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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은 노동자의 최후의 수단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의 원인은 수송응급 대책이나 임금 일부 인상등 타협에 앞서서 시대변화와 상황에 맞는 근본 대책이 필요하다. 사진 뉴스원
2024년 9월 4일 수요일, 경기도 시내버스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파주시는 이에 대한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파업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최종 조정회의가 결렬될 경우 시행될 예정이며, 시내버스 노선의 약 91%가 운행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이 우려된다.
파주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하고, 주요 노선에 전세버스 19대를 긴급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들 전세버스는 적성, 법원, 광탄, 탄현, 운정권역 등에서 운행되며, 문산역, 금촌역, 운정역, 야당역 등 경의중앙선으로의 환승을 유도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마을버스와 지역별 똑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파주시 누리집에 게시되는 비상수송 대책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 전역에 걸쳐 약 9,300대의 노선버스가 파업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서울 등으로 운행되는 광역버스 2,200여 대도 포함돼 있어 시민들의 불편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경기도는 파업 가능성에 대비해 전세버스와 관용버스 422대를 투입하고,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해 순환 운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버스의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파업 노선에 투입하며, 택시 운행을 독려할 방침이다. 의정부, 김포, 용인 경전철과 수도권 전철의 운행 시간도 연장하고 증회할 계획이다.
파업 상황에 대한 정보는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 도 및 시군 홈페이지, SNS, G버스 TV, 정류소 안내문 등을 통해 신속히 전파될 예정이다.
한편, 버스 파업을 둘러싼 노사의 협상 결과, 서울·부산 등 타 지자체는 합의에 도달했지만 경기도는 결과를 유보한 상태다. 이 차이의 배경에는 경기도의 '부분 준공영제'와 '적자 노선'이 자리잡고 있다.
경기도의 버스는 20%가 준공영제(광역버스)로 운영되고, 80%가 민영제(시내·시외버스)로 운영된다. 민영제 노선의 버스 운전기사들은 하루 17~18시간의 장시간 근무와 낮은 임금으로 고충을 겪고 있다. 이에 경기도 버스노조는 준공영제 도입과 1일 2교대제 전환을 위한 재정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이 버스 운전기사의 임금을 5% 인상한 반면, 경기도 준공영제 노선과의 임금 격차는 기존 14.4%에서 17.5%로 벌어졌다. 민영제 노선의 경우 서울과 비교할 때 임금 수준이 낮아, 경기도의 민영제 노선 운전기사의 연봉은 서울의 60%에 불과하다.
경기도는 지난해 적자 노선에 891억원을 지원했으며, 이 지원금의 80% 가까이가 시내버스 적자 노선에 사용됐다. 그러나 버스 노조는 준공영제 시행 전까지 민영제 노선의 1일 2교대제 전환과 순차적인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서울과의 임금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기도가 분명한 정책을 밝히고 재정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경기도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하반기에 문제가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파주시 파업버스 내용은 미확인이고, 인근 고양시의 파업 버스 노선은 대략 이렇다.
광역급행버스 M7129/광역급행버스 M7646/고양 버스 3300/고양 버스 3800/고양 버스 1000/고양 버스 1082/고양 버스 1100/고양 버스 1500/고양 버스 1900/경기광주, 고양 버스 9700/고양 버스 799/고양 버스 790/고양 버스 830/고양 버스 85/고양 버스 66/고양 버스 730/고양 버스 999/고양 버스 11/고양 버스 75/고양 버스 55/고양 버스 850/고양 버스 67/고양 버스 82/고양 버스 921
4.1.3. 동두천시
근본적인 대책은 어려우나 공영,준공영,개인등 다양힌 운영방식의 탄력을 주어서 세금낭비는 낭비대로, 처우는 처우대로, 노선은 노선대로, 잘 매치되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 만이 답이다. 시간별,지역별,승객별,운송수단별로 AI 시스템으로 조정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제 IT한류는 이런 문제를 인적 합의에 있어서 보다 효울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을 추구하려고 한다는 것이다.(글 권오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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