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끝에 드뎌 집사람을 설득하여 액상숯+EM발효황토 도장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먼저 실평수(18평이 약간 넘습니다)에 맞게 주문했는데, 액상숯은 1회, 발효황토는 2회를 예상하고 각각 1통, 2통을 주문했습니다.(회원가 510,000원) 여기에 추가로 퍼티1통, 수성실리콘 10개, 롤러 및 ?? 각 2개, 테잎, 비닐, 신문지, 파랫트 등등 해서 10여만원 소요됐습니다.
준비 완료된 상태에서 집을 들어가 보니 가장 큰 걱정거리가 벽지와 몰딩(천정, 바닥)이었습니다. 먼저 벽지는 오래되고 그전에 사신분들이 덧붙였는지 무척 두꺼웠고 몰딩부분은 전부 떠 있더군요.
그래서 아무생각없이 뜯었는데, 이게 실수였습니다. 사진은 그래도 양호한 편인데 뜯어보니 금가고, 울퉁불퉁하고, 단열재(?)나오고, 구멍무쟈게 많고, 뜯어진곳도 지저분하고 해서 기운이 쭉 빠지더군요.(울 집만 부실공사였는지 모르지만요)
그래서 카페에 조언을 구했죠. 방법은 최대한 뜯지말고 뜬곳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다시 붙였습니다. 할 수 없이 뜯은 부분은 수성실리콘으로 모두 막았습니다.
몰딩부분과 벽이 만나는 부분(이런 부분은 벽지가 대부분 떠 있더군요) 벽과 벽이 만나는 곳, 금이 간 곳, 구멍(못구멍포함) 등등. 심하게 울뚱불뚱한 면은 창호지사서 붙였구요. 이런 작업을 퇴근후 5일동안 했지요(사실 이작업이 제일 힘들었습니다. 집사람이 궁시렁궁시렁 하면서도 열심히 도와 주었지만요^^) 이렇게 준비작업을 마치고 드뎌 액상숯을 발랐습니다.
벽과 천정은 롤러를 이용해서.....콘센트나 스위치, 몰딩부분은 붓으로 발랐습니다. 생각보다 쉽게 발라 지더군요. 이작업은 4명이서 2시간 걸렸습니다. 바르고 나니 딱 1통 들더군요.
그리고 냄새가 생각보다 없더군요.
(액상숯관련 사진은 날렸습니다-.-;; 사실 볼것 없습니다. 그냥 검해요......벽이고 천정이고 구분 안갈정도로......그런데 작업 도중이나 바른후에 머리가 아프다거나 속이 불편한건 전혀없어요...그리고 우리 부부만의 느낌인지 모르지만 온기가 있었어요...난방 전혀 안했는데도)


액상숯을 바른지 하루가 지나고 기다리던 황토를 발르기 위해 황토 뚜껑을 열려는데 참 난감하더군요...
뚜껑 따기가 그리 힘들다니....겨우 따고 나니 땀이 흐를정도.....
황토의 첫 느낌은 무쟈게 진하다.....걸쭉하다.....흙냄새.....암튼 바르기 시작했죠...천정부터 시작해서 벽 순으로.....천정부터 바르는 이유는 잘 모르겠는데요....아마도 벽바르고 천정바르면 롤러에 있는 황토가 튀거나 흐르면서 벽에 묻어 자국이 남나봐요.....정답은 카페쥔장님께서 주시겠죠^^
바르시기전에 용기 바닥에 걸쭉한 황토가 있으니 잘 저어주시고 바르시면 됩니다. 저는 바르기 전에 물을 좀 섞었습니다.(용기의 1/10정도)
사진은 황토를 2회 바르는 모습인데요...처음 바르실때 너무 진하게 바르시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숯도 묻어나지 않고요.그냥 벽지 혹은 벽이 젖었다 싶을 정도로만 바르시면 됩니다. 숯색깔(검은색)이 보여도 상관마시고 바르세요.
사진상 마른부분이 그렇게 작업한 부분인데 생각보다 황토색이 제대로 나오더군요. 그리고 몰딩도 황토가 자~알 묻습니다. 실리콘 및 퍼티를 바른 부분도 아무 거부감없이 발라집니다.
그렇게 2회 바르고 났더니 "아파트황토방~~~"자료 올리신분 거실과 같은 색이 나오더군요.
그렇게 붉지않고....연하지도 않고....그야말로 딱!!이었습니다^^



우리집은 방은 무늬가 있는 벽지였고, 거실은 무늬없는 벽지였는데, 둘다 나름대로 괜찮았습니다. 숯과 황토을 발랐는데도 벽지 무늬가 자연스럽게 나타나더군요.
그렇게 2회 바르고 나니 2통이 없어지더군요. 남으면 바닥, 배란다 벽에 바르려고 했는뎅.....
생각같아서는 1통을 더 사서 문틀, 창틀, 문짝도 바르려고 했는데.....집사람이 말려서 보류했습니다.
사실은 문짝도 바르고 싶었지요^^
황토도 바르고 나니 냄새도 없고 색깔 자체가 그래서 그런지 따스한 느낌(여름엔 몰겠네요^^)에 손이나 옷으로 문질러봤는데 전혀 묻어나지 않더군요.
집사람이 많이 걱정했는데, 지금은 더 좋아하네요...뿌듯합니다요^^
작업하면서 받은 느낌을 다 적지 못했습니다. 질문주시거나 그때마다 생각나면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회원님과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 인사가 늦었는데요.....전화상담은 물론 직접 찾아오셔서 많은 조언 주신 지구인, 에코님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드디어 완성하셨네요. 축하드립니다. 건강한 주택에서 건강하게 사시면 하시는 일은 당연히 잘 풀리실 것입니다. 칠순서: 천정->벽 황토가 튀면 자국이 남아서요...
저도 마음이 뿌듯합니다. ^^ 고생하셨어요. 완성된 모습도 올려주시면 감사.. ^^*
제가 작업할 곳은 신축 건물인데 작업 도중에 몰딩에 묻은 것을 물걸레로 지우면 없어질까요? 몰딩 부분만요.
네. 물걸래로 지우면 지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