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공고 제2025-2612
「서울바비큐페스타 연계 관광상품화 특별 지원」변경 공고
서울시는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K 바비큐’ 체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서울바비큐페스타’ 방문 외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상품화를 지원하고자 다음과 같이 ‘서울바비큐페스타 연계 관광상품화 특별 지원’을 시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2025년 9월 1일
서 울 특 별 시 장
○ 사 업 명 : 서울바비큐페스타 연계 관광상품화 특별 지원
○ 지원대상 : 서울 방문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바비큐페스타」 관광상품화 운영 인바운드 여행사(서울시 소재)
○ 지원부문 : 행사 연계 관광상품 버스 운영 및 상품홍보 지원
○ 지원규모 : 여행사별 최대 7백만원 한도(VAT 포함)
○ 지원내용 : ① 버스운영비 (1일 기준 1대당 50만원 한도 실비지원)
② 온·오프라인 홍보비(브로셔, 영상, OTA/SNS 광고 등)
※ ①, ② 택일 또는 합쳐서 1개 여행사당 최대 5백만원 이내 지원
※ 신청 규모에 따라 지급한도 탄력적으로 조정
○ 지원방식 : 업체 신청 시 적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및 증빙자료 검토 후 지원금 일괄 지급
○ 지원절차 : 상품화 사전 신청 → 지원금 신청 → 적격요건 및 증빙자료 검토 → 지원금 지급
행사개요
○ 행 사 명 : 서울바비큐페스타(Seoul BBQ Festa)
○ 행사기간 : 2025. 10. 25.(토) ~ 10. 26.(일)
○ 개최장소 : 서울 노을공원 캠핑장 일대
○ 주최/주관 : 서울특별시
○ 주요내용 : K-바비큐 문화 체험, 음악 공연, 드론쇼, 부대행사 등
지원항목 및 요건
| 지원항목 | 지원요건 | 운영절차 |
| 버스운영비 | 여행상품에 서울바비큐페스타 방문 포함 ※ 현장 방문 및 현장 확인서 작성 필수
| (여행사) 사전 신청 및 상품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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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사 관계자) 사전 신청에 따른 여행사 담당 신분 및 현장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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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사 가이드/담당자) 현장 및 차량 이용 사진 촬영, 현장 확인 후 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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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사) 지원금 신청 시, 현장 방문 및 차량 이용 사진 제출 |
홍보비 (브로셔, 영상, OTA/SNS광고 등) | 여행상품 홍보내용 및 상품에 서울바비큐페스타 방문 포함 ※ 행사 장소, 행사 프로그램명, 기간 등 포함하여 외국어 홍보 진행 필수 | (여행사) 사전 신청 및 상품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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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행사) 지원금 신청 시, 인쇄물 원본 또는 홍보영상물 URL 또는 상품홍보페이지 URL, 화면 캡처본 제출 |
신청자격
○ (소재지) 공고일 이전까지 사업자등록증 및 관광사업등록증 상 서울시 등록 업체
○ (대상업종) 공고일 이전까지 관광사업등록증 상 종합여행업
※ 2021.3.23. 관광진흥법 시행령 개정 전 ‘일반여행업’ 으로 등록된 기관
※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모두 신청 가능
| < 신청자격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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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고일 기준 서울시 및 정부 부처, 공공기관 등에서 동일한 콘텐츠로 지원받거나, 지원받을 예정인 업체 - 기 출원ㆍ등록된 지식재산권 또는 기 출시된 제품ㆍ서비스를 도용하여 신청하는 업체 -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중이거나 채무불이행으로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규제 중인 업체 - 휴·페업 중이거나 사업정지 및 과징금 80만원 이상 행정처분 후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업체 |
신청방법 및 일정
○ 신청방법 : 신청기간 내 전용 온라인 링크(구글폼) 접수
| no | 구분 | 신청기간 | 신청방법 |
| 1 | 서울바비큐페스타 관광상품화 사전신청 접수 | 2025.8.22.(금) ~ 9.15.(월) | 사전신청 접수: https://buly.kr/2UjPb4q ※ 상품명, 지원항목, 예상 모객\인원, 여행사정보 등 작성필요 ※ 버스운영비 및 홍보비 모두 사전 신청 접수 필요 |
| 2 | 서울바비큐페스타 관광상품화 운영 지원금 접수 | 2025.10.27.(월)~ 11.14.(금) | 접수링크 : 사전 신청 접수한 업체에 메일 또는 문자 등으로 추후 전달 예정 ※ 지원금 접수 순서에 따라 선착순 마감 ※ 지원금 접수 제출 서류 미흡시 후순위로 지원금 접수 순서 변경 |
○ 추진일정
| 공고 개시 | -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공고 (’25. 8.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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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화 사전 신청 | - 관광상품화 사전 신청 접수 (’25. 8. 22. ~ 9.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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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상품 운영 | - 서울바비큐페스타 기간 내 운영 (’25. 10. 25. ~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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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금 접수 | - 증빙서류 전용 링크를 통해 신청 (’25. 10. 27. ~ 11.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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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격여부 수시 검토 | - 신청자격 확인 및 증빙자료 검토 (접수일 이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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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금 지급 | - 지원금 지급 (’25. 11월, 12월) - 지원금 지급과 동시에 만족도 조사 실시 |
지원대상 선정방법
○ 별도 정성평가 없이 신청 전용 온라인 링크에 신청서 접수로 지원대상 선정
※ 서울시 및 정부, 공공기관 등에서 동일한 상품으로 지원받거나, 지원 예정인 업체 제외
○ 지원 신청 여행사는 관광상품 운영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서류 접수 순서에 따라 적격여부 심사 후 최종 선정
※ 증빙 서류 미비 시, 보완 후 재신청으로 후순위 검토
증빙서류 제출
○ 제출기한 : 2025. 10. 27.(월) ~ 11. 14.(금)
○ 제출방법 : 전용 온라인 링크(구글폼) ※ 상품화 신청사 대상 별도 안내
○ 증빙서류
| 구분 | 공통 | 증빙서류 |
| 지출증빙서류 | 관광상품화 증빙서류 |
| 버스운영비 | ① 서약서 [붙임1] ②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붙임2] ③ 관광사업등록증 ④ 사업자등록증 ⑤ 통장사본 ⑥ 지방세 납세증명서 | 해당하는 결제 방식에 따라 택1
- (카드) 카드영수증, 법인 또는 대표자 카드 사본
- (이체) 세금계산서, 계좌 이체확인증
- (현금) 현금영수증 | ① 버스 임차 거래명세서 ② 단체관광객 현장방문 사진[붙임3] ③ 방문 당일 이용차량 사진[붙임4] ④ 현장 확인서 (하기 주의사항 참조) |
| 홍보비 | 해당하는 홍보 방식에 따라 제출
[인쇄물 제작] ① 계약서 ② 인보이스 ② 인쇄 결과물 이미지 및 원본
[영상 제작] ① 계약서 ② 인보이스 ③ 홍보영상물 게재 링크(URL)
[OTA/SNS 광고] ① 계약서 ② 인보이스 ③ 상품 홍보페이지 링크(URL) ③ 화면 캡처본 |
| <주의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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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운영비 ] - 서울바비큐페스타 현장 종합안내소에 방문하여 비치된 ‘현장 확인서’에 서명 필수 - 현장 확인서 서명 이후 현장 담당자 확인 필수 (행사장 현장의 여행사 담당 부스 또는 종합 안내소 방문하여 확인, 자세한 사항은 FAQ 참고) ※ 현장 확인서는 현장에서 작성 후 별도 제출 불필요하며, 확인서 내 작성 내용 기반 상품 운영결과 인정 - 현장 방문 사진은 서울바비큐페스타 행사장을 배경으로 외국인 관광객 단체를 촬영 - 버스 임차료 이외 자체 차량 등 이용내역에 대해서는 지원 불가
[ 홍보비 ] - 사전 신청 필수 및 외국어로 된 홍보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 필수 ※ 인쇄 결과물 원본, 홍보영상·상품홍보페이지 게재 링크(URL) 등 |
지원금 지급 절차
○ 현장 확인서 및 적격증빙 검토 후 여행사로 지급 예정
○ 적격증빙 검토 후 부적격 업체에 한하여 별도 안내 예정
○ 지원금 지급 : 2025년 11월, 12월 일괄 지급
※ 지원금 제출서류 최종 제출 기한: 2025년 11월 14일(금)
문의처
| 서울관광재단 관광상품화 특별지원 담당자 |
| 유선 | 02-3788-8122 (월~금, 09:00~18:00) |
| 이메일 | applyseoulfesta@gmail.com |
○ 상품운영 결과가 신청내용과 상이하거나 적격증빙 미비한 경우 지원금 지급불가
○ 지원대상 선정 후에도 작성내용이 허위로 확인될 경우 지원대상 선정을 취소하며, 이로 인한 일체의 손해배상 책임은 해당 업체가 부담함
○ 신청 및 증빙 제출서류 미비로 인한 책임은 신청업체에 있으며, 기재사항이 누락되거나 증빙 제출서류에 언급이 없는 항목은 해당 사항이 없는 것으로 간주함
○ 상품화 신청 후, 영업정지 10일 이상 또는 이에 준하는 행정처분, 정상적인 업무수행 불가 등 발생 시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함
○ 본 공고문 미숙지로 발생하는 불이익 및 그에 따른 책임은 본 사업 신청 업체에 있음
○ 본 사업 참여 및 지원 과정에 있어 업체 신상의 변동, 사업 운영의 변경 등 특이사항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에 공유해야 하며, 공유하지 않음에 따른 책임은 본 사업 신청자(업체)에게 있음
○ 본 사업 참여 및 지원 과정에 있어 부실 또는 부당하게 하거나, 부정한 행위를 한 업체는 추후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 사업 참여에 제한받을 수 있음
○ 제출서류, 증빙서류를 비롯한 사업 지원에 있어 필요한 필수 정보에 대해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은 입증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입증요구를 증명하지 못함에 따른 책임은 본 사업 신청자(업체)에게 있음
○ 관광상품 운영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민ㆍ형사상 문제에 대해 서울시 및 서울관광재단은 관여 또는 책임지지 않음
| 필 요 서 류 | 발급장소 및 방법 | 비 고 |
신청 서식 | 서약서 | 붙임1 (서명 후 온라인 업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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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 | 붙임2 (서명 후 온라인 업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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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격 증빙 | 사업자등록증 | ※ 폐업상태인 경우 신청 불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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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자격 증빙 | 관광사업등록증 | 소유하고 있는 해당 업종의 관광사업등록증 제출 ※ 분실 시, 해당 관할 자치구로 문의하여 재발급 ※ 발급처: 관할 구청 | 종합여행업 (구 일반여행업) |
| 계좌내역 | 통장사본 제출 (온라인 업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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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세 납세 증명서 | 지방세 체납 상태가 아니어야 함 ※ 정부24(https://www.gov.kr/portal/main) 에서 무료발급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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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제출 서류 (택1 또는 전체) | 버스운영비 증빙서류 | 지출증빙서류(카드영수증,법인카드 사본/세금계산서,이체확인증/현금영수증) ※ 해당하는 지출증빙영수증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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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3 관광단체 현장방문 사진자료 붙임4 방문 당일 이용차량 사진자료 |
현장 확인서 ※ 현장에서 작성 후 별도 제출 불필요, 확인서 내 작성 내용 기반 상품 운영결과 인정 |
홍보비 증빙서류 | 지출증빙서류(카드영수증,법인카드 사본/세금계산서,이체확인증/현금영수증) ※ 해당하는 지출증빙영수증 제출 | 홍보 증빙은 외국어 홍보물에 한해 인정 |
| 인쇄물: 계약서, 인쇄 결과물 원본 |
| 영상: 계약서, 홍보영상물 게재 URL |
| OTA/SNS 광고: 계약서, 상품홍보페이지 URL, 화면 캡처본 |
공모사업 바로가기
https://goo.gl/forms/6U4SgcwlXWb836Qr2
https://cafe.daum.net/policyfund/HhFz/774
https://cafe.daum.net/policyfund/HhFz/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