 한국에서 서비스된다고 적혀있네. 그렇다면 내가 할 수도 없는 재밌어보이는 게임을 도대체 왜 보여주는거야.
Unspeakablecuteness : 트레일러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스케일의 로봇들이 싸우는 게임이 될거라는건 아주 마음에 들어. 엄청 기대되는데. 동영상 더 없어?
Mechadragon : 재밌어보이네. 하지만 한국에서 만든 다른 게임처럼, 특히 기대를 엄청나게 받았던 블레이드앤소울 처럼 말이야. 한국의 MMO게임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서 보기에만 멋져보이고 결국 좋은 아이디어를 활용하지 못하고 유저들이 금방 질리게 만든다고.
Fofalooza : 진짜 반했어. 이거 진짜 재밌어보인다고. 하지만 이 게임이 플레이어들과의 대결에 집중하는 게임처럼 보이는데 그렇다면 그렇게까지는 내가 흥미를 느끼지는 못할거야. 물론 나온다면 플레이는 할거지만 말야.
Mokthemagicman : 와.. 그래픽이 정말 장난아니다. 그래픽에 압도당하는 것 같아. 하지만 그걸 제외하면 그냥 아머드 코어처럼 보이는 경향은 있어.
Ryusuzaku : 이게 아머드 코어 시리즈의 20퍼센트 만큼만 잘 만들어졌어도 이건 전설이 될 거야.
ㄴ jpunk : 적어도 인트로를 보니까 아머드 코어5의 인트로의 20퍼센트는 되는 것 같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