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3명 중 2명이 경험
운전 중 사각지대
사각지대는 이처럼 너무나도 많은 각도에 존재한다.
첫번째 방법은 경고 시스템.
최근 출시되는 차에는 자동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이 장착돼있다.
하지만 최신차에만 한정된 이야기이고 부착하려면 비싸다.
두번쨰는 원형보조미러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방법
시야는 넓어지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도 거울상으로는 너무 멀리 보이는 등 왜곡이 심하다는 단점
실험을 위해 사이드 미러로 몇개의 콘이 보이는지 측정
일반 사이드 미러는 보이는 각도 40도 /20개 중 11개가 보였고
원형보조미러는 각도 45도 / 보이는 콘 개수는 좀 더 많아졌지만 알아보기 힘듬
세번째는 넓은 보조 미러
사이드 미러 위에 하나의 미러를 더 얹은것
영상에서 나오는 단점으로는 외관상 별로라고 추천하지 않음
이건 각자 판단하길...
콘이 보이는 각도는 60도 / 20개 중 17개가 보임
네번째는 광각 아웃사이드미러
왜곡현상도 덜하고 외관상으로도 일반 사이드 미러와 차이점이 없음
미러 위에 또 다른 미러를 얹는 것이니 당연함
비싸다는 단점
콘이 보이는 각도는 50도 / 20개 중 14개가 보임
거울 종류별로 물체가 보이는 각도는 대충 위의 사진과 같다.
저런 보조거울 없이 확인할 수 없을까?
본인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 됨
다섯번째 방법은 숄더체크
아주 빠르게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보는 방법
이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죠?
출처 인벤
첫댓글 비엠 처음사고 광각미러아니라서 겁나불편했음
ㄹㅇ 분명 사이드미러 보고 차 하나도 없어서 깜빡이 키고 차선변경하는게 갑자기 빠아아아아앙ㅇㅇ 울려서 개깜놀함 다시 거울보니까 차 있고
어깨너머로 보는건 기본중에 기본임...
초본데 숄더체크 합니다 근데 그 체크하다가 전방주시 제대로 못할까바 너무겁남 ㅋㅋ
근데 1초도 안되는 시간이라 전방주시 걱정 하실 필요는 없으실듯 ㅎㅎ
@쉐브첸코 그것도 그거지만 ㅋㅋ 왼쪽 체크하는데 오른쪽에서 들어오면 난감하지 않으세요? 전 그런적 몇번 있어서 ㅜ
@Denilson 그럴땐 콩팥이 움찔움찔 하죠ㅋㅋ 저는 이1,2,3차로 있는데 1,3차로 차들이 동시에 2차로로 진입하려 할때가 제일 쫄깃 했던거 같습니다ㅋㅋ
초보들은 운전감각 엄청 뛰어난거 아니면 누가 알려주지 않는 이상 잘 모름 맨윗댓처럼 본인이 직접 겪는다면 모를까
숄더체크는 ㄹㅇ 기본임
아무생각없이 사이드 보면서 차선변경하다가 한번 식겁한 이후로 무조건 숄더체크
기본적인건데 왜 난 면허따면서 한번도 들은적이 없는가....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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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고개 돌려서 보는거요. 차선변경할때 사이드미러만 보면 바로옆에있는 차가 안보일수있거든요. 사이드미러에도 안보이고 숄더체크후에도 안보이면 차선변경하는거죠 ㅎㅎ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2.19 00:53
숄더체크해야겠다 싶을때가 있음.
운전병 출신이라 그런지 꽉 막힌 도로는 두어번씩 확인함! 7년째 무사고ㅋㅋ
위험한적 몇번 겪고 숄더체크 항상함 습관됨
ㅅㄱㅈㄷ
쭉 읽어 내려오다 숄더체크에 대해 언급하려 했는데 마지막에 나오네요. 군대 있을때 미쿡 살다가 군대 온 선임이 미쿡은 면허시험 볼 때 숄더체크 안 하면 면허 안 준다캐서 그 뒤로 수송부 전원이 습관화 되었는데 처음에는 좀 낯설었지만 금방 익숙해져서 지금도 요긴하게 잘 씁니다.
저는 상체를 앞으로 살짝 숙이면서 양쪽 사각체크를 합니다
발은 브레이크앞에두고
운전10년정도했지만 여태 운전하면서 사각지대에 딱 정확히 걸려서 위험한적 한두번있었음.
그 만에하나를 위해서 숄더체크하는습관, 사이드미러볼때 깊게보는 습관들이세요
그냥 '제껴보기'라고 하면 되지 무슨 '숄더체크'...
숄더체크가 더 직관적으로 이해되네요
이거 땜에 진짜 큰 사고 날뻔함 이차선에서 일차선으로 진입하다가 그대로 박을뻔 함 다행히도 반대편 차선이 비어서 일차선으로 추월하던 차가 중앙선 넘어서 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