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에서 메트리얼 샘플슬롯을 24개이상 늘릴수는 없구요.
만약에 24개의 샘플슬롯을 다 Assign meterial to selection으로 모두 적용하였다면 새로운 슬롯을 사용하기위해서는 약 두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메트리얼 샘플슬롯아래의 Assign meterial to selection버튼 옆에 있는 Reset Map/ Mtl to Default Setting버튼을 클릭(이때 Reset Map/ Mtl to Default Setting버튼을 클릭하면 재질이 적용되어 있을경우 Reset Mtl/Map Params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아래에보면 두개의 옵션이 있는데 위에것은 장면에 적용된 메트리얼재질과 샘플슬롯에 있는 재질모두를 초기화한다는 뜻이고, 아래는 샘플슬롯만 초기화 한다는 뜻입니다.님의 경우는 적용된 메트리얼은 살려둬야하니깐...아래것을 선택해야겠죠!!그리고 OK하면 됩니다.)하여 사용한 샘플 슬롯을 초기화하여 새로운 재질을 만들고 재질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반드시 변경한후에 다른 오브젝트에 적용하면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방금전에 초기화한 메트리얼을 다시 불러와서 수정을 하고 싶을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그럴때도 다방법이 있죠!!
재질의 이름 입력 상자 옆에보면 스포이드 아이콘보이죠!! 초기화된샘플슬롯을 먼저 하나 선택하시구요. 그다음 스포이드 아이콘을 클릭한다음 맥스 작업창 아무곳에 있는 오브젝트로 마우스 아이콘을 가져가면 스포이드 포인트가 색상이 변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원하는 오브젝트 위에서 클릭을하시면 샘플슬롯에 적용된 재질이 다시 생성된것을 알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Mult/Sub-object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재질의 이름 입력 상자 옆에보면 Standard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Material/Map Browser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대화상자에서 Mult/Sub-object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만약에 현재 장면에 적용된 샘플슬롯을 Mult/Sub-object샘플슬롯으로 바꾸려고하면 Replace Material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옵션을 선택하시고 OK합니다. 그러면 좀전의 Standard버튼이 Mult/Sub-object버튼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아래로 Mult/Sub-object Basic Parameters가 활성화 되면서 조그만한 샘플슬롯들이 설정된 갯수만큼 아래로 쫙~~나옵니다.
각각 샘플슬롯에 재질을 적용하고 재 질적용시에는 매트리얼 ID를 사용하여 적용합니다. 시간 관계상 이정도만 설명해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Mult/Sub-object사용법은 다른 재질전문서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고 서적으로 추천할만한 책은 영진닷컴에서 나온 유희양님 께서 집필한 3DS MAX 4.X Material Source Book이라는 책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