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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병동의안' 정부 원안대로 통과 찬성 179표, 반대 68표, 기권 9표 "국회가 '전쟁' 선택한 치욕의 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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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해설] 노무현 대통령은 미국의 '압력'에 굴복했다 | ||||||||||||||||||||||||||||||||||||||||||||||||||||||||||||||||||||||||||||||||||||||||||||||||||||||||||||||||||||||||||||||||||||||||||||||||||||||||||||||||||||||||||||||||||||||||||||
최경준/이성규 기자 235jun@ohmynews.com" title="최경준/이성규 기자에게 메일보내기"> | ||||||||||||||||||||||||||||||||||||||||||||||||||||||||||||||||||||||||||||||||||||||||||||||||||||||||||||||||||||||||||||||||||||||||||||||||||||||||||||||||||||||||||||||||||||||||||||
취재/ 이한기 최경준 이성규 기자 사진/ 이종호 기자
해설: 노무현 대통령은 미국의 '압력'에 굴복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솔직했다. 그가 4월2일 국회에서 행한 파병동의 요청 연설문은 원고지 17매 분량이다. 그것을 <오마이뉴스>가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렇다. '미국의 압력에 굴복해 파병을 결심했다'. 노 대통령은 연설 서두에 "명분은 중요하다. 앞으로 세계질서도 힘이 아닌 명분에 의해서 움직여야 한다"고 전제하고도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아직은 명분이 아니라 현실의 힘이 국제정치를 좌우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저는 명분을 중시해 온 정치인"이라면서 그의 "정치역정의 중요한 고비"마다 "불이익을 감수하면서도 명분을 선택"해왔던 일들을 상기시켰다. 노 대통령은 "그런 제가 파병을 결정했다"면서 "저에게는 전쟁을 막아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자신이 받았던 전쟁에 대한 압박감을 피력했다. 제가 대통령에 당선되었을 즈음, 미국의 책임있는 인사들은 대북 공격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대북 공격에 반대하면 한미공조가 흔들리고, 한미공조를 위하여 대북 공격을 찬성하면 곧 전쟁이 벌어질 수도 있을 것만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전쟁만은 막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공개적으로 반대의사를 표명했습니다. 과거에도 여러 차례 한미간에는 이견과 갈등이 있었지만 대화를 통해 이를 회복해온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도 이견은 해소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다행히 이견은 해소되었습니다. 지금은 미국의 책임있는 당국자 그 누구도 대북 공격 가능성을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29일 외교통상부 장관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과 라이스 안보보좌관은 "북한과 이라크는 상황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북핵 문제도 군사적인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외교적인 방법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을 재차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이제 겨우 발등의 불을 껐을 뿐입니다. 아직 위험은 남아 있습니다. 저는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도 들었습니다. 명분을 앞세워 한미관계를 갈등관계로 몰아가는 것보다 오랜 동안의 우호관계와 동맹의 도리를 존중하여 어려울 때 미국을 도와주고 한미관계를 돈독히 하는 것이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노대통령의 이번 연설은 '대통령 노무현'이 '바보 노무현'을 버렸다는 것에 대한 대국민선언이었다. 그것은 곧 한미관계에 있어 자주노선을 포기한 것임을 의미한다. 그것이 취임 한달여만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노대통령 시대에 동등한 한미관계의 발전을 기대했던 많은 지지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것이었다. 특히 파병으로 한반도의 안보가 보장될 수 있을 것으로 믿은 노대통령의 인식은 너무 순진한 것이다. 이날 김근태 의원은 반대토론에서 "파병으로 우리의 안보와 평화가 지켜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라크전 다음은 북한이다. 미 부시 행정부가 북한을 공격할 수 있는 근거는 얼마든지 많다. 미국이 이라크에 적용했던 그 논리를 그대로 북한에 적용한다면 그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는 한반도 평화보다 자신들의 국익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북한 핵 문제 등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남북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대화다. 이라크 파병은 자칫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 이익을 위해 군사적 행동도 가능하다는 미국의 선례에 동의한다면 이라크는 되는데 북한은 왜 안되냐는 주장에 반박할 수 없다. 어쨌든 국회가 이날 노무현 대통령의 파병동의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청와대와 함께 국회도 '미행정부의 2중대'가 됐다. 한나라당 서상섭 의원은 반대토론에서 이렇게 호소했다. 대한민국은 독립국가이다. 행정부가 미국의 요구를 거부하지 못한다면 국회가 이를 거부해야 한다. 국회는 국가와 국민의 명예를 지켜야 한다. 우리가 파병을 부결시키지 못한다면 국회는 미 행정부의 2중대가 된다. 청와대가 미 행정부의 2중대가 됐다고 해서 국회까지 2중대가 될 수 있나. 파병에 반대했던 절반의 국민들은 이날을 '국치일'로 기록할 것이다. 그들이 지난 대선때 '개혁 대통령'을 만든 전통적 노무현 지지세력이라는 점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앞날은 결코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6신 대체: 저녁 7시10분> 이라크전 파병동의안 찬성 179표, 반대 68표로 통과 파병반대 의원들 "오늘은 국회가 전쟁의 길 선택한 치욕의 날" 뜨거운 찬반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이 2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찬성 179표, 반대 68표, 기권 9표로 정부가 제출한 원안대로 통과됐다. 이날 본회의에는 전체 국회의원 270명 가운데 256명이 참석했다. 한편, 의료병만 파병하자는 김경재 의원의 수정안은 찬성 44표, 반대 198표, 기권 14표로 부결됐다. 국회가 이날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1개 대대 600명 이내의 건설공병지원단과 100명 이내의 의료지원단이 이르면 내달초 이라크전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4월부터 12월까지 ▲ 미국 및 동맹국군의 기지 운영 ▲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 ▲ 인도적 구호활동 및 진료 활동 등을 벌이게 된다.
국회는 지난 3월 21일 정부가 제출한 파병동의안을 두고 헌정사상 처음으로 전원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뜨거운 찬반논쟁을 벌여왔다. 특히 시민·사회단체의 등을 중심으로 '반전·파병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처음 10여명에 이르던 파병 반대 의원들이 60여명으로 세력을 불리면서 파병동의안 처리가 2차례나 연기되는 등 극심한 진통을 겪어왔다. 그러나 파병동의안 처리가 계속 지연되면서 찬반 논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고, 집권당인 민주당 지도부도 파병 반대 의원들을 상대로 설득작업에 나섰다. 특히 이날 여야 합의로 파병동의안 표결을 진행하고, 또 정부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었던 데에는 이날 오전에 있었던 노무현 대통령의 국회 국정연설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이날 이라크전 파병동의안 가결과 관련, 논평을 내고 "찬성한 의원이나 반대한 의원이나 국익과 양심에 의거해 고심 끝에 결단을 내린 것"이라면서 "정부여당은 파병안 문제를 둘러싸고 깊어진 분열과 반목을 봉합하는데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나라당은 또 "국회의원들의 정당한 투표행위에 대해 (시민단체의) 낙선운동, 지구당사 점거 등 반민주적 반사회적 보복과 위협이 있어선 절대 안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도 논평을 통해 "한미공조를 다지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익적 관점과 국내외 반전여론을 반영한 결과"라며 "특히 국회는 헌정사상 처음으로 전원위원회까지 소집해서 소속 정당을 넘는 자유로운 토론과정을 거쳐 신중하면서도 고심에 찬 결정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반면 표결 직전까지 파병 반대를 피력해왔던 반전평화의원 모임은 본회의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 의결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근태 민주당 의원은 이 자리에서 "압도적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데도 불구하고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에 대해 '우리 탓입니다'고 고백하고 싶고, '죄송합니다'라고 외치고 싶다"며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정의가 뭔지, 국익을 어떻게 수호할 것인지에 대해 고심한 점에 대해서는 격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반전·평화의원모임이 밝힌 입장이다. "우리는 이번 동의안 처리 과정을 통해서 자유투표의 관철, 전원위원회의 개최, 반대 토론 등을 통하여 우리들의 입장을 밝혀왔다. 이번 동의안은 명분도 없고, 실익도 없는 일로서 국민들의 평화에 대한 의지와 세계인의 인류를 향한 사랑의 대열에 우리 국회가 함께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우리는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오늘은 대한민국 국회가 평화의 길을 버리고 전쟁의 길을 선택한 치욕의 날로 기억될 것이다. 이라크 전쟁은 즉각 중단되어야 하며 특히 무수한 인명 피해가 예상되는 바그다드 진격 작전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앞으로 우리는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과 함께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옹호하는 일에 더욱 열심히 매진할 것이다."
다음은 이라크전 파병동의안 표결에서 찬성표와 반대표, 기권표를 던진 의원들의 명단이다.
"통탄스럽다" "찬성했지만 마음은 안좋다" - 파병동의안 국회 처리에 대한 의원들 반응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이 출석 의원의 과반수로 통과되자 '파병 반대' 활동을 활발히 벌여왔던 의원들은 저마다 "통탄스럽다"며 안타까워 했다. 김원웅 개혁국민정당 대표는 "국회가 국민들의 여론을 반영하지 못하고 맹목적인 한미공조의 냉전적 가치관에 매달려 있어 아쉽다"며 "반대가 좀더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막판에 민주당 지도부의 단속이 작용한 것 같다"고 허탈해했다. 본회의 직후 굳은 표정으로 본청을 나선 심재권 민주당 의원은 "명분도 잃고, 실리도 잃은 결과여서 통탄스럽다"며 "국제사회에서 우리의 입지를 좁히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역시 '파병 반대' 입장인 신계륜 의원은 "아직 정치적인 민주화가 이뤄지지 않았음을 극명하게 보여줬다"며 "좀더 (인적) 순환이 이뤄졌을 때에만 바뀔 수 있다"고 표결 과정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신 의원은 이어 "고민스러웠던 것은 대통령 당선자 비서실장을 했던 의원으로서가 아니라 소신에 의한 표결이었지만 대통령에 누가 될까 심정적으로 어려웠다"고 말했다. '파병동의안'에 대해 마지막까지 유보입장을 보였던 추미애 의원은 "찬성표를 찍었지만 마음은 안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추 의원은 표결 결과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연설을 호소력 있게 했다"며 "전쟁을 찬성하거나 미국에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불가피한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우리 입장을 잘 설명했다"고 말했다. 정부원안 대신 '공병을 빼고 의무병만 보내자'는 수정안을 지지했던 박병석 의원은 "명분없는 전쟁이지만 국익을 걱정하고 내린 결정으로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정부원안이 통과될 것을 예상하고 수정안을 낸 것인데 파병 반대 의원들이 받아들이지 않아 아쉽다"고 말했다.
<5신 대체: 오후 4시50분> 일부 의원 "찬반 토론자 수를 제한하지 말라"...박관용 의장 '수용 불가' 오후 4시 현재 국회 본회의가 열려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을 놓고 표결에 들어가기 전에 의사진행발언과 찬반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송영길·김홍신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중요하고 논란이 많은 사안인만큼 찬반 토론자 수를 6명으로 제한하지 말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발언권을 보장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박관용 국회의장은 "전원위원회 등을 통해 이미 많은 논의가 있었던만큼 의사진행의 효율성을 위해 부득이 찬반 토론자 수를 제한했다"며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찬반 토론은 정범구 민주당 의원, 박세환 한나라당 의원 순으로 진행됐다.
발언 기회를 충분히 줘야 한다. 더구나 이 사안은 이라크 침공 행위가 법적으로 맞느냐 하는 문제가 걸려 있다. 미국의 침략행위는 국제법 위반 행위일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이 전쟁을 지원하면 침략 전쟁을 부인하는 우리 헌법 위반이다. 중요한 사항을, 그렇게 많은 사람도 아닌데, 여야 의원들이 양해해 주신다면 시간을 줄이더라도 민의를 반영할 수 있도록 발언 기회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절박한 문제를 발언할 기회도 없이 표결한다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도저히 용납이 안되고 견딜 수가 없다."
첫째 강대국에게 늘 무엇인가 쥐어주는 듯 했던 것들에서 자존심을 회복했다. 또한 상호 의견이 대립돼 있지만 그것을 모으는 과정에서 서로의 의견을 얘기할 수 있는 솔직성도 남았다. 대한민국이 인권을 수호하기 위해 강대국의 전략에 쉽게 말려들지 않았다는 정정당당함도 남았다. 인류사에서 인권을 소중하게 얘기하고, 전쟁을 반대하는 대한민국 국민 숫자가 꽤 많다. 이것은 앞으로 일어날 전쟁 가능성에 대해 우리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더구나 찬성하는 의원들의 국익에 대한 입장에 대해 우리는 인정해야 한다. 이제 찬반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그렇다고 무제한적으로 하겠다는 것도 아니다. 양당 총무가 양해해서, 이 결정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것이 아니라 모아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의장님도 받아주셨으면 좋겠다. 의견이 다른 사람의 소중함을 인정해야만 나의 소중함도 인정된다는 교훈을 기억해야 한다." 박관용 국회의장 우리 국회는 어떤 안건에 대해 충분히 찬반토론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의사진행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 양당은 전원위원회 등을 통해 충분히 논의했기 때문에 오늘 찬반 토론을 제한한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의 토론 권한을 제한할 생각은 없다. 첫 번째 토론자는 정범구 의원이다.
이 전쟁에 우리가 참여한다면 국제법 위반할 뿐 아니라 침략전쟁 부인하는 우리 헌법을 위반하는 것이다. 유엔의 권위를 부정할 뿐 아니라 근거 자체를 부정하게 된다. 한미상호방위조약상 파병해야 한다고 하지만, 어떤 국제적 분쟁도 평화적으로 방법으로 해결해야 하고, 국제법에 위반하는 방법은 안된다고 했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은 국제법상 어떤 타당성도 찾을 수 없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은 세계 강대국인 미국이 대화와 타협의 논리가 아니라 힘의 논리로 풀어가겠다는 것이다. 우리가 만약 이 전쟁을 막을 수 없다면 과연 한반도에서의 전쟁을 막을 수 있겠는가."
한미동맹관계를 더욱 튼튼히 해야 한다. 미국은 6·25 당사 178만9000명을 지원했다. 우리의 600여 명과는 비교도 안된다. 한국전 이후 주한미군은 3만7000여 명의 미군 병력이 한국에 주둔하고 있다. 주한미군 없이는 한반도에서 전쟁을 막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부산 앞 바다에 있는 칼빈슨호를 보고 왔다. 북한 핵 문제로 한반도 위기에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안보를 위해 주한미군은 움직임이 없지 끊임없이 지켜주고 있다. 위험한 상황이 발발한다면 과연 어느 나라가 우리에게 전투병을 보내 줄 수 있다고 확신하나. 바로 미군이다. 이라크전 (파병) 비용이 동맹지속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국익과 관련해 6·25 전쟁 때 일본이 부강했다. 젊은이들이 월남에 지원을 했다. 본인 스스로 죽음을 각오하고 전쟁에 뛰어들었다. 걸프전 때도 도와줬지만 그 당시 시기를 놓쳤다. 적시성이 부족했다. 우리 경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다. 오늘날 우리는 후세를 위해 판단해야 한다. 전투부대 보내자는 사람도 있다. 특히 외국군과의 연합작전을 할 수 있는 것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귀한 경험이다."
이라크 전쟁은 명분 없는 전쟁이지만 무작정 반대하자니 미국과의 관계가 두렵다. 세계 초강대국 미국의 미움을 받는다면 어떻게 될까 걱정이다. 그래서 우리는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우리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다른 나라 전쟁을 지원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정의가 국제사회에서 통용될 수 없는 착잡한 심정이다. 파병으로 우리의 안보와 평화가 지켜지지는 않는다. 이라크전 다음은 북한이다. 미 부시 행정부가 북한을 공격할 수 있는 근거는 얼마든지 많다. 미국이 이라크에 적용했던 그 논리를 그대로 북한에 적용한다면 그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는 한반도 평화보다 자신들의 국익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북한 핵 문제 등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남북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대화다. 이라크 파병은 자칫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수 있다. 이익을 위해 군사적 행동도 가능하다는 미국의 선례에 동의한다면 이라크는 되는데 북한은 왜 안되냐는 주장에 반박할 수 없다. 파병은 평화와 자유로 상징되는 코리아 브랜드 가치를 손상되게 만들 것이다. 월드컵은 전 세계에 코리아를 인식시켰다. 세계인과 더불어 자유와 평화를 실천할 수 있는 이것이 코리아 브랜드 아니겠나. 전투병 파병으로 직접 전쟁에 참여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영국 스페인에 불과하다. 비전투병 파병도 5개뿐이다. 왜 우리가 이 5개국에 참여해야 하나. 전 세계적으로 이번 전쟁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강경해지고 있다. 국회가 파병안을 통과시킨다면 원칙도 명분도 실리도 잃어버리는 결과가 되지 않을 것인가 우려된다. 국회는 마땅히 파병안을 거부해야 한다. 파병안 거부야말로 이미 이라크 전쟁지지 의사를 밝힌 우리 행정부를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만일 이라크 파병을 결정한다면 오늘은 부끄러운 날로 역사에 기억될까 두렵다. 나는 그것이 두렵다."
한국을 미국의 무조건적인 용병국가로 만드는데 국회가 앞장서야 하겠나. 스페인이나 일본에서도 미국의 압박을 거부하고 있다. 정작 대량살상무기를 가지고 있는 나라가 과연 어느 나라인가. 무고한 이라크 시민들에게 최첨단 대량살상무기를 쏟아 붓고 있는 나라가 어느 나라인가. 대한민국은 독립국가이다. 행정부가 미국의 요구를 거부하지 못한다면 국회가 이를 거부해야 한다. 국회는 국가와 국민의 명예를 지켜야 한다. 우리가 파병을 부결시키지 못한다면 국회는 미 행정부의 2중대가 된다. 청와대가 미 행정부의 2중대가 됐다고 해서 국회까지 2중대가 될 수 있나. 인류역사를 양육강식의 원칙이 지배하는 것으로 돌려놓을 수는 없다. 오늘 우리의 선택은 인류문명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시금석이 될 것이다. 이라크 전쟁이 한반도에서 종지부를 찍기 전에 우리가 먼저 이 한반도에서 이라크 전쟁의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온 국민의 역사가 국회를 지켜보고 있다. 국회의원 개개인의 이름이 자랑스런 역사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4신: 오후 3시20분> 여야, '찬반 토론자 수 6∼7명으로 제한' 의견 접근
하지만 반전·평화의원모임쪽은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표현할 권리를 막는 것은 정치개혁에 역행한다며 반발하고 있어 표결 처리 여부를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정균환 민주당 원내총무는 2일 오후 의원총회가 끝난 기자들과 만나 "발언자수 제한은 총무에 위임하기로 했다"며 "민주당 3명, 한나라당 2명, 무소속 1명, 수정안이 있으므로 1명을 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근태 의원은 "설훈 의원이 찬성 반대 각각 3명씩 하자고 제안을 했는데 대체로 의견이 빨리 끝냈으면 좋겠다는 반응이었다"고 의총 분위기를 전하고 정 총무의 발언자 수 제한 결정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3신: 오후 1시30분> 노 대통령 국정연설에 대한 의원들의 상반된 반응 노무현 대통령의 취임 후 첫 국회 국정연설에 대한 의원들의 반응은 "참신하다"부터 "미흡하다"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대부분 노 대통령의 연설 형식이 "진솔했다"며 높은 점수를 준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노 대통령의 '언론관'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관심을 모았던 노 대통령의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는 파병 반대의원들조차 "파병을 결정하기까지의 고민과 확고한 의지를 볼 수 있었다"고 호평했다. 그러나 파병 반대 의원들은 "그렇다고 소신을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아 대통령이 이들을 설득하는 데는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규택 한나라당 총무는 노 대통령의 국정연설을 들은 직후 "이라크전 파병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것 같다"며 "대통령의 입장이 그 정도면 충분한 것 아니냐"고 평가했다. 이 총무는 그러나 "언론관에는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KBS 사장 임명 문제는 국정 현안이 아니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얘기할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정균환 민주당 총무는 "대통령이 국회에 직접 나와 국정 전반에 대해 진솔하게 얘기한 것은 인상적이라고 평가할 만하다"고 치켜세웠다. 정 총무는 특히 "대통령이 직접 (이라크전 파병에 대한) 결정 과정에서 고심하고 갈등한 것을 간접적으로 표시하고, 국익 차원에서 결단을 내려달라고 간곡한 부탁을 했기 때문에 (파병동의안 처리에)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반전평화의원 모임의 김원웅 개혁정당 대표는 "노 대통령이 대통령이 아니라 국회의원이었다면 지금 (파병 반대) 농성에 합류하지 않았겠느냐"고 반문한 뒤, "대통령의 역할과 국회의원의 역할은 다르다"면서 "대통령의 고뇌를 이해하지만 국회에서는 파병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파병 반대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이미경 민주당 의원은 "의례적으로 좋은 얘기만 하면서 청사진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현안을 두고 후보시절의 철학과 비전으로 국회와 국민을 설득했다"며 "'정말 대통령의 목소리를 듣는구나. 후보 시절의 그 목소리가 들리는구나'하고 생각했다. 참신하고 설득력 있었다"고 호평했다. 이 의원은 특히 "대통령이 얼마나 많이 고민하고, 정책적·전략적 판단을 했는가를 볼 수 있었다"면서도 "나는 명분 없는 전쟁에 대해 대한민국 국회의 과반수가 반대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반대표를 던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종석 의원도 "내 소신은 바뀌지 않았다"며 "대통령의 전략적 고민은 파병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만 나의 전략적 사고 안에서는 파병안을 반대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재정 의원은 "대통령이 파병에 동의해달라는 확고한 배경과 의지를 보여줬다"며 "이제 국회가 어떤 방법으로 처리할 지 합의해서 오늘 오후에는 찬반토론을 듣고 표결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역시 파병반대 입장인 심재권 의원은 "대통령이 파병반대 주장을 너무 명분론으로 치부하는 것 같다"며 "명분론에 입각한 현실론이라고 표현하면서 국익 때문에 파병에 찬성해야 한다고 했지만 명분 때문에 파병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파병 반대가 가져오는 국익도 있다"고 노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홍신 한나라당 의원은 노 대통령의 국정연설에 대해 "과거 권위주의 시대뿐 아니라 김대중 전 대통령 때까지도 이런 것이 없었다"며 "약간 가볍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진솔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KBS 사장 문제를 대통령이 얘기 할 상황은 아니"라며 "참모들이 나서서 하면 됐을 일을 대통령이 함으로써 앞에서 표명했던 간절한 의지가 이 문제 때문에 희석됐다"고 지적했다. 이상득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노 대통령의 연설이 설득력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전반적으로 대통령의 철학을 보여줬다"면서도 "자기가 결정한 것을 국회에서 도와달라고 하면 됐지 표현가지고 따질 것은 없지 않느냐"고 다소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 최고위원은 특히 "언론에 대한 표현이 편파적이었다"며 "방송이 자기에게 유리하니까 방송은 받아주고, 다른 언론으로부터는 박해나 고통을 받았다고 표현하는 것은 안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파병 찬성 입장인 엄호성 한나라당 의원은 "대통령 스스로 (이라크전을) 명분없는 전쟁이라고 못을 박아서 더욱 문제가 꼬였다"며 "명분없는 전쟁에 파병을 결정해놓고 국회에 와서 도와달라고 하면 국회의원들은 뭐가 되느냐. 우리가 대통령의 거수기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엄 의원은 이어 "대통령의 의지 표명이 국회와 국민들을 설득하기에는 미흡했다"며 "상황을 보는 대통령의 인식이 걱정"이라고 말했다. 엄 의원은 또 "앞으로 지켜봐야 한다. 계속 국회에 와서 얘기를 할 것인지, 아니면 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지..."라고 노 대통령의 의지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2신: 2일 오전 11시30분> 노무현 대통령 국회연설서 이라크전 파병, 경제·언론개혁 거론 노무현 대통령은 4월 2일 국회 연설에서 이라크전 파병 문제와 경제 문제, 언론개혁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노 대통령은 지난 대선 정몽준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 때도 명분을 지켰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런 내가 파병을 결정했다"며 "(대통령인) 나의 결정에 나라와 국민의 운명이 달려 있기 때문"이라고 파병동의안에 찬성해줄 것을 호소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단기적인 경기 부양책은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노태우·김영삼 정권 때 인위적인 부양책을 썼지만 결국 우리 경제의 체질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며 "경제 개혁은 원칙과 일관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경제의 투명성을 강조하며 '이중장부의 시대'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국가정보원·검찰·경찰·국세청 등 이른바 권력기관을 더 이상 권력의 도구로 이용하지 않겠다"며 "정치가 달라진 만큼 정당도 (주인인) 당원들에게 돌려주어야 한다"고 정치·정당 개혁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불합리한 정치자금법 등을 현실화하는 등 정치자금 투명성을 제도화할 것을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노 대통령은 최근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언론개혁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정부 부처 사무실 방문취재 제한'에 대해 "언론개혁도, 언론탄압도 아닌 정부와 언론의 관계 정상화"라며 "정부와 언론이 정도를 가자"고 부탁했다. 그는 언론에게 "더 이상 생각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타도의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된다"며 "'공존할 줄 아는 보수, 공존할 줄 아는 진보의 시대로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 노무현 대통령 국정연설 전문은 4개 분야로 나눠 본 기사 아래에 별도로 관련 기사로 묶었습니다)
한나라당, 오늘(2일) 파병동의안 표결 처리 찬반 팽팽 한편, 이규택 한나라당 총무는 2일 노무현 대통령 국회 국정연설과 관련 "이라크전 파병에 대한 의지가 확고한 것 같다"며 "대통령의 입장이 그 정도면 충분한 것 아니냐"고 평가했다. 이 총무는 또 "북핵 문제의 해결과 한미동맹 관계를 위해 파병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말은 우리 당의 주장과 동일하다"고 덧붙였다. 이 총무는 특히 파병안 처리 시기와 관련 "오늘 최고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오늘 (파병동의안을) 처리하자고 의견을 모았다"며 "다만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최종 결론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총무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파병동의안 처리가 늦어지면 국론 분열 등 문제가 심각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일찍 처리해서 실기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부연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내 일각에서는 '대통령의 국정연설을 듣고 바로 처리해주는 것보다는 하루 정도 여론을 들어봐야 하는 것 아니냐'며 조기 처리에 반대하는 주장이 제기돼 의원총회에서 파병 동의안 처리 시기를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의원총회는 이날 오후 1시30분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1신: 1일 저녁 6시> 여 "대통령 연설 듣고 바로 처리"...야 "여론수렴 후 3일 처리가 적절" 두 번에 걸쳐 국회 처리가 연기된 이라크전 파병동의안이 2일 노무현 대통령의 국회 국정연설을 계기로 중요한 국면을 맞게 됐다. 특히 여야가 파병동의안 처리 시점을 놓고 다시 이견을 보여 처리 전망이 불투명해졌다. 민주당은 2일 오전 노 대통령의 국정연설을 듣고 오후 2시 본회의를 속개해 파병동의안을 처리하자는 입장인 반면 한나라당은 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자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민주당 지도부의 파병반대 의원 설득 노력과 함께 국정연설에 담겨진 노 대통령의 파병에 대한 의지를 확인한 뒤 본회의에 임한다는 입장이어서 다시 파병안 처리가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필리버스터링(의사진행지연) 조짐 보이면 본회의 불참"
이규택 총무도 "4월 2일 파병안 처리에 여야가 합의했다는 언론보도는 잘못된 것"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연설 내용을 보고 논의하자고 한 것이고, 대통령의 연설도 연설이지만 민주당 지도부가 먼저 당 내부를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무는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총무회담에서도 "4월 2일 대통령의 국정연설을 듣고 바로 '파병동의안'을 처리하자"는 정균환 민주당 총무의 제안에 대해 "대통령의 국정연설 내용이 무엇인지 몰라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달 2일 동의안을 처리하겠다는 말을 못하겠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 총무는 또 "대통령의 국정연설에는 '파병동의안'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함께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기를 바란다"며 "민주당의 반대세력을 단속하고 의사진행 방해 발언을 하지 말도록 설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총무는 특히 "2일 이후에도 3일과 4일 본회의가 열리기 때문에 그 때 처리할 수도 있다"며 "본회의에서는 각각 찬반 의원 3명씩 총 6명의 의원 발언만 듣고 바로 표결처리를 해야지 또 다시 필리버스터링(의사진행지연)를 할 조짐이 보이면 한나라당은 본회의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민주당의 내부 설득 작업을 촉구했다. 반면 정균환 총무는 "대통령 연설을 듣고 바로 처리해야 여당 의원들이 (파병동의안에) 반대하기 힘들지 않겠느냐"며 2일 처리를 강력하게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총무는 "본회의 찬반토론 발언자를 제한하면 반대입장을 가진 의원들의 반발이 생기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전원위원회에서 이틀에 걸쳐 본회의 수준의 토론을 했는데 똑같은 얘기를 왜 또 하느냐"며 "차라리 녹음을 떠가지고 틀어라"고 일축했다.
정대철 민주당 대표는 1일 기자회견을 자청 "이라크전 파병 문제로 국론분열이 우려할 만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며 "국회에서 파병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여·야 국회의원 및 국민들이 협조해 달라"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이어 "여당의 지도부로서 당론을 통일시키지 못한 책임을 느끼면서 깊은 고뇌에 빠지게 됐다"며 "금번 대통령의 파병 결정은 현재 우리 대한민국이 국제사회 속의 어디에 서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내린 고뇌에 찬 전략적 판단"이라고 국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정 대표는 또 △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 한미동맹의 연대 강화 △ 인도주의적 지원 활동 △ 범세계적 대(對)테러전쟁·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 노력 동참 등 네 가지를 들며 이라크전 파병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정 대표는 현재 파병안에 유보 혹은 반대 의사를 밝힌 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대통령도 임무를 부여받고 당내 신주류 소신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전화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정 대표는 이날 고위당직자회의에서 이라크전 파병에 유보적인 태도를 취해왔던 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지난 주말 당 지도부의 집중 설득작업으로 찬성 쪽으로 상당수가 돌아섰다고 밝혔다. 당초 이라크전 파병에 찬성한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던 민주당 의원이 10여명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지도부의 설득 노력이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이어 "주말에 당 지도부와 동료의원들을 대화를 통해 설득해 43명으로 (파병 찬성이) 늘어가고 있다"고 파병안과 관련한 민주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정대철 대표가 직접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이라크전 파병 동의안 원안에 찬성한다고 밝힌 민주당 의원이 43명, 반대 34명, 유보 8명, 수정안 14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정대철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일문일답이다. - 국회에서는 현재 파병 반대 의원이 릴레이농성을 벌이고 있다. 설득작업을 하고 있나. "여태까지 대화와 설득을 통해서, 우리당의 사정이 처음에는 반대 의견이 많은 것처럼 보였으나 지금은 찬성의견이 조금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는 의원들이 상당수 있어서 그 분들과 대화와 설득을 통해서 파병동의안에 찬성토록 권면 중이다." - 시민단체 설득작업은 어떻게 돼 가고 있나. "경실련을 포함해 낙선운동은 삼가달라는 당부말을 드렸고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왔다. 참여연대는 연락을 했는데 회의를 통해 방문을 고려하겠다고 했으나 아직까지 답변이 없다." - 한나라당은 하루 이틀 뒤에 하자고 하는데. "원내총무를 통해 혹은 수석부총무를 통해서 진의를 다 파악해 볼 예정이다. 내일 대통령 국정연설을 듣고 오후 2시 국회를 열어 파병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 한나라당은 토론을 하지 말고 표결에 들어가자고 주장하고 있다. "전혀 토론을 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본다." - 청와대 쪽도 설득노력을 하고 있나. "며칠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대통령에게 임무를 줬다.(웃음) 소신있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파병동의안의 필요성이 있으므로, 양면성이 있지 않나. 유연성있게 결정할 수 있다고 본다." - 신주류 소장파들은 설득이 잘 되나. "아직 대화 중이다. 바꿀 가능성도 있지 않겠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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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4/01 오후 5: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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