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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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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Re: 철도동호인들에게 지하화란 과연?
Techno_H 추천 0 조회 1,377 08.06.01 10:34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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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6.01 10:50

    첫댓글 한국의 철도동호인들이 지하화 요구를 문제삼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일본의 사례와 달리 한국의 노선은 거의 예외없이 적자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화는 국가재정에 의한 부담스럽고 소모적인 투자와 동일시하게 됩니다. 2. "철도가 먼저 들어선 후 철도역을 중심으로 시가지가 성장했기 때문입니다"가 무색하게도, 시가지보다 오래된, 그것도 간선노선에 오히려 지하화 요구가 강하다는 것입니다. 3. 실제 지역주민의 필요보다는 선거 때 정치인이 선동하는 면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 08.06.01 11:02

    한편 게이오선의 경우 지하화구간 (시발점인 신주쿠역 인근과 위의 시모키타자와역 인근) 은 지하화의 동인으로 복복선화 공사가 있죠. 이미 도쿄도 관내의 오다와라선은 거의 모두 4선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만, 마지막 구간이 시모키타자와역 인근이고 구간 중 유난히 토지 수용이 어려울 법한 곳입니다. (신주쿠는 초기에는 노상궤도로 운영된 곳이고) 그런 동인이 없었다면 (예컨대 시모키타자와역 근처 지가가 다른 연선지역만큼 쌌다던가) 아마도 고가화로 해결했으리라 봅니다. 이에 비해 한국의 신규노선은 비시가지역에서도 지하노선이 전제로 되어 있고 말이죠.

  • 08.06.01 11:51

    글쎄.....나쁘게만 볼것이 아닌 건 맞지만 그렇다고 안산선의 지하화를 좋게 볼것도 없다고 봅니다.오다큐의 경우는 2복선을 지하에 묻었다고는 하지만 4호선+수인선을 합친다고 해도 복복선까지 갈 필요없이 복선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여겨지고,주민거주지와 충분히 이격거리가 확보된 상태입니다.그리고 과잉투자논란이 있을 수가 있죠.2조가 넘는 수준의 투자면 4호선 서울구간 지하화를 하고도 남는데다 다른 투자요구 또한 여럿 있는 상황입니다.일부의 지하화(소사~원시선과의 연결선)은 필요하다고 보지만 전체적인 부분은 다른 곳도 해볼 곳이 많으니 좀 더 다른 곳을 지켜보고 추가조치를 취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08.06.01 13:19

    대표적인 지하화 사례로는 도큐 도요코선의 요코하마 ~ 사쿠라기쵸 구간의 폐지를 들 수 있겠죠. 평소 지역단절도 심하고, 고가로 인한 도시미관 저해 등의 여러가지 문제점이 두각되었던 구간입니다. 현재 이 구간은 요코하마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과의 직통으로 지하화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이 동네는 단순한 고가의 개량으로는 커버할 수 없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죠. (고가의 구조물도 상당히 노후되었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고가로 인해 이 정도의 이설을 감수해야 할 동네는 4호선 노원~창동 부근, 2호선 일부구간, 안산선 산본역 부근을 제외하고는 그닥 눈에 띄지 않는게 사실이네요...

  • 08.06.01 13:21

    또한, 모 후보의 구로구 지역 간선철도 지하화라는 발언은 가히 상식 이하의 발언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정치인들의 '선동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발언때문에 더 발끈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오다큐 시모키타자와 부근의 지하화 사업구간은, 평소에 '열리지 않는 차단기' 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 08.06.01 13:43

    실제 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위에 비하면 외대앞은 명함도 못 내밀죠.

  • 08.06.01 20:30

    안산선의 경우 이미 여-러번 거론되었듯이 연선에 상업시설배치, 주위에 녹지설치 등으로 지상구간 철도중에서도 나름대로 호평받고 있는 구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의 지상철도로 인한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불편도 거의 없다시피 하고요. 이런구간까지 꼭 지하화를 밀고 들어가야 되나 궁금합니다

  • 08.06.01 20:33

    물론 상계동지역이나 2호선 고가구간같은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는 지장물에 한해서 지하화 요구는 어느정도 수긍이 갑니다만..

  • 08.06.01 22:14

    우선 지하화에 부정적인 이유는 돈이죠. 또한 공사 과정에서의 많은 불편함, 선거용 떡밥 변질 등 여러가지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 08.06.11 07:05

    안산선의 경우 지하화 하는 예산 전액을 민자 방식으로 충당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연선 주변에 녹지가 잘 갖추어져 있어서 지하화를 통해 녹지 개발등으로 해결 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물론 녹지가 없어지면 아쉽겠지만 안산은 도심 곳곳에 녹지가 잘 갖추어진 계획 도시이고 고가 철로를 중심으로 구/신시가지가 나누어 지는 것을 보완 할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 이해되는 면도 있습니다. 또 지하화를 통해 소사-원시선과 안산선의 직결 가능성도 있어 수도권 순환철도로서의 기능 보강도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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