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 발행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인 DSM에 의하면 ‘병적 도벽(Kleptomania)’ 수준에 이르게 될 경우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진단됩니다. 첫째, 개인 사용 혹은 금전적 가치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데도 물건을
훔치고 싶다는 충동을 통제하는데 지속적으로 실패를 경험합니다. 둘째,
훔치는 행동을 하기 직전 주관적 긴장감을 경험합니다. 셋째, 훔치는 행동을 하고 난 후 안도감, 충족감이나 기쁨을 느낍니다. 넷째, 훔치는 행동의 목적이 분노,
복수가 아니며, 환각이나 망상으로 인한 반응도 아니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품행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조증삽화로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경제적 이윤을 위해서 절도행위를 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있는 반면, 절도행위를 할 때의 흥분과 긴장 상태를 다시 경험하기 위해 절도행동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도벽성향을 가지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극적인 상담지도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육성해주는
것, 그리고 교우관계를 지도해주는 방안 등을 마련해주는 것이 해결책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상담자료에서는 자녀가 도벽행동을 하는 이유와 부모의
적절한 대응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 도벽 행동의 원인
유아기나 아동기부터 절도 행동이 시작될 수 있지만 그 빈도수가 절정에 이르는
것은 청소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절도 행동에 어떤 메커니즘이 작용하는 지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우선 심리적 관점에 따르면 남성성이 하나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남자 청소년들의 경우 학업 성취를 통해서 남성성을 표출하지 못하는 경우,
이것이 도벽 혹은 비행 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남자 청소년들은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자신의 모험심과 용기를 증명해 보이기 위해, 지적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절도 행동을 한다는 것이 한 연구로 드러난 바 있습니다(김경호, 2008).
도덕성 또한 청소년의 도벽 행동과 연관이 있습니다. 절도 행위에 관여한 적이 없다고 한 연구에서 답한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낮은 도덕성 점수를 보고하였습니다(Judy, 2000). 즉, 도벽이 낮은 도덕성이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원인들은 아동과 청소년을 아울러 도벽 행동이 나타나는 원인을 정리한
것입니다.
신경생리학적 원인
병적 도벽 진단을 받는 사람들은 물건을 훔치고 싶다는 충동이 들 때마다 자율신경계의
각성이 급격하게 이루어집니다. 이를 행동으로 옮기기 직전 긴장감이 절정에 달하고 행동을 감행으로써 이완되며
이러한 반응이 이들에게는 보상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벽 행동을 하고 난 후 깊은 잠에 빠지거나
만족감, 기쁨 등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무엇인가에 중독되었을 때처럼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심리·정서적 원인
1) 소유관념의 부족
타인과의 소유를 구별
못하는 아동에게서 나타나며 가지고 싶은 것은 무조건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욕심으로, 또는 물건이 필요하여 훔치는 것으로 도덕적 억제력이 약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2) 심리적 욕구의 만족
결핍에 대한 대리충족으로써 훔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애정이 부족하거나
열등감이 주로 그 원인이 됩니다. 남에게 인정받고 인기를 끌려고 훔치거나, 친구들에게서 소외감을 느낄 때, 부모로부터 꾸중을 들었을 때 반항이나
복수심으로 훔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행동으로 자신이 가진 열등감과 부족감을 채워가려는 심리가 반영된 것입니다.
결손가정의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서 도벽 발생 가능성이 높게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는 가정에서의 물리적 조건이나 구조적 조건이 결핍되어 있어 나타나는 것일 수 있는데
아동은 이러한 환경에서 욕구의 좌절을 느끼기도 하며 이에 대한 보상심리로 도벽 행동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손가정이 아니더라도 아동이 가정에서 심리적 욕구나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등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도벽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가장 안락한 안식처이자
양육 장소여야 할 가정이 아동에게 그러한 기능을 못할 때 이런 행동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가 지나치게 방임적이거나 거부적일 때 자녀는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부모 역시 이를 저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3) 수집의 욕구
수집에 취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경우, 자기에게
없는 것을 친구가 가지고 있거나, 가정 형편이 어렵거나 용돈이 없어서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을 때
도벽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놀이 및 음성적 또래 집단 참가
지능이 낮거나 체력이 좋은 일부 학생의 경우 몰래 잘 훔치는 것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놀이집단에서, 청소년의 경우에는 2-3명이 도당이 되어 훔치는 놀이를 하곤 합니다.
5) 남의 관심을 끌려는 경우
친구들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처음에는 자기 물건을 주다가 나중에는 집에 있는
물건을 가지고 와서 나누어 주고 부모의 꾸중을 들으면 집 밖에서 훔쳐서 주기도 하는데, 열등감이 많은
아이, 친구들로부터 고립되어 있는 학생이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친구들에게
무엇인가를 주지 않으면 자기와 놀아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합니다.
특히 교우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기 위해서 도벽행동을
하는 친구를 따라하고 보고 배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이 동경하는 친구의 강요, 유혹에 의해서 그러한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또래집단에서 의리를 지키기 위해 이와 같은 집단 행동에 가담하기도
합니다.
## 연령별 대처 방법
1) 4세 이하의 아동
우선 4세 이하의 아이들은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내 것과 남의 것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므로 그러한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남의 물건이나 장난감을 가져오는 경우에는 그런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설명해주고 즉시 돌려주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취학 전 아동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이가 그러한 행동을 했을 경우에는 그에 따른 원인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단순한 욕구 충족에 의해서인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인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부모의 양육태도를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전자의 경우라면 부모가 아이에게 허용보다는 지나친 규제를 하는 것인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후자의 경우이면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지를 대화를 통해 알아내어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3) 취학 후 아동 및 청소년
이 경우는 여타 경우보다 더욱 큰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행동이 애정결핍으로 인한 보상인지, 소유개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인지, 도덕성 발달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훔치는 행동에 대해서는 향후 심각하게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과
해결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도벽 행동을 하는 아이 부모님, 이렇게 해보세요!
아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친다는
것을 알게 되면 부모님들을 매우 당황하고 난감해하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누군가의 물건을 훔치는 행동은
약 10%의 남자 아이, 약 5%의 여자 아이에게서 보고되고 있으며 사소한 물건을 훔치는 행위는 만 5~6세에서
가장 자주 관찰되다가 이후 점차 줄어드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하지만 10세
이후에 나타나는 행동은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1. 도벽에 대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친구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오거나, 돈을 가져올 경우에 부모가 직접 동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사자에게
돌려주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 인해 자신의 잘못된 행동이 부모가 타인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보이는 결과로 나타난다면, 자녀가 스스로 죄책감을 느끼고 ‘앞으로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아야겠어.’ 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녀가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훔쳐간 금액이나 물건과 동일한 금액을
용돈으로 모아서 부모에게 갚도록 하세요. 아이가 스스로 잘못된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아이가 용돈을 관리할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부모가 너무 헤프게, 혹은 야박하게 용돈을 주어서 아이의 경제적인 부분을 통제하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물건은 직접 돈을 모아 살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금액의 용돈을 주세요.
4. 훔치는 행동을 했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무조건 다그치기보다는 아이의 말을 들어주려고
노력하세요.
행동의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부모가 질문을
하면, 아이는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 여러 거짓말을 하거나 변명을 늘어놓게 됩니다. 부모가 알게 된 사실을 가감없이 솔직하게 먼저 말해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떠한 마음으로 그러한 행동을 저질렀는지를 알고 싶다는 것과 ‘너를 최대한 이해하고 싶어.’ 라는 부모의 진심을 자녀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5. 훔치는 행동을 한 이유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자녀가 도벽 행동을 보이는 이면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를 파악한 후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해야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비롯된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아이라면, 부모 자녀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빠른 해결방안이 되겠습니다. 만약 충동 조절 능력이 부족한 아이라면,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는 이유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덕적인
개념이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면 이를 교육시키는 것이 먼저이고 주의력 결핍이나 다른 이유 때문이라면 이에 접근해야 합니다.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물건을 훔치는 행동을 한 것이라면, 아이에게
적절한 사회적인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출처:
1) 김우준. (2011). 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 한국중독범죄학회보, 1(2), 13-30.
2) “도벽이 있는 아이”, 해법수학 심리 이야기, 이향숙 소장 칼럼.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 가능 이미지 (Unsplash)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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