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의 혈관이 막혔을 때.
뇌경색은 뇌의 동맥에서 나타나는 뇌혈관 장애이다. 뇌의 동맥은 다음과 같다.
내경동맥계와. 추골뇌저동맥계 가 있다.
내경동맥은 좌우 2개가 있어서 목 뒤쪽으로 올라가 뇌에 이르는 혈관계이다.
내경동맥에서 중대뇌동맥과 전대뇌동맥으로 갈라진다.
추골뇌저동맥계는 좌우 2개의 추골동맥이 합쳐서 뇌저동맥이 되고. 또 좌우 2개의 후대뇌동맥으로 갈라진다.
뇌의 혈관이 막혔을 때 일어나는 증상은 중대뇌동맥의 기부에서 혈관이 막히면 반신불수. 반맹증. 실어증. 실행. 실인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실어증에는 운동성 실어. 감각성 실어. 전실어 가 있다. 실어증이란 언어 장애이다.
1. 운동성 실어 : 운동성 언어중추인 전두엽이 침해되었을 때 생기는 것으로 남이 말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으나.
본인이 말할 수는 없다.
2. 감각성 실어 : 감각성 언어중추(측두엽)가 침해되었을 때에 생기는 것으로 남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본인은 말을 할 수도 있으나. 되는 대로 말하거나 잘못 말하기도 한다.
3. 전실어 : 남의 말을 이해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말을 하지 못한다.
4. 실행 : 젓가락과 밥그릇을 주고. 밥을 먹는 동작을 명령해도 그것을 못한다. 담배를 피우는 동작도 못한다.
의복을 제대로 입지도 못한다.
5, 실인 : 그림을 보아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
공간실인 이라고 하여. 죄측이나 우측의 반쪽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 병태실인 이라고 하여. 왼쪽이 마비되고 있는 손발을 전혀 무시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실행과 실인은 좌반구(좌뇌)에도 오는 수가 있으나. 좌우실인. 수지 실인은 우반구(우뇌). 비우위반구 에서
오는 것이 보통이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 드립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