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 맘모스 쥬니어 전기 자전거 입니다
2015년 식이구여
알톤 맘모스가 26인치인데 반해 쥬니어는
20인치 의 소형 휠에
무게는 약 22Kg 으로 그리 무겁지 않으므로
여성분들이 이용하기 좋을 것 같아요
모터는 전압 36V
전류 용량은 250W으로
최고속도 25Km/h로 제어됨으로
자전거 도로 이용은 물론
면허증 없는 초보자도 이용 가능합니다
요즘 자전거 도로를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부쩍 늘어난 비적합 자전거들
언젠가는 큰 사고 치거나 곧 단속 대상이 될겁니다
배터리는 알톤 자전거의 SM 3696 B로
삼성 셀을 사용하기에 신뢰도가 높습니다
수명을 다한 후 리필도 가능하구여
오래동안 충전을 않고 놔두셔서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 가져 오셨습니다
하부 프레임에 매립형 배터리가 장착되구여
분리한 배터리 모습 입니다
배터리 모델명은 SM 3696B 이며
호환 기종으로는
알톤 커뮤트, 알톤 스트롤, 알톤 이노바투스, 자이로트론, 니모24. 니모 27.5, 스페이드 등이 있습니다
국내 안전 인증을 획득한 배터리입니다
알미늄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보호회로와 리튬이온 셀 30개로 구성 되어 있어요
10S3P 구성이구요
배터리 팩의 전압은 12.22V로 거의 방전 상태입니다
사망 판정하구요...
사용된 셀은 삼성 INR 18650 - 32E 셀입니다
셀당 용량이 3.2A이므로
팩의 총 용량은 9.6Ah 되겠네요
셀들 전압이 모두 2V 이하(약 1.2V)로 떨어져
파워서플라이를 들이 대고
잠시 인공 호흡을 시킨 후
셀들의 전압을 다시 체크 해 봤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2.669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2.645V 네요
전압 분포는
2.669, 2.674, 2.669, 2.673, 2.667, 2.669, 2.662, 2.655, 2.664, 2.669V 입니다
거의 방전된 상태서 인공 호흡으로 살린 셀들이지만
0.5% 언바란스로 매우 양호 합니다
충전량도 10A 이상 (397W) 꽤 되네요
충전 후 전압도 4.09 ~ 4.10 로 거의 틀어지지 않고요
자전거를 소유하셨던 분이
구입하여 약 5년 ~10년동안 충전 하지도 않고
창고에 보관하셨던 것 같습니다
다른 회사 셀 같았으면 살아 났을까요 ?
회생 가능성은 "0" 이라 보시면 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셀 INR 21700 - 50E 셀입니다
20셀을 사용 10S2P로 구성 하였습니다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시 침수 대비 꼼꼼하게 방수 처리 하였구요
무병장수하는 배터리를 기대 하고
앞으로 10년 이상 쓰시길 바라는 마음이구요
전압은 같지만 모든 성능이 조금씩 늘었습니다
셀 교체 완료 하였구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4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 됩니다
만약 장거리 주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 장착도 가능 하구여
A. 안장뒤에 전용케이스를 이용 20Ah를 추가하여 약 80Km를 늘리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B. 상부 프레임에 소형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40Km를 늘리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C. 짐받이 위에 40Ah를 추가하여 약 160Km를 늘리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조하여 계산한 거리 입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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