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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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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불교 토 론 방 3계를 안다구요?..
효진 추천 0 조회 57 15.08.23 21:45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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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8.24 09:19

    첫댓글 일단 3계는
    중생계로서
    자신이 쌓은 업에 따라 물질과 허영(虛榮)에 과욕을 부리며 살았으면 욕계에,,
    탐욕을 삼가하면서 몸보신(^^)에 열중했으면 색계에..
    욕탐이나 몸보신보다 이데오르기에 빠져 밤낮을 지샜으면 무색계에 태어나는 것으로..
    곧 선인선과요 인과응보라 하듯.. 콩심은 데 콩나는 것으로 알아야 하리라.//효진

  • 15.08.24 09:20

    불교에서는
    욕계
    곧 탐욕이 주인인 세계는 인간이 사는 중생계라 하고,

    색계는
    보석이 지천에 깔려 있다고 하듯이..
    물질에 욕심을 부리지 않지만..
    sex를 하는 중생 세계이고

    무색계는
    물질에 대한 욕심이나 성욕(色)과 몸에 대한 애착이 거의 없고
    이데오르기에 의한 자존심이 자아의 핵심인 중생 세계라 하겠다.//효진

  • 15.08.24 18:04

    역시 저의 기대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
    부합하는 답변입니다.

    '...알아야 하리라' 또는 '...라 하겠다'라는 어법語法은

    효진식式_불교를 창시하신 교주님답네요.

  • 15.08.24 12:36

    초기경전(니까야, 아함경) 불교신자인
    저(수가)의 기준에서 본다면...

    현재의 효진님은
    하下사도 또는 하下근기 중에서도
    가장 낮은 단계에 머물고 있습니다.

  • 15.08.24 17:28

    바라옵건데...
    3계에 대한 제대로 된 경전 구절을
    단 한 개도 제시하지 못한 일과
    3계에 대한 효진식式_엉터리_잡설에 대하여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줄 아시면 다행입니다

  • 15.08.24 16:43

    토론방_회원여러분!

    색계色界의 색色이란 글자를
    sex(성교性交)와 연결시키는
    효진님을
    어찌해야 하오리까?....ROFL...ROFL

  • 15.08.24 17:36

    "ROFL = ROLLING ON THE FLOOR LAUGHING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작성자 15.08.24 18:48

    3계에 대해 진연꽃 블로거 글에 대한 마성스님 견해를 보았는지?..
    마성스님이 말하고자 하는 뜻의 반의 반만 이해해도 효진의 말 속에 담긴 뜻을 볼 수 있으련만..

    스스로 공부는 하지 않고 상대를 뭉게면 지가 올라가는 것으로 알아요.

  • 작성자 15.08.24 19:12

    욕계를 환하게 깨달아 알고
    색계도 또한 그렇게 알며
    일체의 남음이 있는 것 버리고
    남음이 없는 적멸(寂滅)을 얻으라.
    이 몸이 화합한 세계에서
    남김없이 완전하게 멸함을 증득하신
    삼야삼불(三耶三佛)12)께서 말씀하셨네
    더러운 때 벗어난 근심 없는 글귀를. <461. 삼계경(三界經)>

  • 작성자 15.08.24 19:17

    세 가지 세계가 있으니, 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멸계(滅界)입니다. 이것을 세 가지 세계라고 합니다.

    만일 색계의 중생이거나 또는 무색계에 머무르면서
    적멸의 세계를 알지 못한다면 돌아와 또 모든 몸을 받으니라.

    만일 저 색계를 끊고 무색계에도 머물지 않으며
    적멸의 세계에서 마음이 해탈하면 영원히 생사를 벗어나리라. <462. 삼계경>

    有三界。色界無色界滅界。是名三界。即 説偈言
    若色界衆生 及住無色界 不識滅界者 還復受諸有
    若斷於色界 不住無色界 滅界心解脱 永離於生死

  • 작성자 15.08.24 19:22

    불교를 바르게 공부하는자라면..
    모름지기 3계 내용을 미주알고주알 캐듯이 알 필요가 없다.
    중생들이 사는 세계가 있고, 세간에서 죽은 후 가기를 희망하는 천상 역시 중생계임을 알아..
    그런 세계를 벗어나는 곳(멸계. 출3계)과 이르는 길에 보다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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