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9000계(6세대 쵸퍼 에너지절약 차량 / 묘죠검차구,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FW06 편성 / Last Update 241103
1. 제원
데뷔 - 1983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277-AC(160kW)
편성출력 - 160kW * 4 = 640kW(4량편성시)
기어비 - 4.7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 방식(히타치 MMC-HTR-20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88/KD-88A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9000계 전동차는 1983년에 등장한 2량편성의 계자쵸퍼 제어차량으로, 8800계의 2량편성 버전으로 등장하였다. 1984년까지 제조된 이 차량은 2량편성 8편성 16량이 제조되었으며, 제조되던 당시에는 이코마선에 투입되었으며, 이에 따라 이코마선에서 운용되던 820계 일부 차량이 이가선(현 이가철도 이가선)으로 옮겨지는 계기가 되었다. 전산기호는 이코마선 투입 시기에는 FE였으며 현재 나고야선 전속 이후에는 FW가 되었다.
직류복권전동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그 외의 사양은 8810계와 동일하다. 차체갱신공사는 2001년부터 2003년에 걸쳐 시공되었다. 2003년 이후에 이코마선에 1인승무 개조차량들이 투입되면서, 전 편성이 방향전환/개조를 실시하면서 나고야선으로 옮겨진다. 이에 따라 나고야선의 구형차량인 1810계 일부가 교체되었다. 묘죠검차구에는 FW01~FW03편성이, 토미요시검차구에는 FW04~FW08편성이 배치되었으나, 2012년에 FW03편성이 토미요시검차구로, FW05/FW07/FW08편성이 묘죠검차구로 소속 변경되었다. 2019년에 8편성 전체가 토미요시검차구로 재배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시마선(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FW01~08편성 2량편성 8편성 16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