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전원에게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기로 한 계획이 모더나 백신의 수급불안정에 따라 일부는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이 이루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7월과 8월에 들어올 모더나 백신의 총량은 당초 계획에서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다만 모더나에서 결정해 통보한 7월 배정 물량이 7월 말에 집중돼 백신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50대 접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 백신인 화이자 백신을 추가로 활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모더나로 사전예약을 마쳤더라도 최종적으로는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는 경우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모더나 백신의 1·2차 접종 간격은 4주이지만, 화이자 백신은 3주다.
추진단은 “접종일 전에 백신 종류를 문자로 개별 안내하고, 1차 접종이 끝나면 2차 접종일을 확정해 알려줄 것”이라면서도 어떤 기준으로 화이자와 모더나를 배정할지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모더나 백신 수급 불안은 오는 27일부터 모더나 백신을 활용해 시작하기로 했던 대규모 사업장의 자체 접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삼성전자가 사업장 자체 접종 백신을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변경했다고 사내에 공지한 데 이어 기아와 현대차도 공장과 연구소 등에서의 자체 접종이 화이자 백신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도 당국으로부터 백신이 화이자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는 통보를 받았다.
한편, 만 50∼52세를 위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오늘(20일) 시작된다. 50∼54세를 위한 사전예약은 전날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53∼54세(1967∼1968년생)는 전날 오후 8시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50∼52세(1969∼1971년생)는 이날 오후 8시부터 21일 오후 6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첫댓글 모더나 화이자 뭐가 많이 차이나나..? 우리 엄마 예약해줬는데 어제 ㅠㅠ
방식은 똑같어
뭐가 다른가?
어차피 백신 고를수도 없잖아
시노벡 아닌이상 별 차이점 모르겟는데
삭제된 댓글 입니다.
66년생까지 할때는 모더나만 이였너!
나 어제 엄마꺼 예약해줄때 보니까 모더나 또는 화이자라고 써있던데 그럼 화이자 맞춰주려나...
나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바뀌었는데 접종일정은 기존 4주에서 3주로 줄어드는지 유지인지 지침이 안내려와서 곤란해.. 그거 맞춰서 연차 계획 올려놨는데
별 차이 없다고 했는데 꼭 초반에 위협적으로 기사 뿌리던 때 같노
우리도 모더나로 접수받았는데 화이자로 바뀜 3주간격이라 2차접종일 조정된다고 공문옴 난 사실 뭐든 맞으면 된다는주의라 별상관 없음..
접종기간간격 그럼 다 줄어들겠네 화이자 3주 아닌가
뭐든 안 맞는거보단 낫다구요
근데 애초에 모더나라고 했으면 차질 없게 모더나 놓으라고 ㅡㅡ
뮤ㅓ든 맞게 해주세요..
모더나든 화이자든 그냥 아무거나 맞고싶다 ㅜㅜ
교차만 하지말고 제대로 놔줬으면
모더나랑 화이자 생산방식은 비슷하지않나...? mRNA... 하 아무거나 빨리 맞았으명ㅠㅠ
아니 아무거나 좀 일단 맞을수있게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