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관련 경제 소식들(23/11/4)
주간 금 시세
금 선물 일일 차트
금 선물 주간 차트
은 선물 주간 차트
달러 인덱스 주간 차트
텍사스 원유가격 주간 차트
다우존스 주식 주간 차트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 주간 차트
달러의 몰락과 금
1) Peter Schiff: 위기는 이미 감시망 아래에서 전개 중
2) 중앙 은행들은 금 매수의 엄청난 해를 만드는 중- Schiff Gold
1) Peter Schiff: 위기는 이미 감시망 아래에서 전개 중
(Peter Schiff: A Crisis Is Already Playing Out Under the Radar)
2023년 10월 30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peters-podcast/peter-schiff-a-crisis-is-already-playing-out-under-the-radar/
주류는 경제 궤적에 대하여 여전히 낙관적이다. 가격 인플레이션은 아마도 두들겨 맞았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 GDP 성장은 예상보다 좋았으며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경기 침체 예측을 내놓았다. 그러나 그의 팟캐스트에서 Peter Schiff는 그것이 모두 환상이라고 설명했다. 금융 위기는 이미 시작되었고, 그 위기는 계속해서 감시망 아래서 전개되고 있다.
"어느 누구도 이번 위기가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나를 믿으라. 2008년 금융위기는 이렇게 시작됐다. 리만 브라더스가 파산했을 때만 그런 일이 일어난 것은 아니다.”
리만이 파산할 무렵에는 모두가 위기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그것은 오래 전부터 분명했다.
"그것이 파산한 이유다. 그것은 단지 어둠 속에서 사업을 중단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었다. 리만 브라더스, 베어 스턴스, 패니와 프레디, AIG, 그리고 이 모든 회사들이 망한 이유는 모기지 시장에 대한 노출 때문이었다. 그러한 노출은 수년 동안 나에게 분명했지만 특히 서브프라임 시장이 폭발했던 2007년에는 더욱 그랬다. 동네 바보라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었을 지점은 바로 이 지점이었다. 문제는 월스트리트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네 바보로 분류될 만큼 똑똑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그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들의 머리를 덮칠 격언이 필요했다. 마침내 2008년에 그런 일이 일어났다. 하지만 2008년 여름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인식하지 못했다.
"그렇다면 '피터, 우리가 어떻게 이 엄청난 위기에 이렇게 가까워질 수 있겠는가? 사실 아무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이 위기가 이미 시작되었을 수 있겠는가?' 음, 2008년 여름으로 돌아가 보라. 아무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피터는 이번 위기를 이끄는 문제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이번 위기가 훨씬 더 크다고 강조했다.
"그들은 같은 문제이다. 그들은 우리가 이전에 겪었던 문제의 규모를 축소시켰다.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에 우리는 문제를 더 크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그 결과를 처리해야 한다.”
연준 관계자들은 은행 시스템이 "건전하다"고 계속 말하고 있다. 그러나 피터는 모든 대형 은행들이 부실하다고 말했다.
"이제 그들이 모든 수중 자산을 만기까지 보유하는 한 그들은 문제가 없는 척할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상황이 개입하기 때문에 가장하는 것을 멈춰야 하고, 만기까지 보유하려고 했던 증권을 실제로 팔아야 한다.”
뉴스위크는 최근 “미국이 이자 지급 위기를 향하고 있다” 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 피터는 적어도 그들이 그것에 대해 쓰고 있지만 여전히 문제의 근본을 놓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자만이 아니다. 원금이기도 하다.
많은 사람들은 원금이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미국이 이자를 지불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이 괜찮다. 그러나 피터가 지적했듯이 국가 부채는 선물이 아니었다. 빚이다. 하지만 갚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우리는 빚을 갚을 필요가 없다'라고 말하면 나는 '글쎄, 그걸 중국인이 운영했는가? 일본인이 운영한 건가? 그들은 그것이 거래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들은 우리에게 돈을 빌려주었지만 결코 돌려받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왜냐하면 그건 대출이 아니기 때문다. 그건 선물이다.”
물론, 대답은 항상 “다른 사람에게 빌려서 갚으면 된다.”이다.
"즉, 폰지 사기이다. 따라서 매도프는 그것이 폰지 사기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 다음 멍청이로부터 돈을 얻을 것이기 때문에 돈을 갚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사람들이 그것이 폰지 사기라는 것을 알게 되면 어떻게 될까? 그들은 참여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우리 채권자들은 다른 채권자들에게 갚기 위해 우리에게 더 많은 돈을 빌려주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것이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채권을 소유한 사람들은 만기가 되면 돈을 돌려받기를 원하고 우리는 새로운 구매자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채권 수익률이 올라가는 이유이다.”
상승하는 금리는 미국의 지급 능력을 방해한다. 금리가 오르면 재무부는 이자 지불을 따라잡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빌려야 한다. 부채가 늘어나면 미국의 신용 위험도 커진다. 또한 정부와 중앙은행이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창출해야 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금리가 높다고 해서 실제로 국채가 더 매력적이지는 않다. 그들은 그것들을 덜 매력적으로 만든다. 그것은 문제이다. 이곳은 바닥이 없는 구덩이다. 이는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저절로 지속되는 붕괴이며, 이는 추진력을 얻게 될 것이다.”
인터뷰에서 마이크 존슨 신임 하원의장은 트럼프 시대에 미국이 역대 최고의 경제를 누렸다고 주장했다. 피터는 그것을 “거짓말”이라고 불렀다.
"우리는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갖고 있지 않았다. 가깝지도 않았다. 우리는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갖지도 못했다. 21세기에 우리는 최고의 경제를 갖지 못했다. 트럼프 밑에서 우리는 거품을 겪었다. 트럼프는 거품을 만들지 않았다. 그는 거품을 물려받아 그것을 더 크게 만들었다. 이제 그 거품은 터졌다.”
거품의 기원은 빌 클린턴 시대와 앨런 그린스펀이 시작한 통화 정책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거품은 부시 2세 시대에 처음 터졌다가 다시 부풀어 오르고, 2008년에 다시 터졌고, 그런 다음 그들은 다시 그것을 다시 터뜨렸다.
"사람들이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모든 것이 괜찮았고 모든 것이 망가졌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고칠 수 있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정말 간단하다. 우리는 트럼프 정책으로 돌아가기만 하면 다시 위대해질 수 있다. 아니! 이 문제는 바이든이 저지른 나쁜 일보다 훨씬 더 크다.”
피터는 클린턴 행정부가 이자 지불을 낮추기 위해 단기 자금 조달을 사용하는 경향을 어떻게 시작했는지 설명했다. 금리가 너무 낮았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었다. 물론 금리 인상으로 인해 지급액이 급등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위험이 발생했다. 그것이 오늘날 우리가 있는 곳이다. 금리는 급등하고 있으며 단기 부채는 모두 만기가 도래하고 있다. 이는 재무부가 해당 부채를 대체하기 위해 훨씬 더 높은 금리로 차입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이미 시작되었지만 끝나려면 아직 갈 길이 멀고 완전한 국가 부채와 통화 위기로 확대될 것이다.”
2) 중앙 은행들은 금 매수의 엄청난 해를 만드는 중
(Central Banks on Course for “Colossal” Year of Gold Buying)
2023년 10월 31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key-gold-news/central-bank-on-course-for-colossal-year-of-gold-buying/
중앙은행들은 상반기 내내 기록을 세운 뒤 3분기에도 계속해서 금을 먹어치웠다.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은 3분기에 순 337톤의 금을 추가했는데, 이는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3분기 총계이다.
올해 첫 9개월 동안 중앙은행은 800톤의 금을 순매수했다. 이는 2022년 같은 기간보다 14% 더 많은 수치이다.
중국 인민은행이 이번 분기에 금 보유량에 78톤을 추가하면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은 11개월 연속 금을 매입했다. 중국인민은행은 연초부터 보유금을 181톤 늘렸고, 2022년 11월 공식 구매를 재개한 이후 232톤을 늘렸다. 9월 말 기준 중국이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금은 2,192톤, 전체 준비금의 4%를 차지한다.
중국은 보유량을 늘린 뒤 침묵했던 역사를 갖고 있다.
중국인민은행은 2002년부터 2019년까지 1,448톤의 금을 모았다가 지난 가을 보고를 재개하기 전까지 2년 넘게 아무것도 보고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은 중국이 그 침묵의 기간 동안 장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금을 계속해서 추가했다고 추측한다.
실제로 중국이 공식적으로 공개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추측이 항상 있어왔다. Jim Rickards가 2015년에 미제스 데일리에서 지적했듯이, 많은 사람들은 중국이 국가외환관리국(SAFE)이라는 별도의 기관에 수천 톤의 금을 "장부에 보관"하고 있다고 추측한다.
지난해 중앙은행의 금 보유량은 보고되지 않은 대규모 증가가 있었다. 구매 보고를 종종 하지 않는 중앙은행들에는 중국과 러시아가 포함된다. 많은 분석가들은 중국이 달러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을 비축하고 있는 은밀한 매수자라고 믿고 있다 .
폴란드 국립은행은 3분기에도 계속해서 금 보유량을 57톤 늘렸다. 이는 2분기에 구매한 48톤에 추가된 것이다. 폴란드는 2021년 폴란드 은행 총재 아담 글라핀스키가 발표한 금 보유량 100톤을 추가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현재까지 105톤의 금을 구입했다. 폴란드는 현재 준비금의 약 11%를 금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글라핀스키는 최근 매수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 인해 폴란드는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국가가 되었고, 우리는 모든 평가에서 더 나은 입지를 갖게 되었으며, 우리는 매우 진지한 파트너이며 계속해서 금을 구매할 것이다. 목표는 20%에 도달하는 것이다”라고 글라핀스키는 말했다.
글라핀스키는 금 보유량 확대 계획을 발표했을 때 금 보유는 재정적 안정과 안정성의 문제라고 말했다.
"누군가가 세계 금융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고 전자 회계 기록에 기반한 전통 자산을 파괴하더라도 금의 가치는 유지된다. 물론, 우리는 이것이 일어날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속담처럼 사전 경고는 항상 보장된다. 그리고 중앙은행은 가장 불리한 상황에도 대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외환 관리 과정에서 금이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는 이유이다.”
터키는 지난 봄 160톤의 금을 팔았지만 3분기에 다시 매입에 나섰다. 터키 중앙은행은 3분기에 39톤의 금을 매입했으며 총 보유량은 668톤으로 회복되었다.
세계 금 협회에 따르면, 올해 초 대규모 금 판매는 현지 시장 역학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이었고 터키 중앙 은행의 장기 금 전략 변화를 반영하지 않았을 것 같다. 터키 정부가 8월 초에 금 수입 할당량을 복원했지만, 지금까지 증가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현지 시장에 금 판매가 반복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8개 중앙은행들이 해당 분기 동안 최소 1톤을 구매했습니다.
인도 - 9톤
우즈베키스탄 – 7톤
체코 – 6톤
싱가포르 – 4톤
카타르 – 3톤
러시아 - 3톤
필리핀 - 2톤
키르기즈 공화국 – 1톤
러시아는 8월 초 외화와 금 매입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정부는 향후 금 매입 규모나 시기를 밝히지 않았다.
주목할만한 유일한 매도자는 카자흐스탄이었다. 그 중앙은행은 해당 분기에 보유고가 4톤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국내 생산품을 구매하는 은행이 메입과 매도를 전환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1년 전체를 보면 중국, 폴란드, 싱가포르가 가장 많은 금을 구입했다.
세계 금협회는 기록적인 2022년 이후 중앙은행들이 또다시 엄청난 매입을 앞두고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말했다.
"매수세는 어느 정도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었다. 우리는 중앙은행들이 2022년에도 순매수자로 남을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이것이 작년의 기록적인 구매량과 일치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했다. 4분기에도 매수세가 계속 강세를 보인다면 연간 총액은 예상보다 가까워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 4분기 역사적으로 높은 매수 수준을 달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2022년 중앙은행의 총 금 매입량은 1,136톤에 달했다. 이는 1971년 달러의 금 태환이 중단된 이후 1950년 이후 역대 최고 순매수 수준이다. 중앙은행의 금 순매입은 13년 연속이다.
최근 세계 금협회가 발표한 2023년 중앙은행 금 보유고 조사에 따르면, 중앙은행들의 24%가 향후 12개월 내에 금 보유고를 더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조사 대상 중앙은행들의 71%는 향후 12개월 동안 세계 준비금의 전반적인 수준이 증가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지난해보다 10포인트 상승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