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가구’가 급증하면서 식문화 트렌드는 ‘간편식’으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 -
- 소비자 수요 다양화 추세에 따라 수입 간편식품 인기 확산
- 중국 간편식시장 진출시 수입식품 관리규정에 따라 라벨•인증 등 철저한 준비 필요
중국에서 주로 판매되는 간편식
자료원: 중국식품저널
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단순한 조리 과정만 거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식재료를 가공•조리•포장해 놓은 식품을 의미함 |
□ 중국 간편식 시장 현황
○ 2016년 기준 중국의 간편식 시장 규모는 59.8억 달러로, 2012년 40.5억 달러 대비 47.5% 증가함.
- 샌드위치, 라면, 냉동조리식품은 중국의 대표적인 간편식품으로, 2016년 말 기준으로 중국의 규모이상 간편식품업계체 이미 약 1800개에 달함.
- 미국이나 유럽 일본 등 HMR이 활성화된 나라와 비교했을 때 인구 대비 상당히 작은 규모지만 환경적 여건만 조성된다면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견됨
○ 중국 간편식 시장은 크게 샌드위치, 즉석조리식품, 샐러드, 스프, 피자, 반조리 식품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샌드위치는 중국 간편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으로, 시장규모는 2016년 35.9억 달러로 2012년 23.4억 달러 대비 53.2%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시장점유율은 57.7%에서 59.9%로 2.2%p 증가함.
- 즉석조리식품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상승하고 있는 반면 상온 즉석조리식품의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상온 보관 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미지의 확산과 대체 상품의 증가가 맞물린 결과로 보임.
- 샐러드, 스프, 피자도 시장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 내에서의 서구 문화의 확산과 냉장식품에 대한 이미지 개선 등의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음.
중국 간편식 시장 품목 및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crosseditor%2Fbinary%2Fimages%2F000761%2F1.png)
자료원: Global Market Data, GlobalData Intelligence
2016년 중국 간편식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
자료원: Global Market Data, GlobalData Intelligence, KOTRA 난징무역관 재정리
○ 중국 간편식 시장 규모는 2021년에 이르면 113.7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으로 이는 2016년 59.7억 달러 대비 90.2% 증가한 수치임.
-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품목은 샌드위치로 같은 기간 39.6억 달러에서 72.7억 달러로 83.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어서 샐러드는 2021년에 이르면 16.5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으로 이는 2016년 8.2억 달러 대비 101.2% 증가한 수치임.
- 전문가들은 즉석조리식품 중 건조식품(라면)은 정체상태를 유지하지만 생산가치는 다소 증가할것이고 냉동식품은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중국 간편식 시장 전망
(단위 : 백만 달러,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news.kotra.or.kr%2Fcrosseditor%2Fbinary%2Fimages%2F000761%2F2.png)
자료원: Global Market Data, GlobalData Intelligence
○ 최근 중국 간편조리식품 분야에서 새로움과 다양성이 부각되어 해외 간편식 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중국) 산추엔 식품(郑州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은 중국 냉동식품 시장 점유율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업계 1위 기업으로 중국 내 해외 간편식 열풍에 따라 한식 냉동 김치만두, 인도식 닭고기 카레 도시락 등을 판매 중임.
- (한국) 한국의 냉동가공식품은 조리법이 간편하고 종류가 다양해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고 대표적인 인기제품으로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왕교자, 오뚜기 햇반, 풀무원 떡볶이 등이 있음.
- (일본) 로손, 세븐일레븐, 패밀리마트 등 일본게 편의점 프랜차이즈 엄선된 식재료를 이용한 정통 일식을 즐길 수 있다는 문구하에 스시, 어묵, 일식 도시락 등 일식에 특화된 간편식 라인을 판매 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