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 하십니까!
엔진오일이 시동을 걸면 터보챠저에 오일 공급이 매우 원할해야 하는건 모두들 알고 계시쥬?
그러나 얼마의 압력으로 오일이 쫘~악 쏟고 있는건지 알고 시포여 그래서 ---
고정된, 늘 학습된 작업의 연속성은 우리에게 기술이란 단어는 좀 부족한 면이라 생각하며
그건 기술이 아닌 노동이라고 말할수 있다고 생각해유!
남이 잘 하지 않는 그런일을 하면 남보다 좀 더 나은 정비연마를 꾸준히 해야 한다는 생각합니다
파워 핸들이 유압식에서 고객이 내차는 핸들이 좀 무거운것 같은데 하며 문진을 할경우 어떻게 대응을
하는지는 몰것지만 대충 알아보니
A-는 말하길 파워펌프 압력이 안좋아 그럴수 있다고 말하고
B-는 스티어링 기어 박스가 이상이 있어 그럴수 있다고 말하고는
C-는 말하길 오일이 안좋아 그럴수가 있다고 했다면 차량소유주 입장에서보면 누구의 말이 맞는건지
매우 혼란해 할수 있다는 의견이며
이에 유압력을 증빙하며 그래프로 보여 준다면 (그림은 누구나 알수 있기에) 원인을 찾아 고객의 의구심을
단번에 해소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파워펌프 오일압력 센서설치한 모습인데 탈거와 장착은 무지 간단하며 안전하다
그옛날이 생각납니다 유압핸들이 차량에 장착된 상태에서 어느 부분에 이상이 있는지 (유압력 측정)
게이지 압력계로 설치하여 판단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세상이 변하여 PICO를 이용해
SENSOR SYSTEM 으로 압력을 파형을(그림) 보여주며 설명하는 시대가 지금 세월이라고---
또한 보여지는 파형의 방정식이 매우 간단하고 정확하더군여(저같이 무식한자에게 딱맞는 센서)
정확성을 기대하기위해서는 제로올 레인지를 터치해 제로화를 하믄 증말 좋은데 이게 센서가 잘 안맞거나
설정의 배런스가 잘못되거나 센싱 자체가 문제가 있으면 제로화가 안되어 보유한 장비 점검이 여기서도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는데 아닌가몰러!
센서에 전원과 접지를 이곳에 고정밀 센서는 11V~24V의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파워오일 펌프가 장착된
봉고차량에서는 전원을 발전기B+에서 사용해도 무방하다
오일펌프 교체후 입고한 차량의 펌프 오일 압력이 이상하다
며칠전에 고객분 중 한분이 헛웃음을 지으며 매우 이상한 질문을 합니다
커다란 큰 정비공장에 그것도 지정 정비공장인데 핸들이 이상해서 입고하여 점검을 하더니 담당정비사가
파워오일 펌프를 교체해야 된다고해서 그러라고 했다고 하며 그후부터가 이해를 못하겠다고 불만을 이야기
하는데 들어보니
문제가 파워펌프와 오일 리저브탱크를 교체했고 그즉시 동일한 현상이 발생되 출고하기전
이의제기하였더니 이번에는 "파워 스티어링 기어 박스를 교체 해야 할것 같다"라고 해서
여기서는 봐줄수있냐구 점검 받으러 왔는데 가능하냐구!
헐! 이때 증말 어렵구 많이 생각을하며 입을 크게 벌릴것인지 작게 벌릴것인지를 자~알 판단해야 하는디
아시쥬? 이때의 맘!
우리 정비사들은 절대로 누워서 침뱉는 행위를 하믄 안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덮어 주자는 이야기 역시
아니라고 봅니다
NF 트랜스폼 파워오일펌프 압력인데 시동을 걸면 즉각 12bar값으로 압력이 솟구치는데 아래 글을 잘 보면
왜 이렇게 파워 오일에 집념을 하는지 아실거유!
기준 압력이 될수 있는 신차의 파워오일 압력 데이터인데 크게 봐줘두 약7bar 이므로 하소연하는 차량고객의
오일펌프압력과 크게 비교된다 즉
파워오일 펌프 압력은 90bar값이 나오면 매우 정상으로 인지하고 펌프를 교체안해도 되며 이때는 스티어링 기어
박스를 공장의뢰로 작업하면 된다는 생각이며 작업전에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오일압력을 우선 측정해
고객과의 마찰을 최소화 해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평택기능장 카센타 최성은 010--8514-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