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 명판입니다. 명판에 보면 높은전압 결선 낮은전압 결선이 나와있는데....
저말이 220일때는 델타 결선을 하라는 말이고 380일때는 와이결선을 하라는 말입니까???
모터 단자대 뚜껑 열어보니 와이 결선이 되어있더라구요...전기공급 전압은 3상 380이구요..
따로 델타 결선이 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기동할때는 와이로...운전중에는 델타로 하는게 일반적인뒈...
명판에 220/380도 입력전압은 220인데 와이로 하믄 380, 델타로 하면 220이라는 말인거 같은뒈...
기설치되어 있는거 보니깐 와이로만 결선되어 있더라구요..입력전압은 380이구요..
그러면 실제 모터는 380*루트3 의 전압으로 돌아가는거 아닙니까??
600볼트가 넘는데....모터는 잘돌아 가더군요...
저 명판이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선배님들의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첫댓글 직입식인거같네요 저정도 용량은 와이델타기동을하지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와이델타기동은 전압은 일정하고 토크가변합니다
상기 명판은 일반 모터 사양 명판입니다.
귀사에서 사용하는 전압이 380이면 y 결선으로 해야 되고요.
어떤해서에서는 220v를 쓰는 회사에서는 델타 결선으로 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y-△는 5마력 이상에서 사용하는데 현장에서는 10마력 까지 직립기동을 많이 합니다
부하가 많이 걸리는 모터는 y-△로 결선 하고유
먼저 다산에듀교재내용에 있는 상전압,선전압, 농형전동기기동종류, 와이결선델타결선장단점을 알면 이해가 쉽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먼저 시설관리경력및 다산에듀교재공부한경험으로 설명한것이니 참조바랍니다
1. 예전에는 동력모타용으로3상220v를 많이 사용하였지만 요즈음은 거의 사용안하고 380v,440v,3300v,6600v를 많이
사용한답니다 왜전압을 높게하냐하면 다산에듀교재내용에 있습니다 전압상승에따른이점....
2. 상전압,선전압이 있는데 상전압은 모타내 권선에서 연결된선까지 의 전압을 말하고 그이후는 선전압이다고 볼수가 있습니다
모타결선시 델타결선을 한상태에서 전압종류에 관계없이 투입은 가능하냐 하나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절연내력이다고
볼수가 있는데 교재내용을 공부하다보면 원장님이 친절하게 아르켜준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모타제조회사에서
380v용으로 만들때는 와이결선으로 한다는것이죠 그러면 상전압은 220v나오므로 절연은 220v로 하면되니까 절연내력에
따른 단가가 절약되지요 그래서 모타에서 델타결서으로 하면 당연히 220v넣으면 절연이 알맞지요
3. 교재내용에 보면 전전압기동시는 5kw이하인데 실무에서는 상황에 맞도록 넘어가기도 하지요 용량이 적으면 와이델타기동장치
없이 바로 기동이 가능하므로 원가가 절감되고요 화물차에 비교하자면 1톤차와 큰차는 기어비가 다르듯이요 그러니 예전에는
상전압선전압을 이용하여 220v,380v맞게하면 되고요
4. 어느정도 큰공장에는 전동기는 440v전용으로 한답니다 그러면 전압상승에따른 이점이 많답니다 다만 전동기절연내력이 440v
용이면 모타결선은 아예공장에서 델타결선으로 하고 출고시키면 전동기에서 인입선은 3가닥만 해도 된답니다 요즈음 일반전동기
도 380v전용이 많은데 전동기내 델타결선으로 해놓으면 델타결선에 따른 장점이 고조파전류가 제거되고 모타권선내 전류가
적고 힘이 좋으므로 이점이 많지요 전용전동기가 고장도 없이 잘운전되고 수명이 긴것은 여기에 기인된다고 말합니다 다만
한가지 단점은 전동기단가가 올라간다는것이죠
5.터보냉동기및 대형에어콤프레샤에는 3300v및 6600v를 사용하고 마력은 200~1000hp되지만 전압에따라 와이델타 리액터기동등이
있답니다
친절하시고 상세한 답변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