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지부는 24일 오전10시 확대운영위원회를 열고 비정규 노동자 파업에 대한 지부 입장을 정리했다. 정규직 조합원 총회를 열 가능성이 있지만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다.
확대운영위원회는 노조(지부) 임원 6명, 아산, 전주, 남양, 판매, 정비, 모비스 등 6개 위원회 의장단, 9개 사업부 대표, 지부감사위원 3명이 참여한다.
지부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총회 전에 정리한다 △파업전선 구축을 위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교섭창구를 연다 △동성기업의 고용문제를 우선 해결한다 △단, 3자 회동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현대차지부 역할에 대해서는 최종적으로 논의한다고 결정했다.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에서 현대차 비정규직 정규직화 투쟁 승리를 위해 총파업이 결정되을 때도 지부는 금속노조 규약에 의거 조합원 찬반투표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규호 현대차지부 공보부장은 “파업을 힘있게 가기 위해서라도 금속노조 규약에 나와 있듯이 찬반투표를 거쳐야 한다. 절차를 어기면 조합원들이 동의하기 어려운 파업이 되기 때문에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관련해 현대차지부, 사내하청3개지회, 금속노조 3주체가 오늘 오후 만나 최종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현대차 사측은 현대차지부 ‘중재안’에 대해 23일 입장을 밝혔지만 기존 입장과 다르지 않다.
현대차는 지부가 폭력행위 유발을 중지해 줄 것을 요구한 사항과 관련해 “폭력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지부에서도 사내하청지회의 폭력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계도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휴업조치 검토 철회’와 관련해서는 공장점거 파업이 계속되면 휴업조치를 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으나 날짜는 못 박지 않았다. 현재까지 휴업 조치는 없다.
회사는 15일부터 1공장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며 연장근로 수당을 지급해왔으나 22일부터 근무시간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18일 1공장 대의원회에 통보한 바 있다.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서는 “불법파견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직접적 근로계약이 없는 하청지회와는 어떠한 형태로든 협의에 응할 수 없다”고 재차 밝히면서도 “현 상황의 발단이 된 시트업체 폐업과 관련해 사태의 조기해결 필요성에 대해 지부의 의견을 공감하며 회사와 지부간의 협의”를 통해 논의하자고 했다. 그러나 이 역시 협의 주체로 지회는 언급하지 않았고, 점거농성 해제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단서를 붙였다.
현대차지부는 지난 18일 ‘3대요구안’에 이어 △동성기업 조합원의 고용 보장 △원만한 마무리를 위해 즉각 교섭 창구를 열 것 △조업단축과 휴업조치 계획 철회 △공권력 투입이나 폭력사태를 방지하고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라며 23일 오후2시 지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 사측에 ‘중재안’을 낸 바 있다.
한편 현대차 1, 2차 협력업체 대표단, 현대기아차통합협력회(회장 이영섭) 소속 30여 명은 은 9시30분경 노조사무실을 방문해 이경훈 지부장에게 조속한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현대기아차통합협력회는 1차 밴드(협력업체) 340개 회사, 2차 밴드 5000여개사가 있다.
장규호 공보부장은 “이경훈 지부장은 중재를 위해 나설 것이지만 이번 사태의 책임은 회사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울산=미디어충청,울산노동뉴스,참세상 합동취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