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fine woodworking 잡지에 실린 디자인입니다. 올 봄에 자동대패 구입 후부터는 서양가구 따라쟁이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레드오크로 만들었고요.. 프리스테인 2회 하고 레드오크 오일스테인 했습니다.
골조는 상판과 측판은 관통주먹장, 측판과 밑판은 남김주먹장입니다.
아래쪽이 남김주먹장인것은 기단부와 접합부라 깔끔하게 보이려는 의도인 듯 합니다.
서합이 올려지는 쇠목과 동자는 모두 띠열장 판이음입니다.
사이드 몰딩 결구가 특이합니다. 수축팽창에 대비한 것인데
주먹장레일을 피스결합 해 놓고..
피스 사이사이를 3mm가량 톱과 끌로 제거합니다.
그런 뒤에 사이드몰딩이 띠열장연결방식으로 끼워지고요. 본딩은 앞쪽5cm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
앞쪽 몰딩은 그냥 본드결합이고요..
같은 이유로 뒷판도 특이한 방법입니다.
골조가 조립된 후에 뒷쪽에서 서랍이 놓일 쇠목이 띠열장으로 들어가므로 미리 알판을 끼울 수 없습니다.
판재를 반턱이음으로 배열하고 아래위에서 피스를 하나씩만 체결합니다.
내구성은 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피스도 노출되고 쇠목이 들어간 자리가 보기 싫게 노출되는데 저자는 이 것 땜방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당근 저도 내비 뒀습니다^^.
뒷판나무는 굴러댕기는 느티나무로 했습니다^^
서람은 오동나무 판재로 만들고 나무못을 사용했습니다.
언제나 처럼 대충대충이고 마감도 거칩니다만,,
서랍 공간이 충분하여 실용적이고 디자인도 영 밉상은 아니네요..
제 방에서 제가 쓸겁니다.
예쁘게 보아 주세요~~~~ |
다음검색
출처: 엉뚱쌩뚱 목공방 원문보기 글쓴이: 엉뚱쌩뚱
첫댓글 사진과 설명이 너무나 친절하시네요. 잘 보고 배웠습니다. 마냥 부러울 따름입니다.
"예쁘게 보아 주세요~~~~" 예쁩니다. 새로운 취미 생활하러 무안까지 가야되겠습니다. ㅎㅎㅎ
도면이랑 꼭 같이 만드셨네요... 다시한번 부럽습니다.
정인선님 1호선님..예쁘게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선생님 무안 함 오십시요..여기 선생님 팬들이 솔챦이 많습니다. 진짭니다^^ 음식도 괜챦습니다...오시면 대선 소주 몇 병 챙겨 오시는게 좋습니다....여기 소주는 단맛이 너무 강해서 과음하기 십상입니다..
팬들이 많다니 당황스럽습니다. 기말고사를 마치고 나서 무안 원정대를 몇명 모집해 보겠습니다.
서랍장이란게 얼마나 손이 많이 가고 목재가 많이 소요되는지 알고있습니다. 멋지게 대작을 하셨습니다.
너무아름답고 튼튼해 보입니다 빨리 만들고싶어 마음이 급해지는군요 초보 배우는 중 이랍니다 선배님 잘 보고감니다
보기좋습니다. 근데, 굴러다니는 느티니무로 뒷판을~~~~....펠릭스님 따라서 무안가야겠습니다.
너그럽게 보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짝 초절정고수님들이 조만간 이짝으로 놀러 오실 지 모르겠다고 몇 분에게 전했더니 모두 반색하십니다. anytime anynight 출발 하십시요. 이짝 입새주 맛을 보여 드리고 싶습니다.^^
정성이 가득한 서랍장이네요...멋있습니다...^0^
전문가분들만 카페에 있는듯합니다. 들어오고 나며 한동안 입이 다물어지지 않습니다...
이걸 대충한거라면 잘만들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