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O l 이다오 공연
일시: 2004. 12. 10 늦은 8시
장소: 인터플레이
문라이즈컴필을 통해 독특한 자신의 색깔로 음악으로 얘기하던 이다오가 1집 DAO를 들고 부산을 찾습니다....
이다오 앨범 리뷰
꿈속 같은 우주를 여행하기 위한 BGM/
음악인 이다오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문라이즈의 컴필레이션 앨범을 통해서였다
잔잔한 모던 포크 음악이 담겨 있던 그 앨범들에 이다오는 "등대지기"와 슬픈 화성인"을 수록하였다. 실로폰의 인트로가 따뜻한 등대지기는 이다오의 미성과 어쿠스틱 반주가 잘 어우러진 곡이었다.
한국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근원지인 하나음악에서 나온 프로젝트 앨범 "꿈"에 실린 그의 또 다른 새 노래 "작은새 나비 벌레 파리"는 이다오의 기대치를 더욱 높인 경이로운 사운드를 들려주며 그의 데뷔 앨범이 임박했음을 알려 주었다.
오랜 기다림에 충분히 보답이라도 하듯 하나도 빠뜨릴 곡이 없는 그의 음반은 상상하면서 듣는 즐거움을 준다.
무엇보다도 먼저 이 음반의 가장 큰 미덕은 이다오의 탁월한 감각의 송라이팅과 다시 한번 감탄할 만한 편곡을 발휘하고 있는 조동익의 프로듀싱이다.
이다오의 감성이 보여주는 그만의 멜로디는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얼거리게 만드는 중독을 주고, 일레트로니카의 시도를 보다 적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조동익의 편곡은 이다오의 감성을 해치지 않으면서,그만이 보여줄수 있는 특유의 담백한 사운드(베이스 & 프로그래밍)를 이다오의 가녀린 음성에 조심스레 얹어 놓지만, 때로는 심한 노이즈와 과감한 이펙트를 담아 청자를 당황하게 하는 대담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건 이 앨범의 전체적인 상승적 효과로 나타나 드라마틱한 결말로 이어진다.
이다오의 상징적인 가사는 들을 때마다 약간씩 다른 이미지를 상상하게 만드는 매력을 갖고 있다.
좋은 멜로디는 어디서 들어본 듯 친근하면서도,상투적인 진행이 아닌 새로운 느낌을 주는 것이라는 것을 이다오는 충분히 알고 있는 것이다.
이 앨범의 백미인 "거울아이"의 후렴부는 층층이 겹친 코러스,노이즈와 비트는 점층적 구성으로 청자로 하여금 감정을 서서히 최고조로 만들며 근래에 듣기 힘들었던 사운드적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그런 몽환적인 일렉트로니카는 "고아"나 "난 햇살 뒤에", "오렌지 블록"에서도 빛이 난다.
듣는이가 멜로디와 속삭이는 듯한 보이스 컬러에 먼저 매력을 느끼게 되고 그 다음 정교한 편곡에 감탄하게 된다면, 마지막으로는 그의 노랫말을 곱씹게 될 것이다.
장 그르니에의 "섬"에서 차용한 듯한 "고양이 물루", 자신의 유년시절에 대한 기억인 듯한 "고아", "낡은 여관방"등을 제외하면 그의 가사는 이야기 보다는 이미지 및 상징을 표현하고 있다.
이다오는 지난 밤 꿈속의 이야기를 알 듯 말 듯한 가사에 담아 노래를 듣고 있는 "너"에게 이야기 해준다.
가사 속의 "너"는 청자로 하여금 "내"가 될수 있게 하기도 하고 가사속의 "나"가 청자 자신이 되기도 하는 유체이탈의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청자는 거울 속의 아이가 되기도 하고, 등대지기가 되기도 하고 작은새 나비 벌레 파리가 되기도 하며 엄마 잃은 고아나 병든꽃이 되기도 한다.
결국 이다오의 음악은 그런 것이 아닐까?
당신이 운전을 하고 있던, 책을 읽고 있던, 풍경을 보고 있던 간에 시디플레이어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는 순간, 지구와 작별해서 꿈속 같은 우주를 여행 할수 있는 BGM 말이다.
지구에서는 전혀 느껴 본 적이 없는 그런 몽환적인 충만감을 보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했으면 하는 것이 간절한 바람이다.
2004. 5 서진 (문화잡지 보일라 VoiLa 편집장)
프로필
1977. 2. 15 서울출생>
2000. 9 Moonrise Compilation 1 "등대지기"수록
2001. 2 Moonrise Compilation 2 "슬픈 화성인" 수록
2003. 7 하나음악 프로젝트4 "꿈" "작은새 나비벌레 파리" 발표
2004. 7 독집 "DAO" 발표
첫댓글 야홋!!!
움하핫..ㅎㅎ 좋아요~
와 작살나네...ㅅ.ㅅ
작살이군요..^^
>_ㅠ
아.. 부산에도... 와...
캬아아아아
너흐져아~~~
ㄲ ㅑ =ㅁ= 너무좋아요ㅠ_ㅠ
좋은 공연으로 벌써 입소문이 많이 나 있더라구요...한곡한곡 새로 편곡해서 들려주신다는데..벌써부터 기대됩니다.
드디어 다오님을 부산에서 뵐수 있게 되었네요 ... 등대지기를 라이브로 들을수 있다니 감동감동
꺅,
..............................................................................
꼬리말 예매로 변경되었습니다 .꼬리말예매시작하겠습니다 (예실명,나도요2장)
가고싶어요... 갈사람이 없네.. 꼬릿말예매니깐 더 편하네요. 아.. 누구 아무나 한명 잡아야겠다. 박철우님도 너무 보고싶은데..어무니 생신이시고.. 으헝헝..갈사람 꼭 만들어서 다시 꼬릿말 달께요
김혜린 마넌 한장요
4장예매요~
1장예매요~~
정화영 2장이요~*^^*
양영선 2장 예매입니다. 이만원입금했는데 확인해주세요
12월7일- 최은성님2장,김혜린님 1장.양영선님2장 온라인예매하셨습니다.예매수정 공지가 늦어서 죄송하구여 ~온라인수수료 대신해서 따뜻한커피 준비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꼬리말 예매로 수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방문예매 하겠습니다 ^^
양미란 2장 예매합니당~~ ^^
12월9일 정화영님2장 입금 예매 하셨습니다.감사합니다.
예매 마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