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강성재 이사장, 이재명 대선 후보 문화외교특별위원회 위원장 임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문화외교 분야 홍보를 담당할 대한민국 대전환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문화외교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강성재 이사장을 임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이재명 후보는 지난 5일 문화경제로 아시아 등 세계로 한국의 문화경제를 알리고 있는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강성재 이사장에게‘문화외교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문화외교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장을 받은 강성재 이사장은 2022년 대통령 선거(3월 9일)에 세계 속 위상이 높아진 대한민국을 이끌고 시대적 당면과제를 해결할 책임자로 봤다. 임명된 강성재 이사장은 문화외교특별위원장으로서 대한민국 속의 이재명이가 아닌‘이재명 속의 대한민국’이 되고자하는 이재명 대통령 후보를 위해 적극 지지 및 홍보를 위해 문화외교 분야 경험을 살려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띠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대전환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이재명은 합니다' 를 대선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4기 민주정부 수립, 국민과 함께 더불어 승리를 하겠다고 출범하며 선거대책위원들과 함께 승리를 다짐했다. 여기에 강성재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 이사장도 문화외교특별위원회에서 위원장으로서의 임무를 띠며 대선 캠프 중진들과 함께 뛴다.
문화외교는 문화라는 수단을 통해 국가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발현하여 대외적으로 국가이미지를 고양시키고 국가이익의 실현을 최대화하는 외교정책이다. 미국 등 편향된 문화외교를 전 세계를 상대로 다변화해야한다는 의식을 갖고 있는 이재명 후보는 문화외교의 국가적 범위와 내용적 지평이 확대되고 더욱 다양화되고 있어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 궁극적 목표는 타국 및 국제무대에서 자국의 영향력을 증대하는 것으로 글로벌 코리아의‘성숙한 세계국가’의 구현을 통한 연성국력을 제고하는 데 문화외교특별위원회를 통해 기여를 하고자한다. 따라서 세계국가 실현의 일환으로 국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자 함이며, 이에 따라 문화외교특별위원회는 해외문화홍보원을 중심으로 이재명 후보의 대표적 문화외교 캠프인‘문화외교특별위원회’가 문화외교 활성화에 있어 큰 역할을 부여받고 뛴다.
이러한 문화외교특별위원회의 문제를 개선하고 추진하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수립으로 한국의 문화에 대한 내실화를 꾀하고, 방향으로 문화외교를 증진하여 민간부문의 문화외교활동을 강화하여 홍보체계의 경로를 다양화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문화외교특별위원회를 통한 한국문화의 문화외교 활성화 위한 문화외교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자 한다. 문화외교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재정립하고, 재외동포 및 국내 외국인에 대한 문화적 관심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문화교류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각국의 상황에 정확한 한국문화 자료의 아카이브(Archive, 소장품이나 자료 등을 디지털화여 한데 모아 관리하며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모아둔 파일)를 구축하고, 문화원 간 교류를 강화하고자 문화외교특별위원회를 두었다. 국내의 민간부문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문화외교의 본질인 쌍방향 문화교류를 바탕으로 한국문화 분야의 문화외교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아시아문화경제진흥원을 통해 일본.중국.동남아 등 아시아 전역과 미국과 유럽 등으로 한국의 문화를 적극 알리고 있는 강성재 이사장은“그동안 경험을 살려 이재명 후보의 철학과 이념을 더 값지게 하고, 국가관과 사명감을 더욱 빛나게 하고 또 이 후보의 비전과 정책이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길을 여는 희망과 번영의 일류선진국으로 만들어낸, 훌륭한 작품을 남게 한 개척자로서 창조자로서의 기억되게 하겠다”며“최고의 문화외교 대통령으로 탄생되도록‘새로운 대한민국 이재명은 합니다’에‘새로운 대통령 만들기 강성재가 나섭니다’슬로건을 더해 문화외교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강 이사장은 "더 앞으로 더 제대로 더 나은 서울, 이재명 만듭니다 라는 우리는 국민에게 미래를 희망을 만들어드려야합니다. 여러분 우리 함께 새로운 미래를 향해서 새로운 역사를 향해서 손집고 함께 나아갔으면 좋게습니다 라는 송영길 대표의 말씀처럼 그런 생각을 갖고 '경제 앞으로, 민생 제대로 나를 위한 이재명' 슬로건에 발맞추겠다" 며 "위기를 넘어 국민대도약 시대로 열어가도록 문화외교특별워원회 위원장으로서의 또한 앞으로 앞으로 민생 제대로 굴러가고 국민행복 목표지점에 도달하는 데 일조를 하겠다" 고 맞장구 쳤다.
김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