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균과 살균 작용이 훌륭해며 보습효과에도 좋고, 피부도 진정해주는 효과와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이 되고 있고, 특유의 신선한 향이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어 향신료로 풍부하게 사용된다고 해요.
로즈마리 효능은 강한 항상화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항산화제의 여왕이라고 불릴 정도이라고 합니다. 반면애 허벌리스트들이 오래전부터 로즈마리를 높게 평가한 이유는 심장, 소화, 간, 감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분산 작용과 발열 기능 때문이라고요.
로즈마리는 사계절동안 잎이 감소하지않는 키가 작은 늘푸른나무이라고 합니다. 지중해 지역에 널리 분포해 있고, 환경이 척박한 곳에서도 잘 자랍니다. 로즈마리는 좋은 향을 발산하는 민트과에 속하며, 기분이 좋아지는 향기와 맛덕분에 옛날부터 걸쳐 사랑받아왔어요. 이러한 로즈마리로 만든 로즈마리 오일 효능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로즈마리차 효능
1. 눈 건강
카르노식산(Carnosic acid), 로즈마리산( Rosemarrinic acid) 성분, 비타민A 성분은 망막을 보호해서 백내장 발병률을 낮추고 황반 변성, 안구 건조, 시야 흐림 등 눈 건강에 도움을 줘요.
2. 소화 촉진
로즈마리 효능 중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매우 훌륭해다고 해요. 식후에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로즈마리를 곁들이면 소화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3 기억력 증진 효과
공부하고 시험을 치루는 학생들에게 로즈마리 향기를 맡으라고요. 이것은 고대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의 향을 맡게되면 수험생의 불안을 줄여주며, 기억력은 대폭 증강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를 통하여 풍부하게 밝혀졌어요.
로즈마리는 단기 기억력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알츠하이머병의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한 연구에서는 말린 로즈마리 750mg만으로도 노인의 인지 능력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발표했어요. 또한 다른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에게 단순히 로즈마리 오일 향기를 맡게했더니 인지 능력이 풍부하게 증진됐다고 해요. 이런식으로 로즈마리 효능은 퇴행성 질병 치료에 있어서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4. 혈당 감소
고혈당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되면 눈, 심장, 신장 및 신경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화합물은 혈당을 낮출 수 있고, 이는 당뇨병 환자의 고혈당 관리에 잠재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5. 면역력 증강
로즈마리 효능은 면역 체계에 매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항암 효과 및 항 염증 그리고 항산화 특성을 갖고 있으며, 면역력 증강 효과로 인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해요.
6. 통증 경감
로즈메리 오일은 전통적인 민간요법에서 약한 통증 완화제로 사용되어 왔다고 해요 한국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로즈마리 오일이 뇌졸중 환자의 통증을 경감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이 연구는 2주간 실시되었고, 뇌졸중 후에 어깨통증을 경험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는데, 환자들 중의 한 그룹은 지압치료만 받게하며, 나머지 다른 그룹은 지압 치료를 로즈메리 오일과 함께 진행했어요.
지압 치료는 20분동안 하루에 2번을 진행했고, 어깨통증이 15% 줄어들었다고 보고했는데, 로즈메리 오일과 함께 지압 치료를 받은 환자는 통증이 30% 줄어 들었다고 발표했어요. 로즈메리 오일은 두통과 경미한 근육통을 줄여주는데 풍부하게 사용되어 지고, 일부 환자의 경우에는 관절염 통증 역시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었어요.
7. 신경 안정
로즈마리 오일의 특유의 향기는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작용을 해요. 특히나 심신을 진정시키는 효능으로 숙면을 취하도록 도움을 줘서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우울증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향을 맡거나 또는 복용한 경우 혹은 바르는 형태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돼요.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불면증에 빠진다거나 우울증, 신경과민 등을 발생시킬 수도 있어요. 이럴 경우에는 로즈마리 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심신을 안정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며, 이로 인한 불면증이나 신경통 개선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탈모 개선
로즈마리 효능 중 해독 효과는 두피에 누적된 독소를 없애주며, 항균 효과는 두피 속의 모낭충 및 진드기를 제거해서 모공과 모근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가지와 잎에서 추출한 로즈마리 오일로 두피 마사지를 하게되면 두피의 혈액 순환을 촉진 및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좋아서 탈모 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로즈마리는 전통적으로 모발의 건강을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도 수많은 모발 제품에 첨가돼요. 특히나 두피의 각질 및 염증 등을 완화 및 개선시키고 세균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비듬 등을 없애는데 효과적이고, 지성 두피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요.
9. 편두통 완화
로즈마리차는 통증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어요.향균을 도와주는 로즈마리산,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고 허브 특유의 소염작용 게다가 훌륭해므로 차로 마신다면 편두통을 제한하는데 도움이 돼요.
※ 로즈마리 활용법
로즈마리는 보통은 에센셜 오일로 생성할어서 사용해요. 생 잎과 말린 잎, 두 종류 모두 사용가능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향기가 진하게 나야 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로즈마리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것처럼 로즈마리 차로 먹어도 되고 크래커와 치즈 그리고 로즈마리 이런식으로 먹었을 경우에는 간식이나 술안보통은 상당히 좋답니다. 그리고 생선을 구우실때 로즈마리를 첨가해주시면 로즈마리 특유의 향기가 생선에 베기므로 더 맛있게 드실 수가 있어요.
수육을 드실때도 동일하게 로즈마리 큰 가지 한두개를 물에 고기와 같이 삶아주시면 점점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 로즈마리 차 만드는 법
로즈마리 잎을 따서 깨끗하게 씻은 후에 말립니다. 말린 로즈마리 잎은 약한 불로 볶아준 후에 뜨거운 물로 우려내 드시면 좋답니다. 로즈마리를 우려낼 때에 적당한 시간에 맞추는 것을 추천해요. 오랫동안동안 우려내면 쓴맛이 더 강해져 좋은 향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로즈마리 잎을 말린 후에 볶지 않고 그 상태 그대로 우려서 드셔도 좋지만, 건조한 후 차로 드시면 향이 더 좋답니다.
※ 로즈마리 추천량
보통 로즈마리가 요리에 들어가는 양은 소량이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먹으면 풍미도 즐기고 소화도 촉진할 수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추천량을 지키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로즈마리 차 (생 잎 또는 말린 잎) = 약 2-4g, 하루 3회 정도
로즈마리 오일 = 알코올 함량 40%, 약 2-4ml, 하루 3회 정도
※ 로즈마리 차 부작용
소양인 체질은 열이 잘 달아오르거나 쉽게 흥분하는 체질로 풍부하게 먹거나 냄새를 맡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자외선에 오래동안 노출된 로즈마리 오일이 발진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보관에 주의하시기 바래요. 로즈마리의 폴리페놀 성분이 자궁의 수축을 일으킬 수 있다는 부작용이 보고되어 있으니 임산부에게는 로즈마리 연관 섭취를 피하시기 바래요.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토지투자동호회밴드
(카페회원님들은 같이이용하시면됩니다)
추천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