饶이는 일찍이 "우리 집에는 네 곳의 돈방이 있었는데, 조주에서는 갑부였고, 도리로는 노리개를 지을 수 있을 것 같았던 공자형이 되었지만, 나는 학문을 할 운명이었다.제가 어렸을 때 매우 외로웠고, 어머니는 제가 두 살 때 병으로 돌아가셔서 아버지께서 계속 침울한 상태에서 지내셨지만, 그분은 제게 큰 영향을 주셨어요.나는 다섯 가지 기초를 가학에서 얻었는데, 하나는 집에서 나를 훈련시켜 시를 짓고, 사를 짓고, 사문을 쓰고, 산문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것이고, 세 가지는 유, 석, 도, 다섯은 건가학파이다.'
。이는 "가학은 학문을 위한 편리한 법문이다.
"학문을 하는 것은 문화의 큰 일이며, 옛 사람들의 지혜로부터 무언가를 배운다."饶이조석은 아버지의 수 십만 책의 바다 천창루에 빠져, 날마다 책과 짝을 지어 시와 짝짓기를 하고, 16세 때부터 선친의 유지를 이어받아 계속 편찬하였다.
1935년 저명학자 온단밍(温)이 천거해 18세, 중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饶이(肄)가 광둥(廣東)통지관(通。館)에 파격적으로 초빙되었다.그는 거의 모든 지방지들을 다 보았는데, 이 지방지 편찬의 이력은 그가 훗날 백과사전적인 학문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초적인 영향을 미쳤다.
02 | 여고함금, 나라의 기숙
선생은 용서해 1위는 본질이나 파리, 일본, 오라클의 소장 학자이자 최초의 연구 시스템 대신 인물이다. 은 정조의 복그는 1959년 대작 은대정복 인물통고를 펴내 점쟁이를 중심으로 점잔을 빼는 대사를 관통하는 등 은대의 역사를 전면에 내세웠다.
1962년, 프랑스의 서한학원은 '유연한학상'을 여종이에게 주었다.이 상은 '서양 한학의 노벨상'으로 불린다.
。이는 70년대 돈황의 필사본인 '문심조룡(文心龍)'을 세상에 처음 공개해 둔황의 필사도를 연구한 첫 번째 사람이 됐다.프랑스 한학자 드미웨이와 공동으로 출간한 중요 저서 둔황곡은 둔황 출토 자료를 이용해 둔황의 기원을 전면 탐구하고 있다.
이후 '돈황백화'를 독자적으로 펴내 둔황의 두루마리에 흩어진 백묘화문을 연구해 둔황학 연구의 공백을 메웠다.이 두 권의 저서의 등장으로 学이는 둔황학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입지를 다졌다.
饶이 선생의 연구 분야는 상고사·갑골학·간백학·경학·예악학·종교학 등 13개 문류를 망라하고 있는데, 그는 저서 60여 부, 저술은 3000만 부이다.
그는 프랑스어, 영어, 일어에 능통하다.,, 인도, 독일어 등 6개국 언어를 이란 글 라크어다.이 중 산스크리트, 쿠바 비런 쐐기 문자는 자국에서도 통달한 사람이 드물지만, 饶이 선생은 중국인으로서 이국적인 천서(天"。)에 통할 수 있다.
琴이는 고금에 정통하고, 송·원금사를 쓴 최초의 학자로 시를 잘 지었으며, 서화 작품은 더욱 청신하고 자연스럽게 일가를 이루었다.2003년에는 자신의 장서 대부분을 기부해 홍콩대에 饶이 학술관을 건립했다.
03 | 현대인들은 물욕에 갇히는데, 사실은 그들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다.
여러 가지 후광에 대해, 先生씨는 "허, 마스터?저는 대저죠(조화리, '대사'와 '대저'가 어울립니다).지금 '스님'이 모자를 하늘 높이 날리고 있는데 너무 많아요.
백발백미에 얼굴은 청초한데 개구쟁이처럼 재미있다.어떤 자리에 있든지, 정감 있는 곳에 가면, 그는 항상 미간을 펴고, 웃음을 터뜨리며, 의미심장하게 이야기한다.나 혼자 괴롭히면 충분하고,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하고 싶지 않고, 학문을 하는 게 정말 힘들었다고 말했다.
인간의 연화를 먹지 않고, 안심하고 서재에서 학문을 한다는 말이 있다.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홍콩의 다낭산에는 명승지를 유람하는 거대한 나무 38그루가 두대의 심경 전문을 새겼다.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 목각심경인 제인린은 2002년 홍콩의 지혜를 열어주겠다고 。이가 썼다.
"마음에 걸리는 것이 없는 '걸림'이란 스스로 만들어낸 장애를 말합니다.지금 사람들은 물욕에 너무 빠져 있는데, 사실은 그들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다.'
饶이는 자신의 인생의 태도와 추구를 밝히기 위해 잘 알려진 시를 쓴 적이 있다."나는 거문고를 연주했다. 한번은 학생과 바다에서 거문고를 타면서 시를 두 구절 지었다.
"이 '자체'라는 말은, 불교의 말인데요. 제가 심경 소개를 쓰니까 첫 문장은 '관자재보살', '자재', 일종의 관세음처럼요. '중류', 물의 중앙에 있는 것을 설명합니다.
홍콩대 饶이 학술관 앞에 '자애로운 희사(。)'라는 네 글자가 서 있는 것도 인간에 대한 애처로운 마음을 담고 있다.
"나는 인간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본다; 인간은 스스로 온갖 증오를 만들고, 공포를 만들고, 온갖 것을 추구하며, 물질의 포로가 되고, 지구의 자원을 빼앗고, 또 화성으로 가야 하고, 결국 스스로 자신을 파멸시키고, 인류는 쥬라기 시대로 돌아가야 말 것이다.에너지 소비, 환경 악화, 자연이 인간 파괴에 따른 악과를 응징하고 있다."
계랑림은 천인합일을 주창했고, 려종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천인상호익, 일체의 사업은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을 주는 원칙에서 출발하고 귀착되어야 한다는 개념을 제시했다.
우리는 옛사람 문화에서 지혜를 배워야지, 천인호해가 아니라 천인호익의 환경을 만들어 천인호혜의 방향으로 노력하는 것이 인간의 바른 길이다.
04 | 됨됨이수학, 정후광풍
인생철학과 관련해 饶이는 안톤설을 제기했다.그는 "세상에 혼자 있는데 어떻게 제대로 안착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했다.
만년의 饶이 선생은 더 이상 학문에 밤낮없이 몰두하지 않았고, 그도 하이드겔이 말한 그런 생활에 들어가 "사람, 시로써 살자"고 말하기 시작했다.
홍콩 경마장에 있는 료자(赛马家)는 경마일에 베란다에서 내려다 보며 준마가 경쟁하는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다.饶이는 늘 벤치에서 보면서 여가방송을 한다. 그는 외출이 매우 적고, 접대를 거의 하지 않으며, 매일 아침 4~5시에 일어나 글을 쓰고, 책을 읽고, 연구를 한 다음, '새장잠'을 자며 점심 시간에는다.
"나는 매일 호리병박에 앉아 있습니다."라고 饶이 웃으며 말했다.그는 자신의 천지에서, 맑고 정월관, 몸과 마음이 즐겁고 자연히 장수하였다.
"저는 14살 때부터 '자정좌법'을 배워서 아침에 샤워와 정좌를 하고 산책을 하고 저녁 9시에는 옷을 벗고 잠자리에 듭니다."
옛사람들은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 길을 걷는다고 했는데 몸이 안 좋으면 어떻게 만 리 길을 가겠어요?강한 몸을 가졌기 때문에 나는 한 가지 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진원지로 달려가 고찰할 수 있었다.1962년, 제가 처음 모고굴로 달려갔는데, 그 당시에는 환경이 매우 어려웠지만, 재미가 무궁무진했는데, 제가 제가 아는 것을 직접 각인시켰고, 또 그 힌트를 받아서 또 다른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연구 문제는 그 근원을 궁구해야 하고, '원'이 분명해야 '흐름'의 맥락을 알 수 있다."
백세가 다 돼도 어깨의 무거운 짐을 잊지 않고 중국 전통문화의 부흥을 위해 뛰고 있는 。이의 호소가 감동적이다.2017년 6월 27일 프랑스 파리로 가 연련 길경-양종이 교수 연꽃 서화전 개막식에 참석한 그는 두 노학생: 90세의 프랑스 한학태와 왕더를 만났다.
왕국 위는 '인간사화'에서 고금의 성대한 사업, 대학 문지기는 반드시 세 가지 경지를 거친다고 하였다.위인수학에도 '삼경'이 있다.석양이 서쪽으로 기울고 숲 틈새가 푸르러 보인다는 것이 제2의 경지이고, 해가 갈수록 그 그림자가 더 커지다는 것은 보통 사람들이 진입을 꺼리게 하는 일중 경계라고 여겨져, 보통 사람들의 정신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바깥의 풍광을 중시하고, 내면의 수양을 중시하지 않으며, 그들은 숲 사이의 '녹'을 보지 못한다.사실, 빛을 노출하고 싶을수록, 빛은 더 없습니다. "붉은 기운이 아직 남아 있고, 호탕한 빛과 바람은 서로 마주하고 있다."는 제3중 경계로서, 어떻게든 서로 만나라는 뜻입니다.편지, 언제나 아름다운 내일이 기다리고, 그래야 고민도 없고, 자주적인 인생, 자성적인 경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