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통해 이스라엘의 완고함과 불신실함을 예고하고 경고한 모세는 마지막으로 이스라엘의 각 지파를 하나씩 호명하면서 복을 빌어줍니다.
2-5절 진정한 왕이요, 지도자입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지까지 인도하신 이는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모세는 지난 역사를 돌아보며 그 사실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찾아오셨고, 구원하셨으며, 기르셨고, 여기까지 보호하여 인도하셨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떠나도 이스라엘 앞에 남겨진 과제가 이루어질 것이 확실하다는 것을 알게 하고 그들의 마음을 준비시키기 위해 여수룬의 왕 되신 하나님의 역사를 언급합니다. 지금 나는 주의 발 아래에 앉아 그 축복의 말씀을 듣고 있습니까?
1절 다른 사람을 축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모세의 마지막 말은 축복이었습니다. 모세의 노래(32장)의 초점이 경고였다면, 모세의 유언(33장)은 온통 축복뿐입니다. 그가 자식같이 사랑한 이스라엘에게 주고 싶은 것은 하나님의 복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복을 받고, 축복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십니다(창 12:3). 나는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복 받기를 위해 기도하며, 축복의 말을 합니까?
6-17절 복의 모습은 저마다의 형편에 따라 다릅니다. 지파수가 줄어드는 르우벤에게는 생존을, 앞장서서 전투에 나서는 유다에게는 대적과의 승리를, 율법을 가르치고 예배를 주관하는 레위에게는 직무를 잘 감당하고 미워하는 자들에게서 보호를, 사랑하는 막내아들인 베냐민에게는 안전함을, 요셉 지파인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는 물질적 풍요와 군사적 능력을 빌어줍니다. 이 모든 복을 전부 받은 지파는 없습니다. 각 지파에 맞게 복이 임합니다. 내게 주신 복에 감사하며 만족합시다.
6,7,11절 고통 중에 복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분명 복을 주시지만, 그로 인해 모든 고난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고난을 통해 발견하는 하나님의 복이 있습니다. 승승장구만이 아니라 힘겨운 승리도 승리이고 복입니다. 그러니 남들이 겪지 않는 일로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낙담하지 맙시다. 남들이 알지 못하는 나만의 복이 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매일성경, 2024.03/04, p.166-167, 모세의 축복, 신명기 33:1-17에서 인용).
① 노래를 통해 이스라엘의 완고함과 불신실함을 예고하고 경고한 모세는 마지막으로 이스라엘의 각 지파를 하나씩 호명하면서 복을 빌어줍니다. 진정한 왕이요, 지도자입니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지까지 인도하신 이는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입니다. 모세는 지난 역사를 돌아보며 그 사실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찾아오셨고, 구원하셨으며, 기르셨고, 여기까지 보호하여 인도하셨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떠나도 이스라엘 앞에 남겨진 과제가 이루어질 것이 확실하다는 것을 알게 하고 그들의 마음을 준비시키기 위해 여수룬의 왕 되신 하나님의 역사를 언급합니다. 지금 나는 주의 발 아래에 앉아 그 축복의 말씀을 듣고 있습니까?
② 다른 사람을 축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모세의 마지막 말은 축복이었습니다. 모세의 노래(32장)의 초점이 경고였다면, 모세의 유언(33장)은 온통 축복뿐입니다. 그가 자식같이 사랑한 이스라엘에게 주고 싶은 것은 하나님의 복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복을 받고, 축복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십니다(창 12:3). 나는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복 받기를 위해 기도하며, 축복의 말을 합니까?
③ 복의 모습은 저마다의 형편에 따라 다릅니다. 지파수가 줄어드는 르우벤에게는 생존을, 앞장서서 전투에 나서는 유다에게는 대적과의 승리를, 율법을 가르치고 예배를 주관하는 레위에게는 직무를 잘 감당하고 미워하는 자들에게서 보호를, 사랑하는 막내아들인 베냐민에게는 안전함을, 요셉 지파인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는 물질적 풍요와 군사적 능력을 빌어줍니다. 이 모든 복을 전부 받은 지파는 없습니다. 각 지파에 맞게 복이 임합니다. 내게 주신 복에 감사하며 만족합시다.
④ 고통 중에 복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분명 복을 주시지만, 그로 인해 모든 고난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고난을 통해 발견하는 하나님의 복이 있습니다. 승승장구만이 아니라 힘겨운 승리도 승리이고 복입니다. 그러니 남들이 겪지 않는 일로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낙담하지 맙시다. 남들이 알지 못하는 나만의 복이 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