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옻나무, 개옻나무,붉나무구별법
옻나무는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낙엽 활엽 소교목으로 수고 12m, 직경 40cm까지 크고,
바람이 막혀 있는 동남향의 산록, 하안, 밭뚝 적지로서 표고 900m까지도 재배가 가능하며
토심이 깊고 돌이 섞인 석력토의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란다.
줄기가 곧게 올라가 층층이 가지를 수평으로 뻗어서 수형을 이루며 꽃은 5월에 녹황색으로 피고,
열매는 지름 6∼8mm의 편구형 핵과로 10월에 연한 황색으로 익는다.
개화기는 6월중으로 전국적으로 식재되고 있으며 옻나무의 종류에는
참옻나무, 개옻나무, 검양옻나무, 산검양옻나무, 붉나무 등이 있다.
===============================================================================
위글에서 보면 참옻나무는 나무종류에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참옻나무라고 믿고 있는 옻나무는 수액이 많이 나오고 약성이 좋다는 이유로
개옻나무와 구분을 하는게 아닐까? 생각되며
옻나무를 2만여주를 재배하며 옻닭식당을 운영하는 분에게
참옻나무와 개옻나무 구별법을 배웠는데 확실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참옻나무는 직경이 한뼘이상, 키도 10여미터까지 자라는데
개옻나무는 키도 크지않고 굵어지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참옻나무와 개옻나무 붉나무 구별하는데는 두려움(?)이 없으시리라 믿습니다.
참옻나무는 나무 밑둥이나 가지의 껍질을 보면
사진처럼 튼살(?)이 가로로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옻나무와 개옻나무를 구별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합니다.
세로로 튼살(무늬)가 있으면 개옻나무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제가 배운 참옻나무 구별법이 틀리지도 모릅니다만...
나름대로 옻나무 찾아보며 확인한 결과 참옻나무는 굵고 키가 큰게 있는데
개옻나무는 가늘고 작은것만 있는것으로 봐서 확실하지 않나 싶습니다.
붉나무는 잎줄기만 보면 쉽게 식별이 가능하므로 줄기를 볼 필요도 없겠지요.
옻나무 과는 전 세계적으로 약 5아종 77속으로 나누어지며 약600 여종이 존재 하며 참 옻나무 과에 속하는 낙엽 교목으로 높이 20m 직경80cm-90cm까지 자라고 중앙아시아 고원 지대인 티벳과 히말라야 지방이 원산지로 알려 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옻나무 종류는 참옻 나무. 개옻나무, 붉 나무, 덩굴옻나무, 검양 옻나무, 산 검양 옻나무 등 여섯 종류가 있다
2. 옻나무의 활용 역사
옻나무가 물방울을 흘리는 형상이라 하여 漆(칠)이라 했고 물체에 바르면 보호막을 형성 한다 하여 도료의 대명사가 됐다
요순시대에 기록이 보여 약 5-6 천년 부터 사용 됐으며 해인사에 보관된 팔만대장경에 사용되어 700년 이상 원형을 그대로 보존되고 있다.
방충. 방화. 방수. 방부의 역할이 탁월하고 옻나무의 진액을 뽑아내어 약용으로 많이 사용 되었다.
3. 참 옻나무의 놀라운 효과 (옛 동양의서와 현대과학이 밝힌 자료)
1. 인산 죽염 창시자 김 일훈의 신약구세심방 합편
옻은 산삼과 비견 할 만큼 중요한 효과가 있다. 옻은 가장 훌륭한 방부제. 살충제이며 암의 근치를 위해서 반드시 쓰여진다. 그러므로 인체의 세포를 보존 하며 상하지 않게 하면서 갖가지 질병을 다스린다.
각종 암과 질병으로 생성된 독을 소멸하여 없애고 암 수술 후에 있을 수 있는 암세포의 급속한 증식을 막아준다.
옻이 위장에서는 위를 따뜻하게 하여 염증을 없애고 소화를 잘 되게 하며 모든 위장병을 치료 하고 간에서는 어혈을 풀고 염증을 다스리며 심장에서는 청혈제가 되어 온갖 심장병을 다스리고 폐에서는 살충제가 되어 결핵균을 없애며 콩팥에서는 利水 (이수) 藥(약) 이 되어 온갖 신장 질환을 다스린다.
그뿐 아니라 비위의 병과 신장 방광의병, 늑막염, 각종 암 질환, 신경통. 관절염. 골수염. 피부병. 여러 부인병에도 훌륭한 약이 된다. (* 利水 (이수) - 물을 잘 통하게 다스리는 것(이뇨제) )
2. 허준의 동이보감
옻의 성질은 따뜻하고 어혈을 없애며 여인의 생리 불순 생리통과 산가를 높게 하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회충을 죽이고 몸속에 오래된 묵은 병 덩어리를 없애고 여성의 하혈을 그치게 하고 삼충을 없애며 결핵을 치료한다.
옻은 살로 가는 것이 아니라 뼈로 간다.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골수를 채워주는 명약으로 뼛속 골을 채워 줌으로서 골다공증. 골 연화. 예방치료와 골수염, 관절염에 좋고 심장병. 신경통. 간경화. 늑막염. 담낭. 신장. 허리통증과. 방광, 결석을 치료하고 남성의 정력을 보하는데 좋아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
(* 병덩어리- 赤體 (적체) - 凝血 (응혈) 이 차 있어 발갛게 된 배란 )
3. 최원철박사(동서신의학 병원 통합 암 센터장)
토종 옻나무에서 알레르기 성분을 제거한 신약 넥시아를 개발 4기 말기 암 환자 생존율 22.4%로 높였고 혈액 암과 같은 특정 암에서는 70%로 생존율을 보였다는 임상 실험 결과 보고 (2006. 9. 28 한계례신문 보도 내용)
4. 안덕균 교수(경희대 한의원)
여성의 생리 불순과 생리 장애로 하복부 통증을 일으켜 참을 수 없을 때 장기간 복용하면 좋다.
산후 후산으로 허리가 아픈 경우와 또 외상이나 타박상으로 근육이나 골격에 상처를 입어 멍든 채 풀리지 않을 때도 옻을 먹으면 어혈이 제거되고 근육과 골격이 힘을 얻는다.
찬 곳에 오래 머물러 팔 다리에 통증이 오는 경우 옻을 먹으면 통증이 가라 않고 마비가 풀린다.
5. 우남태 박사(전 미국 AIDS 문제 연구소 위원)
신이 내린 명약이라 할 만큼 암. 당뇨. 냉증 등의 난치병도 치료할 수 있는 천하의 명약이라 할 수 있다.
6. 나철수 박사 (산림청 임목육종 연구소)
97 년 옻의 화칠에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MU2성분은 항암 효과가 탁월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기존 항암제인 테트라 플라틴 보다도 혈액암. 폐와 위암. 등에서 암세포 생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훨씬 우수 하고 황산화 및 숙취 해소기능도 있다.
7. 박희준 교수(상지대 응용 식물학과)
옻나무는 다량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 하고 있으며 이것은 유전자 독성을 유발하지 않고 오히려 유전자 독성 물질을 차단 할 수 있는 성분이다.
플라보노이드는 항균. 항암. 항바이러스. 항 알레르기. 항염증 활성을 지니고 숙취해소. 당뇨병. 위염. 억제에 효과가 아주 높다.
독성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는 생체 내 산화 작용을 억제 한다.
4. 옻의 효능 정리
고금의 명의들이 말하는 옻의 효능을 보면 옻이 마치 만병통치 같지만 간단하게 몇 가지 효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 옻은 大熱 (대열) 로서 몸을 따뜻하고 어혈을 없앤다 했다.
그 열로서 모든 어혈(나쁜 핏덩어리)을 녹여 낸다.
현대의 모든 병은 오염된 물. 공기. 음식. 끝없이 받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기가 막히고 피가 순환 되지 못
하여 어혈이 생기고 그 곳에 독소가 뭉쳐서 각종 염증을 유발한다. 그로 인하여 생긴 병들이 암. 당뇨. 냉
증. 생리불순. 타박상. 간염. 위염. 폐렴. 신장염. 혈전. 신경통. 알레르기성 피부염. 아토피 병들이다.
옻은 혈관 벽에 끼어 있는 노폐물과 5장( 肝 (간) 心 (심) 脾 (비) 肺 (폐) 腎 (신) )에 있는 축척된 노폐물
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이다.
옻은 다만 몸속에서 병을 일으키는 뿌리 어혈을 녹여 밖으로 방출 할 뿐인데 그와 관련된 모든 병이 치료
되는 것이다.
둘째 - 옻은 살충 살균 효과가 있다고 했다.
우리 몸이 병드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 독소와 세균 감염인데 옻의 살충 살균력으로 항암. 항 알레르기.
항염증. 작용이 일어나며 암과 결핵 등 세균관련 병들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셋째 - 옻은 뼈에 골수를 채워 준다고 했다.
뼛속에 골수를 채워 줌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여 뼈와 관련된 모든 병이 스스로 치유된다.
관절염. 골다공증. 골수염. 골 연화. 좌골 신경통. 늑막염 등에 효과를 나타낸다.
결론 : 서양 의학은 증상을 치료한다.
머리 아프면 진통제. 열나면 해열제. 그러나 옻은 병의 원인만을 제거 해 주고 나머지는 자기의 몸이
스스로 치유 하게 하는 방법이며 자연식물에서 채취한 음식물이므로 별다른 부작용이 없다.
주의: 옻을 타는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첫댓글 붉나무 한주 마당에 심어저있읍니다
날이 밝으면 잎줄기에 잎이붙어있고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나오도록 사진올리겟읍니다
이렇게 알려주시면 쉽게 구별할수있어 얼마나 좋은지요
옻나무 10대밀원식물에 넣어주어야합니다
앞으로는 쉬나무 헛개나무 모두접하여 나눔하려고 합니다만
2년정도자라면 직접나눔하여야지 포장하여 보네기는 너무자라 힘이들어 포기한적도 있읍니다
이렇게 정확이 알려주시면 마음놓고 나눔할수있어서 얼마나좋은지모르겠읍니다
감사합니다 健安仰願 家內
생강나무를 붉나무로 착각하였읍니다
붉나무잎 사진올리지 못함 이해바람니다
잘 보고 갑니다.
귀한 자료 올려 주셔서
덕분에 식견도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신기하네요... 5년전에 제가 다른카페에서 올린 개옻나무와 참옻나무 붉나무 구별하는 글과 사진을 여기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