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질문중의 하나는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검색포탈사이트 중 많이 사용하시는 것은
네이버, 다음, 엠파스, 네이트, 야후 정도입니다.
광고대행사에서 하는 등록서비스 중 모두다 등록이라고 해서 100만원 좀 넘는 비용으로
몇십개 포탈에 등록을 해주는 서비스도 있는데 각 포탈사이트에서 검색하는 비율을
보면 이건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네요.
게다가 네이버는 198,000원을 받던 유료등록비용을 무료로 전환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엠파스, 야후 등도 어쩔수 없이 무료로 전환을 하리라 생각됩니다.
우선은 무료등록을 해주는 네이버와 다음은 꼭 등록을 하세요.
무료전환 되면서 등록기간이 3일 걸리던 등록서비스가 보름이 지나도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그럼 어디서 어떻게 등록할까요?
가장 많이 이용하시는 네이버를 참고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메인페이지 하단에 보면 검색등록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메뉴를 클릭하면 검색등록페이지가 뜹니다.
검색등록하기를 클릭하면 아래 등록페이지가 나옵니다.
등록하실 서비스를 선택하시고 해당정보를 입력 후 등록확인을 누르세요.
등록확인을 누르시면 위의 정보입력창이 나옵니다.
다른 값들은 해당 정보대로 입륵을 해주시면 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목, 설명, 분류를 잘 넣으셔야
검색엔진에 효율적으로 사이트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 넣은 정보가 아래처럼 네이버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키워드 하나하나를 주의깊게 살피고 넣어야 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키워드를 넣어도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검색엔진의 서퍼가 임의로 등록한 키워드를 빼고 다른 키워드들로 대체를 하기 때문입니다.
희망하는 키워드가 설명에 반영되기를 원하면 그만큼 사전에 사이트에서 작업(?)을 해 놓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류의 경우 원피스를 설명에 반영되기 원하시면 상품카테고리에 원피스가 있거나
메인페이지에 원피스 상품을 최소한 5개이상 노출하고 한글로 '원피스'라는 단어가 들어가게 상품명을 적으셔야 합니다.
등록을 잘 해주지 않는 인기 키워드일수록 더 많은 제품을 메인에 노출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예쁜옷, 이쁜옷 과 같은 키워드는 잘 반영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나온 방법이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넣는 것입니다.
제목에 '이쁜옷'과 같은 키워드가 들어가기 위해서는 상호명이 해당 키워드가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이쁜옷 시스루'는 사이트이름과 사업자등록증 상의 상호명이 '이쁜옷 시스루'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왜 이렇게 까지 할까요?
직접 해보시며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