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보의 끄는힘 황소보다 더 세어라
눈 깜박 하는 결에 마음에 이는 생각
아뿔싸 천만겁(千萬劫)에 사생고락 씨가 되니
어허 두려운지고 인과응보 두려워라
그러나 인과일레 범부도 성인되네
천지가 넓다 해도 선(善)을 위해 있사오매
터럭같이 작은 선도 잃어짐이 없을러라
방울방울 물이 모여 큰 바다를 이루듯이
날마다 작은 공덕 쌓아 큰 공덕 되니
하잘것없는 몸이 무상보리(無上菩提)이루는법
여덟 가지 바른길(八正道)을 밟아 적선함이로다
인과응보 고마워라
서가여래 아니시면 이 좋은 법 어이 알리
삼천대천 세계 바늘끝만한 빈 데 없이
목숨을 버리시며 겪으신 난행고행(難行苦行)
나를 위함일세
악도에 떨어질 몸, 무궁락을 얻는 법을
정성다해 설하시니 팔만사천 법문이라
문 따라 들어가면 백에 하나 실수없이
도피안(到彼岸)하오리라
어허 무량(無量)할손 부처님의 은혜셔라
팔만대장경이 모두 다 불법이라
경중(輕重)이 있을소냐
어느경 하나라도 수지독송 하는 중생
반드시 악취(惡趣)떠나 불지(佛地)에 들어가리
일념으로 수희(隨喜)한 공덕, 만겁의 악 깨뜨리고
사구게(四句偈)를 믿는 신심, 삼계에 대법사(大法師)
경권(經卷)있는 곳이 부처님 계신 데요
경을 읽는 중생 부처님 사자(使者)로다
어허 중생들아 경을 받아 읽었으라
절이 없을진댄 불법 어디 머무르며
스님이 없을진댄 뉘 있어 법 전하리
그러므로 절을 짓고 성중(聖衆)공양 하였으라
헐벗고 배고픈 이 옷과 밥을 주었으라
앓는 이 구완하고 약한 이 도와주니
모두가 다 보시행(布施行)이로다
재물이 없다 한들 몸조차 없을건가
이 몸 타고나기 도(道)닦자는 본원(本願)이니
도 위해 쓰고 버림 진정 소원이 아닌가
제불 인행시(諸佛因行時)에 국성처자(國城妻子)보시하니
이 몸의 두목신체(頭目身體) 보시 않고 어이하리
신명(身命)을 바칠진댄 더 큰 보시 있을소냐
살도음(殺盜淫) 하지 않음을 지계(持戒)라 일러 있고
남 미워 아니함을 인욕(忍辱)이라 불렀으며
정업정명(正業正命) 근행함을 정진(精進)이라 하시옵고
마음을 굳게 잡아 잡념 망상 다 떼이고
가을 하늘 맑은 듯이 무애삼매(無碍三昧) 닦는 법을
선정(禪定)이라 하거니와
이 모두가 마하반야바라밀(摩訶般若波羅蜜)의 길이로다
만행(萬行) 어느 것이 육도(六度) 아님 있으랴만
제 힘에 믿는 행을 힘 다하여 닦았으라
팔만사천 모든 법문 어느 문은 문 아니리
신심(信心) 굳게 갖는 중생 구경성불 하오리니
어버이 크신 은혜 모르는 이 있으랴만
스승의 고마우심 아는 이 그 뉘런고
부처님이 본사시고 보살님네 대사로다
한 가지를 배워서도 스승 공경 하였으라
나랏님 아니시면 어느 땅에 발붙이리
효도인들 어이하며 불법인들 닦을소냐
그러매로 군사부(君師父)는 일체라고 일렀도다
나라에 충성할 제 목숨을 아낄소냐
효도를 하는 길에 도 닦음이 으뜸이라
아들 딸이 쌓은 공덕 다생부모 제도하네
먹고 입고 쓰는 것이 모두 중생 수고로다
입에 드는 밥 한 알도 절하고 먹으라
사중은(四重恩)못 갚으면 극락을 바랄소냐
군사부 중생은(衆生恩)을 수유(須臾)나 잊을세라
한 숨 두 숨 쉬는 숨이 은혜 갚는 맹세로다
성인은 그 누구며 범부는 그 누구냐?
유정(有情) 무정(無情)이 개유불성(皆有佛性)이라
불(佛)아닌 이 어디 있나
미(迷)할 제 범부러니 깨달으니 불이로다
지옥 천당 모두가 내 마음이 지은 바라
삼독(三毒)오욕(五慾)벗어나서 무상보리 닦을진댄
생사윤회 끊었거니 악도가 두려울까
세상에 박복한 이 누구 두고 이름인가
불법을 못 듣는 이 그를 두고 이름이라
다생의 악업장(惡業障)이 귀와 눈을 가리우니
불법 속에 살면서도 못 보고 못 듣는다
업장을 떼는 법이 예불 참회 고작이라
섭률의(攝律儀) 섭선법(攝善法)이 업장을 녹이더라
칠통 같은 묵은 업장 일조에 터지는 날
광명 일월 넓은 법계 자유자재 내리도다
불도를 닦는 사람 무엇으로 알아내노
얼굴에 빛이 나고 몸에서 향내 나네
마디마디 기쁨 주고 걸음걸음 꽃 피어라
자비심을 품었으니 노염 미움 있을소냐
청정행을 닦았으니 거짓을 끊었어라
오욕번뇌 멸한 사람 제천(諸天)이 공경커든
요망한 악귀 무리 거들떠나 볼 것이냐
송경염불(誦經念佛)하는 중생 선신이 옹호하니
물에 들어 안 빠지고 불에도 아니 탄다
한 중생 초발심(初發心)에 법계가 진동하고
은밀한 작은 행도 하늘에 적히도다
불법을 닦는 집이 그 모양이 어떠한고
큰소리 성난 모양 꿈엔들 보일건가
신명이 도우시고 불보살이 지키시니
자손이 창성하고 부귀공명 하오리라
불법을 닦는 나라 그 모양이 어떠한고
백성은 다 충신이요 아들딸은 효자로다
악귀가 물러가고 선신이 모여드니
우순풍조(雨順風調)하고 국태민안(國泰民安)이로다
선업 닦는 중생들이 이 나라에 원생(願生)하니
제상선인(諸上善人)이 구회일처(俱會一處)라
산 모양 들 모양도 얼굴을 변하고
날짐승 길버러지 악심을 떼었으니
현세가 곧 극락이라 이 아니 보국(報國)이냐

공주 상왕산 원효사 심우실에서
나무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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