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장 가능성이 있는 홍콩 그루밍 시장, 아직까지는 여성 화장품 시장에 비해 미미한 수준 -
- 홍콩 남성 소비자,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를 검색한 후 오프라인에서 그루밍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 그루밍족 - 패션과 미용 등 외모에 시간과 금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출처 :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 홍콩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
○ 본 보고서의 그루밍 제품을 향수, 화장품류(스킨케어, 헤어케어, 바디케어 포함), 면도용품으로 한정함.
○ 2017년 홍콩 그루밍 시장 3% 성장
- 2017년 홍콩 그루밍 제품 판매액은 약 8억 5백만 홍콩달러로 2016년 7억 8천만 달러에 비해 3% 성장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2022년 홍콩 그루밍 제품 예상 성장률은 2%대임. 2022년 예상 판매액은 약 8억 8천만 홍콩달러로 예상됨.
홍콩 그루밍 제품 판매액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 유로모니터
○ 남성용 향수 시장 성장률이 낮아지고 화장품류 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임.
- 2017년 홍콩 남성용 향수 판매액은 약 3억 홍콩달러로 화장품류 약 2억 8천만 홍콩 달러보다 2천만 홍콩달러가 높음.
- 하지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수 제품은 병행 수입과 같이 유통 경로가 다양해짐에 따라 가격이 원래 가격에 비해 70% 정도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고 함.
- 일반적으로 향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제품에 비해 정품, 모조품에 민감하지 않아 모조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타 화장품보다 높음. 따라서 향수의 예상 성장률은 현재에 비해 떨어질 것으로 보임.
-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빠르게 상승해 향수 성장률을 따라잡을 것으로 보임.
□ 홍콩 그루밍 제품 소비자 특징
○ 온/오프라인 구매품목 다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프라인보다 남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그루밍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홍콩 남성 소비자들이 늘 것으로 보임.
- 하지만 회사원 Chan Ka Wing 씨와의 인터뷰에서는 “홍콩 남성들은 남성 전용 화장품을 잘 구매하지 않지만 구매할 때는 보통 드러그 스토어에서 구매한다. 온라인에서는 마스크 팩 정도만 구매한다”라며 온/오프라인에서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임.
○ 미디어의 영향
- 홍콩 그루밍 제품 소비자들은 SNS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남자 연예인들의 화장, 패션 등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 또한 미디어의 영향으로 과거에 비해 많은 남성들이 꾸미고 싶어 하는 욕구가 더욱 커진 것으로 보임. 이러한 추세는 홍콩 그루밍 시장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홍콩 남성 그루밍 제품 경쟁 현황
○ 면도용품은 Gillette, 헤어 제품은 Gatsby가 높은 점유율 차지
- 남성 고객들은 면도기에 대한 요구 사항이 계속 진화해왔음. 더 효과적이고 편하게 면도할 수 있는 제품을 찾음. Gillette는 Gillette Series, Seonsor Excel, Mach3과 같이 브랜드 내 다른 기능의 시리즈를 출시하여 남성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 Gatsby는 유통망의 다양화(백화점, 슈퍼마켓, 드러그 스토어, 편의점, 온라인 등)를 통해 남성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도록 함.
홍콩 그루밍 제품 상위 5개사 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
브랜드 로고
|
브랜드명
| 2017년 시장 점유율 |
분류 |
1 |
| Gillette | 13.6 | 면도용품 |
2 |
| Shick | 9.3 | 면도용품 |
3 |
| Gatsby | 13.6 | 화장품류(헤어) |
4 |
| Hugo | 4.0 | 향수 |
5 |
| Eternity for Men | 3.7 | 향수 |
자료원 : 유로모니터, 해당 홈페이지