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안~남양, 매송~동탄, 市~오산 등···내부순환道 추진 최대 40분 단축
정명근 시장 "균형발전 기틀 마련"
화성시가 내부순환도로 구축으로 관내 '30분 이동시대'를 만든다.
6일 시에 따르면 지난 3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 개통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이어 도로가 대규모로 확충되면 화성 시민들의 이동이 더 빠르고 편해질 전망이다.
인구 100만 특례시를 앞둔 화성지역 면적은 서울의 1.4배인 844㎢에 달한다.
지역 균형발전과 시민들의 이동 편의, 도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도로·철도 등 교통인프라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민선 8기···
화성시는 '발안~남양', '매송~동탄', '화성~오산' 고속화도로 등 3개 노선의 동서남북 주요 신도시와 거점을 잇는 내부 순환도로망을 추진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1조7천억원에 달한다.
발안~남양 고속화도로는···
지난 7월25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에서 실시협약(안)이 심의·의결돼 시의 내부순환도로망 구축에 탄력을 받게 됐다. 향남지구에서 남양뉴타운까지 왕복 4차선 자동차 전용도로를 건설하며 4천463억원이 투입된다.
오는 2026년 착공, 2029년 개통이 목표다.
향남~남양~안산 구간의···
통행 시간이 현재 40분에서 20여분으로 단축돼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장거리 교통량을 분산, 교통 혼잡 완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매송~동탄 고속화도로는···
봉담신도시와 개발 예정인 진안신도시를 가장 빠르게 연결한다. 매송에서 진안을 지나 동탄 삼성캠퍼스까지 이동시간이 50분에서 26분으로 줄어 매송고색로 대비 24분 단축된다. 비봉~매송 간 도시고속도로(8.9㎞)와 연계한 연장 10㎞ 왕복 4차로 도로로 오는 2033년 개통이 목표다.
화성~오산 고속화도로는···
오는 2031년 개통을 목표로 화성 향남지구에서 오산 금암동까지 화성 남측을 동서로 13㎞ 왕복 4차로로 연결해 극심한 교통 체증을 분담한다는 계획이다.
개통땐 향남서 동탄까지 이동시간이 70분대에서 30분대로 획기적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정명근 시장은 "내부 순환도로망 구축은 시민들 이동편의를 높일 뿐만아니라 동서남북 30분 이동시대를 열게 된다"며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 균형발전특례시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철도인프라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서해선, 신안산선, 동탄인덕원선 등 8개 노선을 설계·건설 중이며···
경기남부동서횡단선, GTX-C 병점 연장 등 8개 노선을 계획·구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