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지형, 한반도뗏목마을
영월 평창강이 빚어낸 걸작품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한반도지형이 떠오르는데요. 한반도지형이란 이름은 말 그대로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이 한반도와 닮았다고 해서 붙여졌습니다. 한반도지형을 볼 수 있는 선암마을은 서강의 샛강인 평창강 끝머리에 있습니다.
영월 가볼 만한 곳 한반도지형을 가장 보기 좋은 곳은 전망대인데요. 한반도지형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산길을 따라 걸어가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경사가 거의 없고 길이 잘 닦여 있어 가벼운 산책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약 20여 분만 걸어서 올라가면 탁 트인 풍경과 함께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한반도 지형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모양의 지형은 하천의 안쪽과 바깥쪽에 흐르는 유속이 다르기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바깥쪽은 빠르게 흐르며 절벽을 깎아내렸고 안쪽은 천천히 흐르며 모래가 쌓였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며 독특한 굴곡이 만들어진 것이지요.
한반도지형을 더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한반도 뗏목마을로 떠나볼까요? 선암마을 뗏목은 평창강 물줄기가 만들어 놓은 한반도 지형의 동해안을 출발해 서해안까지 1km 구간을 왕복합니다.
뗏목을 타면 가까이에서 한반도 지형의 곳곳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뱃사공의 재밌는 해설은 덤! 해설을 듣다 보면 진짜 한반도를 한 바퀴 도는 기분이 드는데요. 한반도 지형의 어느 부분이 우리나라의 어느 지역과 닮았는지 자세하게 소개해줍니다.
뗏목 위에선 전망대에서 볼 수 없었던 많은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 한반도지형
-위치 : 강원 영월군 한반도면 옹정리
※ 한반도뗏목마을
-위치 : 강원 영월군 한반도면 선암길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