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4시
참가 접수
오후5시 ~ 6시
저녁식사(이후 시간에도 가능합니다)
오후6시 ~ 6시30분
세미나 시작 및 인사말
오후6시30분~ 8시
<출판 환경의 변화와 출판사의 대응>
(최봉수,랜덤하우스중앙 기획실장)
오후8시~ 9시30분
<한국 출판 구조의 낙후성과 영업자의 역할>
(박재원, 일교시닷컴 학습과학연구소장)
오후9시30분~ 10시
휴식 및 연회 준비
오후10시 ~ 12시
연회
10월23일(토)
오전0시(자정) ~ 오전8시
자유시간
(취침, 사우나, 찜질방, 노래방 사용 등)
오전8시 ~ 9시30분
아침식사
오전9시30분 ~ 10시
폐회
오전10시 ~ 12시
족구 등 친선경기
12시(정오)
해산(귀가)
세미나 강의안
출판 환경의 변화와 출판사의 대응
최봉수 서울대 국문과 졸업
김영사 편집장
중앙M&B 기획팀장
랜덤하우스중앙 사업운영부 실장
저서 "출판기획의 테크닉" (살림, 1997)
1. 출판 환경의 변화
(1) 최근 출간종수와발행부수의 변화
- '02-'04년 상반기 통계
변화의 양상과 의미
(2) 최근 출판계 빈익빈 부익부 현상
- '02-'04년 상위 베스트셀러의 시장 점유율
'02-'04년 단행본 상위 5개사 매출액의 시장점유율
(3) 출판 영역의 규모와 현황
- 출판 영역 붕괴의 원인과 변화 양상 그리고 그 의미
2. 유통시장의 변화
(1) 도매상의 기능 약화와 도매상의 새로운 위상
(2) 물류전문회사의 등장과 그 배경 그리고 전망
(3) 대형서점 체인화 전망 - 교보
(4) 인터넷 서점의 이합집산과 전망
(5) 할인마트 채널의 양성화와 전망
(6) TV 홈쇼핑과 기획 그리고 출판의 변화
3. 출판 마케팅의 변화
(1) 현장 마케팅의 강화
(2) 할인율 파괴
(3) 도서정가제 유명무실화
(4) 가격결정권이 유통으로
(5) 출판사 개념의 재구성
4. 출판사의 대응
(1) 출판사 재편 방향
- 출판 영역/ 개념의 재편
- 출판사 서열의 변화
- 출판사의 양극화 양상
(2) 출판사의 변화
- 조직의 변화
- 가치의 변화
- 경영의 변화
5. 경영의 변화 (사례 1)
- 경영계획 수립 방법
- 경영계획 수립의 변화가 가져올 출판사의 변화
한국 출판 구조의 낙후성과 영업자의 역할
박재원 (주)아카데미소프트사 기획실장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부설 중앙정보연구소 부소장
(주)브레인스랩 기획이사
(주)도서출판 길벗 전략마케팅실 부장
일교시닷컴학습과학연구소 소장(현)
저서: 서울대쯤은 누구나 갈수있다(길벗간)
첫댓글 참석하실 분들은 김일신 회장에게 연락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