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능 영역 | 특징 및 발달가능성 | 잠재적 발달영역(대표인물) |
1. 언어지능 | -말하기, 책읽기, 글쓰기를 즐긴다 -글이나 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히 표현 전달함 -내용을 잘 기억, 다른 사람을 재미있게 말로 웃기고 설득하는 능력이 있음 -외국어에도 소질을 보임 -질문(‘왜’)를 자주 사용 -신문기자, 교사, 법조인 등 | 언어추리, 어휘표현, 듣기이해, 말하기 (셰익스피어, 마크 트웨인, 줄리어스 시저, 윤동주, 백지연, 유재석) |
2. 논리수학지능 | -숫자, 셈, 규칙을 잘 이해 -수와 관련된 정보를 잘 기억 -‘만일~ 라면’의 논리에 관심많음 -문제해결을 위해 분석적으로 접근 -엔지니어, 프로그램 개발자, 회계사 등 | 수와 도형 추리, 계산능력, 논리적 사고 (아인슈타인, 스티븐 호킹, 빌 게이츠, 이찬진, 안철수) |
3. 음악지능 | -소리의 패턴, 음정, 음색, 리듬 등에 대한 기억 등 음악적 반응이 빠르고 정확 -창작능력이 뛰어남 -노래 부르기, 감상, 작곡, 악기 연주 등의 소질 -작곡가, 뮤지션 등 | 이름과 선율 인식, 음악적 표현, 감상과 창조 (모짜르트, 베토벤, 루이암스트롱, 요요마, 정명훈, 조수미, 서태지) |
4. 시각-공간지능 | -그림이나 도형, 기호, 지도 등을 잘 이해, 해석 능력이 뛰어남 -길을 잘 찾고 입체적 공간에 대한 상상력도 풍부 -그리기나 만들기에도 소질 -시각적인 세부묘사에 능함 -항해사, 조각가, 건축가 등 | 평면과 입체대상 인식, 공간 인식 (피카소, 월트 디즈니, 김정호, 백남준) |
5. 신체운동지능 | -신체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 균형감이 뛰어남 -손 사용이나 새로운 동작, 신체와 심리 표현 등 능력이 뛰어남 -발달된 눈과 손의 협응력이 나타남 -운동선수, 소방수 등 | 신체조절 및 균형유지, 움직임 기억 (타이거 우즈, 마이클 조던, 최경주, 추신수, 박지성) |
6. 대인관계지능 |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기대를 잘 파악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능력과 문제해결력이 뛰어남 -리더십을 보여줌 -협동하는 데 능숙 -심리상담자, 정치가 등 | 리더십, 사회적 관계에 대한 민감성, 타인 이해 및 배려 (처칠, 케네디, 이건희, 하정우) |
7. 자기조절지능 | -자기성찰로 내면을 다스리는 능력이 있다 -감정전달이 뛰어남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자기능력에 확신 가짐 -적절한 목표를 수립하고 수행 -연구자, 소설가 등 | 감정인식 및 표현, 자기반성, 미래계획 (공자, 프로이드, 마더 테레사, 안나 프랭크, 김수환, 성철) |
8. 자연지능 | -동·식물을 포함한 자연환경에 관심이 높고 전문지식을 갖고 있음 -우주에도 관심이 많음 -사물을 잘 구별하며 관찰력이 뛰어남 -동·식물 관리에 정성을 다함 -환경주의자, 식물학자 등 | 동·식물과 자연이해, 관찰력 (찰스 다윈, 파브르, 허준) |
9. 존재지능 | -‘궁극적 이슈’에 대한 관심 -철학자, 이론가 등 | 존재지능, 영성지능은 현재 연구진행 중인 지능영역 |
10. 영성지능 | -영성에 대한 인지 -종교인. 영적지도사, 심령술사 등 |
3) 기본 가정 및 특징
-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교사로 하여금 개별 유아의 능력을 파악하고 증진시키는 데 있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평가 전략을 보완하는 역할을 함.
유아발달과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능력을 신장시키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 기록지 양식을 활용함으로써 평가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계속 수정하여 더욱 프로그램을 발전 시켜 갈 수 있도록 해줌
-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
첫째, 실제 실행되고 있는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에 대한 과정중심 평가
둘째, 평가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과 수정
셋째, 활동과정 동안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발달과 학습내용과의 관계를 종합한 개방적 형식의 다양한 평가지 활용
넷째, 프로그램 활동 요소들을 포함하는 적절한 평가척도의 제안과 다양한 활용
다섯째, 다양한 맥락에서 유아의 지식, 기술, 태도에 관한 성장발달의 자료수집
여섯째, 교사에 의한 적극적인 개입
4) 활동 내용과 활용방법
- 프로젝트 스펙트럼은 유아의 잠재적인 지능 개념을 확대, 잠재력을 평가 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적인 평가방식들을 제안 해줌
- 실제 활동과정에서 유아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과제에 시간을 들이는지, 개별화를 위한 기회는 얼마나 잘 구성되었는지 등을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 프로젝트 스펙트럼 개요
활동 영역 | 활동 | 자료수집 및 평가 방식 |
신체 움직임 | -창의적 움직임 -장애물 코스 | -창의적 움직임 측정 및 기술 -신체운동 측정 및 기술 |
언어 | -스토리 보드 활동 -리포터 활동 | -이야기 꾸미기 관찰 및 기술 -이야기 전달능력 관찰 및 기술 |
수학 | -공룡게임 -버스게임 | -수세기 및 셈 전략 측정 및 기술 -계산 , 기호사용능력 측정 및 기술 |
과학 | -발견영역 -보물사냥 게임 -가라앉기/뜨게 활동 -조립활동 | -발견영역 활동 참여 관찰기록 -논리적 추론 관찰기록 -가설/검증능력 관찰기록 -기계조작능력 관찰기록
|
음악 | -노래부르기 활동 -음악적 인식 활동 | -창작능력 관찰기록 -음악적 인식능력 관찰기록 |
사회이해 | -교실모델 -사회적 역할분석 | -환경에서의 활동 참여 관찰기록 -또래 간 상호작용 체크리스트 |
시각적 예술 | -미술 포트폴리오 | -작품 분석 및 미술활동 참여 관찰과 포트폴리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