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라고 증거되어 있는 아래의 본문 말씀에서 여호와, 경외, 지혜, 거룩, 명철이 같은 연결선상에서 직결되어 있는 것을 잘 확인할 수 있는 것인데..
그렇게 여호와 하나님부터 해서 경외, 지혜, 거룩, 명철을 본질적으로 상통하게 연결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말씀인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이야 말로 그 자체가 말씀이신 분임이 아닐 수 없는 것으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부연하면 그 위치와 역할과 권한 상 모든 주권과 통치와 섭리의 하나님 아버지께서 근본적으로는 말씀으로 존재, 창조, 통치하시는 분인 것이고, 온 세상과 전 인류, 모든 시간과 공간보다 더 크신 성자 하나님이시자 구원자이시며 중보자이시고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인생들 사이에서의 길과 통로와 접점 등의 위치와 역할과 권한이신 구주로서 십자가에서 그 목숨값으로 모든 구원을 다 이루신 구주 예수님께서도 본질적으로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세상에 오신 분인 것이며, 직접적, 현실적, 경험적 측면으로는 그 위치와 역할과 권한에 따라 처음부터 하나님 아버지의 영이시자 구주 예수님의 이름에 약속되신 분으로서 시공을 넘는 전지전능의 하늘의 힘으로 믿음과 함께 말씀대로 모든 실제와 누림과 성취들이 되게 하시는 성령님께서도 단적으로 말해 말씀의 영이신 것으로..
그렇듯 우리 인생들이 이 세상에서, 또한 세상 끝 날과 부활과 영생에 이르기까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하늘의 힘과 구원의 일들의 중심, 근본, 실체이신 분인 것일 뿐 아니라 삼위일체라는 그 존재와 개념 상 구약과 신약 시대, 오늘날 우리들, 모든 인류 역사들, 심지어는 천지창조와 창세 전, 세상 끝 날과 영원에 이르기까지 잠시라도 분리, 별개, 변개이실 수 없는 반면 언제나 함께 이시고 그 위치와 역할과 권한에 따라 완벽하게 조화되시며 완전히 하나되시어 한 뜻을 이루시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그 자체가 바로 말씀이신 것이고 오직 말씀으로 하나되시어 말씀과 함께, 말씀대로 모든 것을 실행하시며 다 이루시는 분인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그러한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 사모한다는 것, 경외한다는 것, 동행한다는 것, 기쁨이 된다는 것, 영광이 된다는 것, 기뻐 역사하시기에 합당함이 된다는 것, 의롭다고 칭함 받는 것, 거룩하다는 것, 선하다는 것, 경건하다는 것, 영적이라는 것, 하나님의 뜻대로 한다는 것, 지혜롭다는 것, 명철하다는 것 등에 있어 하나같이 모두 다름 아닌 말씀, 말씀의 신앙, 말씀대로의 믿음과 직결되는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이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에 있어 예배들이 열납이 되고 기도들이 생생히 응답이 되며, 살아 있는 믿음이 되고 깨어 있는 신앙이 되며, 하나님으로 인한 복이 넘치고 열매들이 가득하게 되며, 각성하고 자복하며 갱신하고 개혁하며 부흥하는 등에 있어서도 다른 그 무엇보다 어느 정도로 말씀의 신앙이 되고 얼마나 말씀의 열정이 될 수 있느냐가 생각 이상의 기준과 관건과 통로인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이며, 더 나아가 하나님 나라도 절대 진리이자 절대 의이며 완벽한 선이고 완벽한 하나님의 법인 말씀이 모든 중심, 근본, 실체인 것이고, 복음이라는 것도 그와 같은 말씀의 결합체이자 복합체이며 절정이고 실상인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특히 아래 본문이 포함된 잠언에는 그러한 말씀인 하나님의 뜻들이 가장 많고도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현장적이고도 실질적으로 기록이 되어져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악한 세력들이 가득한 이 험악한 세상에서 연약한 육신의 몸을 입고 살면서 삶의 자리와 사역의 현장과 인류 역사의 상황들 속에서 날마다 순간마다 살아 있고 깨어 있는 믿음이 되어 세상에 줄 수 없는 하늘의 힘과 능력들, 복과 열매들을 생생하고 뜨겁게 누림들에 있어서, 더 나아가 예배의 열납과 기도의 응답의 강렬함과 풍성함들 등에 있어서도 전적으로 직결되어 있고 깊은 안내와 유익과 적용과 누림이 됨이 아닐 수 없는 것인데..
다만 아무나, 아무렇게나 가능한 것은 아닌 것이고, 반드시 가장 먼저는 하나님 아버지의 창세 전부터의 뜻과 약속과 섭리 안에서 어떤 식으로든 오직 한 분 구주 예수님을 믿고 의지함으로 인해, 곧 구약의 믿음의 선배들과 권속들과 같이 하나님 아버지께서 아담과 하와 때부터 미리 구주 예수님에 대해 보이시고 안내하시며 연결될 수 있게 하신 다양한 예표와 모형과 그림자들, 약속과 계시와 상징들 등을 통해 말 그대로 오실 메시야를 믿고 의지했든지, 또는 오늘날의 우리들과 같이 오신 메시야를 믿고 의지하고 있든지 간에 어쨌든 반드시 오직 한 분 구주 예수님을 믿음으로 인해 값없이 구원에 참예케 되고 마치 목욕하듯 통째로 하나님의 것이 되며, 직접적, 실질적으로는 그 이름에 약속되신 성령님의 시공을 넘는 전지전능의 하늘의 힘과 실제로 인해 정말 천국과 부활과 영생의 백성으로 거듭나고, 본질적으로는 더 이상 아담과 하와 때부터의 죄악과 진노와 사탄과 음부와 사망과 심판들의 영적 노예 상태가 아닌 말씀이신 하나님의 것, 말씀의 나라인 하나님 나라의 백성, 곧 말씀의 백성으로 뒤바뀌게 됨이 모든 우선이자 근본이며 전제이고 시작인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악한 세력들이 가득한 험악한 세상에서 연약한 육신의 몸을 입고 사는 한 그 누구라도, 특히 믿음으로 구원에 참예케 된 하나님의 백성이라 하더라도 마치 옛 사람과 같은 자신의 힘과 의, 세상적 능력과 방법들로는 말씀을 정말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모하고 가까이하며 깨닫고 믿으며 행하고 누리며 증거하는 등과 같은 결단과 몸부림들로 살아 있고 깨어 있는 믿음이 되는 것 자체가 불가능이라 할 수 있는 것이고, 실제로 적지 않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자신의 힘과 세상의 능력들에 우선을 두고 하루하루 살아가면서 한 순간에, 또는 점점, 또한 갈수록 약해지고 지치며 유혹되고 시험 들면서 실족하고 걸려 넘어지게 됨과 함께 죄악과 세속과 정욕들 등으로 미지근해지고 잠자며 병들고 죽은듯한 신앙이 되어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들 등과 같은 징계들에 허덕이고 광야 40년과 같이 돌도 방황케 되곤 하는 현실인 것이기에..
사실상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마다 그 누구라도 예외 없이, 실상 아무리 대단해 보이는 직분과 위치와 소유와 권한과 재능과 인기와 영향력과 성취와 열매 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단 한 사람도 빠짐없이 처음에 믿음으로 구원에 참예케 된 사랑, 이치와 마찬가지로 하나님 아버지의 창세 전부터의 뜻과 약속과 섭리 안에서 날마다 순간마다 어떤 식으로든 구주 예수님을 의지하고 그 이름으로 기도하면서, 특히 사도 바울과 같이 순간순간 구주 예수님의 십자가를 자랑하고 붙잡으며 그 이름으로 기도하고 찬미하면서 바로 그 이름에 약속되신 성령님의 시공을 넘는 전지전능의 하늘의 힘과 은혜와 실제를 덧입어 죄악들과 피 흘리기까지 싸울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혹 범하게 된 죄악들에 있어서는 최대한 빨리 자복하며 참회하고 돌이키면서 다른 그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말씀을 정말 하나님의 말씀으로 제대로 사모하고 가까이하며 아래 본문과 같은 잠언 말씀을 위시한 구약과 신약 성경의 말씀들을 주야로, 수시로 읽고 들으며 묵상하고 암송하며 필사하고 행하며 증거하는 등과 같은 결단과 몸부림들로 나아가고 또 나아갈 수 있어야 하는 것이며, 그로 인해 가면 갈수록 직접적으로는 말씀의 영이신 성령님으로 충만케 되고 근원적으로는 말씀으로 하나되신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기뻐 역사하심으로 인한 하늘의 힘과 구원의 일들, 복음의 능력과 하나님 나라의 역사들, 특히 온갖 응답과 승리와 복과 열매와 부흥들 등으로 넘치게 됨과 함께 계속해서 더욱 더 죄악들과 싸우고 더더욱 말씀의 신앙, 말씀의 열정이 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따지고 보면 그것이 바로 말씀으로 온전히 깨어 있고 더욱 장성한 믿음이 되며, 갈수록 성화되고 목숨까지 아끼지 않는 강한 군사와 같은 신앙이 됨에 있어 유일한 방법과 통로인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언9:10)
*양범주목사의 '21세기 두란노서원'/2024년 10월 31일(목)1부/사진 조연진사모, 이미지 박원영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